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류점포의 대고객 관계마케팅에 관한 연구 -백화점을 중심으로-
A Study on Relationship marketing of Apparel Store toward Customers-Focused on department stor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5 no.6, 2001년, pp.1079 - 1090  

김은정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선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 the importance of relationship marketing of the apparel store, and prov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lationship marketing factors and the relationship quality and performance. In this research, department store is focused, Credence service, contact guest service, and commun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관계마케팅의 목적은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설계하여 협력적인 상대방과 수직적이면서도 수평 적인 관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관계마케팅은 합리적인 교환을 형성하고 개발하여 유지하는 모든 마케팅의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10).
  • 본 연구는 Williamson, Crosby 등의 연구에 주안점을 두고, 고객 접촉 활동을 고객상담, 불평불만처리, 고객요구의 시정, 판매원들의 태도 및 전문지식 소유여부 등으로 나타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의류점포 중 백화점의 대고객 관계마케팅 활동 요인이 관계의 질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의 질에 따른 성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 모형은 김경찬의 연구42)와 안소현 등의 연 구切를 참조하여 만들었으며, 이는 [그림 1]과 같고,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학문적으로는 대고객 관계마케팅의 이 론 영역에 대한 기초를 다지는데 일조 할 뿐만 아니 라 의류업계에 대한 관계마케팅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볼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의류점포 중 백화점을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며 관계마케팅 활동요인을 신뢰적 서비스, 고객 접촉, 커뮤니케이션으로 설정하였다. 이 같은 관계마케팅 활동은 고객과의 관계의 질을 향상시키게 되며 이는 결국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들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관계의 질은 만족과 신뢰로 정하였고 성과 요인은 장기적 관계 지향성, 재구매의도, 구전효과로 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류점포의 여러 유형 중, 제 품의 신뢰성, 쾌적한 분위기, 심리적 만족, 사회적 지위충족, 최상의 서비스 제공 면에서 그 경쟁 우위 를 찾고 있고,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비교적 고객 과의 지속적인 관계 구축을 하고 있는 백화점을 중 심으로 관계마케팅활동 요인(신뢰적 서비스, 고객접 촉, 커뮤니케이션)과, 매개요인인 관계의 질 (만족, 신뢰), 그리고 성과 요인(장기적 관계지향성, 재구매 의도, 구전효과)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이들 요인 사이의 관계를 이론적 고찰과 함께 실증적으로 분 석함으로써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구축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