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학습에 있어서 민족정체성과 지역정체성의 관계 - 제주 지역교과서 분석은 사례로 - The Relation between Regional Identity and National Identity in Regional Learning - A Case Study of Regional Textbook in Jeju Province -원문보기
본 연구는 지역교과서에 나타난 민족정체성과 지역정체성의 관계를 분의하고 있다. 지역교과서는 지역학습의 자원이며, 다른 지역과의 영역적 차이를 기본 전제로 하면서 지역정체성을 재현한다. 교육과정 수준에서 지역학습의 교육인간상은 지역정체성의 함양을 추구하지만, 민족국가로서의 정치적 단일성을 고려하고 있다. 이른바 민족적 단일성은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이 융합된 양상으로 보고 있다 그런데, 다른 지역에 비해 고유성이 상대적으로 강한 사례 지역의 교과서에서는 민족과 지역 간의 상보성이 왜곡되어 있다. 예컨대, 지역의 통상적인 담론세계에서 유교문화경관은 타자이지만, 학교 교과서에서는 동일자이다. 또한 지역교과서에서 대외적인 영역화의 경계는 주로 지역이라기 보다는 민족이고. 민족의 변방으로 지역에 대한 장소감을 낳고 있다. 즉, 제주 지역교과서에서 지역정체성은 민족정체성을 고려하여 제한적으로 재현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지역학습에서 온당하게 다루어져 할 지역정체성의 추구가 주변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역교과서에 나타난 민족정체성과 지역정체성의 관계를 분의하고 있다. 지역교과서는 지역학습의 자원이며, 다른 지역과의 영역적 차이를 기본 전제로 하면서 지역정체성을 재현한다. 교육과정 수준에서 지역학습의 교육인간상은 지역정체성의 함양을 추구하지만, 민족국가로서의 정치적 단일성을 고려하고 있다. 이른바 민족적 단일성은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이 융합된 양상으로 보고 있다 그런데, 다른 지역에 비해 고유성이 상대적으로 강한 사례 지역의 교과서에서는 민족과 지역 간의 상보성이 왜곡되어 있다. 예컨대, 지역의 통상적인 담론세계에서 유교문화경관은 타자이지만, 학교 교과서에서는 동일자이다. 또한 지역교과서에서 대외적인 영역화의 경계는 주로 지역이라기 보다는 민족이고. 민족의 변방으로 지역에 대한 장소감을 낳고 있다. 즉, 제주 지역교과서에서 지역정체성은 민족정체성을 고려하여 제한적으로 재현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지역학습에서 온당하게 다루어져 할 지역정체성의 추구가 주변화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 between regional identity and national identity in a regional textbook in Korea. In geography education, regional textbooks are curriculum materials which represent regional identity based on territorial difference from other regions. In local cu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 between regional identity and national identity in a regional textbook in Korea. In geography education, regional textbooks are curriculum materials which represent regional identity based on territorial difference from other regions. In local curriculum level, the harmony between national unity and regional identity is to be pursued as educational objective. However, this harmony appears to be distorted in the school textbook in Je-Ju Province, a case region. For example, Confucian cultural landscapes are represented as otherness in regional discourses, but togetherness in the regional textbook. Also, the regional textbook implies that the boundary of external territorialization is mainly not regions but nations, and it seems to intend that leasers get a sense of place towards their region as periphery of nation. Therefore, we argue that regional identity, which must be stressed in a regional textbook, is marginalized in a case reg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 between regional identity and national identity in a regional textbook in Korea. In geography education, regional textbooks are curriculum materials which represent regional identity based on territorial difference from other regions. In local curriculum level, the harmony between national unity and regional identity is to be pursued as educational objective. However, this harmony appears to be distorted in the school textbook in Je-Ju Province, a case region. For example, Confucian cultural landscapes are represented as otherness in regional discourses, but togetherness in the regional textbook. Also, the regional textbook implies that the boundary of external territorialization is mainly not regions but nations, and it seems to intend that leasers get a sense of place towards their region as periphery of nation. Therefore, we argue that regional identity, which must be stressed in a regional textbook, is marginalized in a case reg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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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음으로 제주인의 입장에서 타지인에게 지역이 미지를 전달하는 경우를 살펴보자. 내지인의 입장 에서 타지인에게 지역을 소개하는 것이기 때문에 타지인이 보기에 특이한 점을 강조한다.
미래의 지역주체들이 지역적자 부심을 불러일으키는 동일시 대상을 확인하고 그 가치를 탐색하면서 제주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동일시 대상의 사례는 지역의 아름다운 자연경관, 지역주민들의 집단적 기억인 문화재, 고장을 빛낸 인물들', 그리고 관념체계로서의 지 역정신 등이 대표적이며, 본 논의에서는 지역의 문화재를 동일시 사례로서 다루고자 한다. 문화재는 지역의 공유된 역사를 반영하면서 집단적 기억을 부추긴다고 볼 때, 이러한 문화재를 애호하고 동일 시하면서 지역정체성이 형성될 수 있음을 가늠할 수 있다.
그러나 학교현장에서 광 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각 지역의 교육과정에서 도 이러한 원칙들이 유지되고 있는지는 검토가 필요한 사안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른 지역에 비해 고유성이 상대적으로 잘 나타나고 있는 제주 지역의 교과서를 사례로 하여 민족과 지역 간의 관계추구 방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언급한 스케일적 사고에 바탕하여 정체성의 형성을 논의해 보자. 어떤 민족이 동일성을 확보하려고 할 때, 혹은 하나의 민족이 되려고 한다면.
지금까지 지역교과서에서 제주정체성이 드러난 바를 살펴보았다. 제주 지역의 교과서에서 동일시 대상은 여러가지 가시적인 경관들이 복합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가설 설정
영역화의 과정은 영역 만들기의 상황이며, 경계의 창출과 재현 그리고 제도화의 수순을 밟는다. 이른바 영역적 인식과 그 외 양의 가정. 상징적이면서 제도적인 틀지우기 과정을 겪는데, 이때 경관이 그 매개고리 역할을 한다.
제안 방법
한편. 연구자료를 비판적 담론분석법과 도상학적 분석법의 견지에서 검토하고 난 뒤, 연구자료들 사 이 의미관계에 대한 논의를 시도하였다. 즉, 지역교 과서와 지역담론 간의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이해작 업도 병행하였다.
"제주도는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서 왜구의 침입이 잦았다. 우리 조상들은 이를 막아 내기 위하여 외적이 쳐들어오는 것을 잘 볼 수 있는 산봉우리에 봉수대를 만들고. 바닷가에는 연대를 세웠다.
연구자료를 비판적 담론분석법과 도상학적 분석법의 견지에서 검토하고 난 뒤, 연구자료들 사 이 의미관계에 대한 논의를 시도하였다. 즉, 지역교 과서와 지역담론 간의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이해작 업도 병행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상호텍스트성이란 지역교과서와 지역담론 각각을 하나의 텍스트로 규정하고 그 의미를 확인할 때.
전자는 자료의 내용서술을 분석하고. 후자는 자료의 삽화 및 사진을 분석하였다. 비판적 담론분 석법이란 사회제도들에서 작동하고 있는 언어와 담론에 대한 연구이며.
대상 데이터
그리고 조사 대상은 관덕정. 관덕정 안의 벽화, 불탑사 오층 석탑이 선정되었고. 부가적으로 지역 문화재의 종류를 유형화하고 있다.
향토조사활동은 교재화하는 그 자체가 의미 있기도 하지만 보다 더 중요한 점은 무엇이 조사 대상이 되는가 하는 점이다. 교과서의 사례는 제주 성지. 항파두리성지, 대.
제재의 도입부는 지역의 문화재를 조사하고 보존 방법을 모색하는 활동이 제시되었다. 그리고 조사 대상은 관덕정. 관덕정 안의 벽화, 불탑사 오층 석탑이 선정되었고.
본 연구의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검토한 자료는 제주 지역의 교과서이다. 제주 지역에서 집필되고 교육부의 인가를 받은 {아름다운 제주도}라는 제목의 교과서이다.
한편, 연표만들기 활동을 통해서 지역의 내력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사례로 제시된 역사경관은 연북정. 일관헌, 대정 향교, 오현단 등 유교문화의 유적지이다
이 교과서는 제6차 교육과정 시기어), 4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사용되었다. 아울러 또다른 검토자료는 제주지역의 담론들인데, 이것은 다양한 형식으로 드러나고 있는 지역연구 결과물들을 대상으로 했다.
제주 지역에서 집필되고 교육부의 인가를 받은 {아름다운 제주도}라는 제목의 교과서이다. 이 교과서는 제6차 교육과정 시기어), 4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사용되었다. 아울러 또다른 검토자료는 제주지역의 담론들인데, 이것은 다양한 형식으로 드러나고 있는 지역연구 결과물들을 대상으로 했다.
후속연구
제주 지역교과서에서는 온당하게 다루어져야 할 지역정체성이 주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앞으로 제주 지역에서 지역교과서를 통해 교육과정 지역화를 추구할 때 에는 제주 지역의 정체성이 정당하게 반영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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