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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차이송 금형을 사용한 정밀 모터코어 적층공정의 강소성 유한요소해석
Rigid-Plastic Finite Element Analysis for the Lamination Process of a Precision Motor Core using Progressive Dies 원문보기

한국공작기계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10 no.5, 2001년, pp.45 - 52  

박근 (삼성전기(주) 금형개발실) ,  최상련 (삼성전기(주) 금형개발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ncrease the productivity of electrical parts, manufacturing processes using progressive dies have been widely used in the industry. Motor cores have been fabricated using progressive stacking die with the lamination procedure for better electro-magnetic property. For the proper design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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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적충과정의 해석을 통해 적충된 소재간의 결합력을 고찰하고자 한다. 소재간 결합력의 예측은 요철부 접촉영역의 마찰력을 계산하여 유추할 수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 실제로 순차 이송 금형을 사용하여 제품을 제작할 경우 가공상의 공차나 조립 공차 등으로 인해 적층부위의 편심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소재간 결합력이 저하된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적충부 동심도의 편차량이 제품의 결합력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해보았다. 해석 모델을 축대칭으로 가정하였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에서는 편심의 고려가 불가능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금속의 성형공정을 해 석할 수 있는 유한요소해석 시스템을 사용하여 설계된 금형에 따른 코어의 적충공정을 해석하여 공정중 중요한 인자를 추출하고, 각 인자간의 상호 영향 및 공정에 미치는 영향 등을 파악하며 이를 이용하여 시행착오에 따른 경제적, 시간적 손실을 줄이면서 성공적인 공정을 설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강소성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성형해석을 수행하고, 설계 사양에 따른 해석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공정의 특성 및 이에 따른 설계변수들을 추출하여 금형의 설계에 반영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러한 연성파괴 기준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재료상수 값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부가적인 실험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파단이 발생하는 전단강도를 실험을 통해 측정하고, 이를 사용하여 파단이 발생하는 시점에서의 전단력을 다음과 같이 예측하였다.“"

가설 설정

  • 해석 모델을 축대칭으로 가정하였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에서는 편심의 고려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주어진 편차량에 대해 각각 양의 편차량과 음의 편차량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한 후, 2가지 결과의 평균값을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Fig.
  • 는 전단응력, re 접촉부위의 반경, z1과 z2 여기서는 각각 접촉영역의 Z좌표, *은 접촉 영역 내의 요소 개수를 의미하며, 적층되는 2개의 소재중에 상단의 소재, 즉 적층되는 소재를 기준으로 정의된다. 또한 %은 마찰상수이며 0.15로 가정하였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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