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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현장 낙석실험을 통한 낙석방지울타리의 특성 및 성능 평가
Characteristics and Energy Absorbing Capacity for Rockfall Protection Fence from In-Situ Rockfall Test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17 no.6, 2001년, pp.111 - 121  

구호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구조물그룹) ,  박혁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구조물그룹) ,  백영식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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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석방지울타리는 도로절개면 상부에서 발생한 낙석의 도로 유입을 차단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구조물로 국내 국도 절개면 중 70%이상 시공되어 있다. 이와 같이 도로 절개면의 재해예방을 위하여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시설물로서 그 중요성이 매우 강조될 수 있으나 국내의 경우 아직까지 설계 및 시공에 대한 기준이 미흡하고 절개면의 높이, 경사도 등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단일 표준단면도에 의해 설계, 시공되어 이의 효율성에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실험을 통해 낙석방지울타리의 흡수가능에너지를 파악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높이 20m, 경사 65도의 절개면을 선정하여 4개 규모의 콘크리트 볼(0.7, 1.3, 2.3, 4.3 톤)을 절개면 상부로부터 낙하시켜 낙석방지 울타리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본 논문은 시공완료된 절개면을 대상으로 현장실물실험을 통해 낙석운동에너지, 암반의 반발계수, 낙석방지울타리의 흡수에너지 등을 산정하여 절개면 특성별 낙석방지울타리의 설계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현장실험을 통해 획득한 낙석방지울타리의 흡수가능에너지는 약 50kJ로 이는 약 0.4톤의 낙석이 10m의 높이에서 낙하할 때 발생하는 에너지와 동일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ckfall protection fences are used for diminishing rockfall damage in roads side slopes. In order to install the fences in effective way, the conditions of rock slopes and total predicted impact energy of fa11ing rock should be considered. However, the fences have been constructed without any con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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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낙석방지 울타리의 설계기준을 정립하기 위하여 절개 면의 경사도, 높이, 암반 강도 풍화도 등을 고려한 절개 면을 대상으로 현장실물 실험을 통한 낙석의 궤적, 운동에너지, 마찰계수 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국내 낙 석방지 울타리는 절개면 및 예상 낙석의 특성에 대한 고려 없이이 단일 표준도에 의해 설계, 시공되고 있어 구조물의 효용성에 의문이 제기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장 실험을 통해 국내에서 사용 중인 낙석방지 울타리의 기능을 파악하였으며 현장 여건과 절개면 특성에 따라 적합한 낙석방지 울타리의 설계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평균 규모(높이 20m, 경사 1:0.5) 의 절개 면을 선정하고 낙석 운동을 재현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볼을을 크기별로 제작하여 현장 실물실험을 통한 낙석 운동에너지, 암반의 반발계수, 울타리의 흡수에너지 등을 산정하여 절개면 특성별 낙석방지 울타리의 설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4톤을 이용하고 절개면 경사도와 낙하 높이를 고려하여 이격거 리에 대한 모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이격거리에 따른 낙석방지 울타리의 기능 수행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였다(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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