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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의 매장유형에 따른 소비자 행태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Consumer Behavior according to the Shape of Merchandise Plans in Department Stor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no.36 = no.36, 2003년, pp.121 - 127  

김진규 (국민대학교 건축학과) ,  이규호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interior improvement of department store would affect costumers' behavior The marketing field that is aimed to maximize consumption is required to recognize the strategy about the environment that promotes consumption and products values. The places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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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종상품과 동일한 형태의 매장들이 모여있는 군6) 에서 나타나는 소비자의 이동경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경로 탐색을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는 상품의 종류와 매장 위치가 동일한 조건에서 3개점 16개 매장에서 조사하였다.
  • 이러한 판매공간이 집약적, 대형화로 나타나는 곳이 백화점이며 한정된 공간에서 다양한 상품을 구매하고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며 쾌적한 환경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백화점 판매 공간에 내재된 차별적 요인에 따른 소비자 행태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 백화점에서 매장유형과 소비자 행태의 상관관계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조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백화점에서의 소비자 현황 파악을 위하여 매장에서의 소비자 군집밀도 정도를 알아보았다. 이는 평일, 휴일, 세일기간으로 나누어 도심형, 역세권형, 교외형의 각 매장형에서 시간대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백화점 내부의 환경개선이 소비자 행태의 특성에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조사하기 위함이다. 이는 문헌을 통한 일반적 고찰, 환경요소별 소비자 행태 특성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및 현장조사로 이루어지며, 공간계획의 방향제시를 범위로 한다.
  • 본 연구는 상품 판매의 극대화 및 환경 개선을 위한 분석이다. 이번 기초적 연구를 근간으로 마케팅 분야의 심도 있는 연구 및 폭넓고 정확한 조사, 분석을 통한 객관성 있는 연구를 향후 지속적으로 진행시켜 나갈 예정이다.

가설 설정

  • 또한 단 기간의 이익 도출은 개방형에서 강한 경향을 보인다. 셋째, 소비자의 행태에 따른.특성은 매장유형에 따라 다르며, 이는 매장 비율에 의해서 백화점 전체의 특성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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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고영숙, 인터넷을 활용한 패션마케팅 전략 연구, 국민대 석사논문, 1999 

  2. 김정혜, 소비문화와 계층에 따른 백화점 판매공간의 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논문, 1998 

  3. 김현광, 우리나라 주요 도심 백화점의 차별화 전략에 따른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논문, 2002 

  4. 박순주 · 정성욱 · 임채진, 대형 의류매장의 경로선택에 관한 분석적 연구,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1.10 

  5. 정수현 · 최상헌, 국내 백화점 실내디자인 이미지유형 및 구성요소 분석 연구,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0. 04 

  6. 최영신 · 차소란 · 임채진, 백화점 매장계획을 위한 VMD와 고객동선의 상관관계에 관한 분석적 연구,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2. 08 

  7. 최윤경, 공간구조와 학습이 길 찾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14(7), 1998. 07 

  8. 최진식 · 우상기,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점조명 연출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2. 11 

  9. Glenna A. Satalich, Navigation and Wayfinding in Virtual Reality : Finding Proper Tools and Cues to Enhance Awareness, 1955 

  10. Yasuhiro KITAKAMI, Daisuke SUZUMURA, Akikazu KATO, 都市 案內 ソステム構築に關박する?究, 일본건축학회논문집, 20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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