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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m 착탈 방식의 모터코어 적층금형 기술을 적용한 Stator와 Rotor의 다종 혼류 생산에 대한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Mixed-Model Production of Stator and Rotor using Motor Core Laminated Stamping Die Technology for Attaching and Detaching Cam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6 no.4, 2017년, pp.240 - 245  

박동환 () ,  황평주 (승보스틸(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xed-model production technology is a method of producing multiple products with one production process and production line in order to reduce wasted manpower and adjust to market trends. In other words, mixed-model production is a flexible production system that changes production volume by mode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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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1종류의 Stator와 1종류의 Rotor 생산에서 Cam 착탈 방식으로 여러 종류의 Stator와 Rotor를 동시에 유연생산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Cam 착탈 방식을 적용하여 2종류의 스테이터와 로터의 다종 혼류생산이 가능하고, 유연하게 생산할 수 있도록 프로그레시브 적층금형 기술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am 착탈 방식의 모터코어 적층금형 기술을 적용한 스테이터와 로터의 다종 혼류생산 기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현재 제품의 주기는 짧아지고, 한 공장에서 한 제품만 생산하는 구시대적 시스템으로는 수요를 따라갈 수 없다. 인력낭비도 줄이고 시장흐름에 맞춰가기 위해서는 혼류생산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모터코어의 혼류 생산기술은 여러 종류의 스테이터(stator)와 로터(rotor)를 하나의 금형에서 동시 생산이 가능하도록 펀치 뒷면에 Cam을 착탈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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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기란 무엇인가 세계적으로 에너지 자원 고갈과 지구 온난화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어 전동기(motor)의 고효율이 요구되고 있다. 전동기는 전력을 이용하여 회전운동의 힘을 얻는 기계로 모터의 축에 기계적 부하를 연결하여 운전한다. 각종 전자부품에 요구되는 가장 큰 특징으로 부품의 경량화 및 고정밀화, 고성능화, 부품수 절감 등을 들 수 있다.
정밀 부품의 대량 생산에 적합한 프레스 가공의 고속 자동화 작업기법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소성가공, 즉 프레스 작업에 의한 부품 생산이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정밀한 소형 부품의 양산화를 위해 프레스 가공의 고속 자동화 작업기법이 도입되고 있다[1, 2]. 이러한 정밀 부품의 대량 생산에 적합한 생산수단으로는 자동화가 용이하고 정밀도가 높은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 금형을 들 수 있다[3, 4].
각종 전자부품에 요구되는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전동기는 전력을 이용하여 회전운동의 힘을 얻는 기계로 모터의 축에 기계적 부하를 연결하여 운전한다. 각종 전자부품에 요구되는 가장 큰 특징으로 부품의 경량화 및 고정밀화, 고성능화, 부품수 절감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소성가공, 즉 프레스 작업에 의한 부품 생산이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정밀한 소형 부품의 양산화를 위해 프레스 가공의 고속 자동화 작업기법이 도입되고 있다[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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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 K. Sitaraman, G. L. Kinzel, T. Altan, 1991, A Knowledge-Based System for Process-Sequence Design in Axisymmetric Sheet-Metal Forming, J. Mat. Proc. Tech., Vol. 25, No. 3, pp. 247-271. 

  2. B. S. So, D. H. Park, T. J. Ko, 2008, Hybrid Manufacturing Technologies, J. Kor. Soc. Precis. Eng., Vol. 25, No. 9, pp. 7-13. 

  3. Y. J. Ko, H. S. Kwak, J. H. Bae, C. Kim, 2014, Progressive Process Design for Delta Sash in Vehicles, J. Kor. Soc. Precis. Eng., Vol. 31, No. 12, pp. 1161-1170. 

  4. D. C. Lee, J. W. Yun, 2017, Study on the Automatic Strip Layout Design of Shield Connector, J. Kor.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 Vol. 18, No. 2, pp. 450-455. 

  5. S. J. Lim, S. H. Kim, K. K. Choi, 2010, A Study on Development of Small Motor Core Die for High Efficiency Induction Motor, J. Kor.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 Vol. 11, No. 2, pp. 455-460. 

  6. K. H. Ahn, D. H. Yoo, M. H. Seo, S. H. Park, K. S. Chung, 2009, Spring-Back Prediction of TWIP Automotive Sheets, Met. Mater. Int., Vol. 15, No. 4, pp. 637-647. 

  7. D. H. Kim, D. H. Yoon, S. S. Seol, D. W. Jung, 2016, Study on Spring-Back Effect according to Roll Gap and Forming Velocity of Roll Forming Process, J. Kor. Soc. Precis. Eng., Vol. 33, No. 6, pp. 477-483. 

  8. S. H. Kwon, H. S. Lee, Y. S. Lee, S. W. Kim, C. Y. Jung, S. Hong, 2016, Compensation Design to Reduce Springback in Sheet Metal Forming of 1.2GPa Ultra High Strength Steel, Trans. Mater. Process., Vol. 25, No. 5, pp. 301-305. 

  9. B. G. Kim, I. S. Lee, Y. T. Keum, 2009, Study on the Springback Reduction of Automotive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Panel, Trans. Mater. Process., Vol. 18, No. 6, pp. 488-493. 

  10. D. H. Park, H. H. Kwon, 2016, Development of Automotive Seat Rail Parts for Improving Shape Fixability of Ultra High Strength Steel of 980MPa, J. Kor. Soc. Manuf. Technol. Eng., Vol. 15, No. 5, pp. 137-144. 

  11. H. J. Shin, 2006, Development of Hierarchical Production Planning and Control System for Mixed-Model Assembly Manufacture - An Application in Refrigerator Factory, IE Interfaces, Vol. 19, No. 1, pp. 34-42. 

  12. D. H. Park, J. J. Gu, 2014, Experimental Study of New Welding Assembly Technology Applied with Mixed-Model Production Method, J. Kor. Soc. Manuf. Technol. Eng., Vol. 23, No. 6, pp. 602-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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