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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컴퓨터 음향 분야에서 역시 좀 더 현실감 있는 사운드를 만들기 위하여 많은 노력이 있어왔다. 단순히 리듬만을 연주해주던 컴퓨터 음악에서 사람의 말소리와 여러 가지 효과 음향의 지원, 그리고 더 나아가서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연주해주는 기능과 좀 더 웅장하고 실제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소리를 요구하게 된 것이다 입 체음향(3D sound)는 이러한 요구를 가장 최적으로 맞추어 줄 수 있는 음향에 있어서의 최첨단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입체 음향의 관련 연구 동향과 원리 그리고 문제점 등을 중심으로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입체음향 기술만이 갖는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음상 정위 기술의 간단한 원리와 구현방법을 언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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