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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도시지역에서 대기오염의 3차원 수치예측모델링 -II. 대기오염물질의 이동과 화산예측-
3-D Numerical Prediction Modeling of Air Pollution in Coastal Urban Region - II. Movement and Diffusion Prediction of Air Pollutants -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10 no.5, 2001년, pp.343 - 350  

원경미 (부산대학교 대기과학과) ,  이화운 (부산대학교 대기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nvestigate air quality away from the coastal urban source region, we used a hybrid Eulerian - Lagrangian method which can describe the formation, transport, transform and deposition processes in complex terrain, with inclusion of shipping sources that were considered to be important emission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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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가정난방에 의한 배출량은 격자별(Ikmxikm) 총 연료사용량에 면 오염원에 대한 배출계수力를 곱하여 산정하였다. 격자별 총 연료사용량은 격자내 주 택 유형 분포비에 주택유형별 연료 종류별 사용비를 곱해서 다음과 같이 산정하였다.
  • 계산 방법은 기상장 예측모델에 대기 중에서의 이류, 확산과정과 광화학반응, 침착 과정을 고려한 대 기오염 농도 예측모델을 결합하어 오염물질의 농도를 계산하였고, 기상장의 계산대 상일은 해륙풍이 발생하는 8월의 전형적인 여름날로 하였다. 부산 연안 도시지역에시 선박 배출원을 고려한 대기오염물질의 이동 및 확산은 기상장과 광화학반응 및 침착 과정을 모두 묘사할 수 있는 오일러 이류, 확산 모델을 이용하이 추성하였으며, 특성 내 출원에서의 수송과 정은 라그란지 입자 확산모델을 이용하여 예측하였다.
  • 여기서, F* 은 G 구에 속하는 耸격자내의 i 종 류 ( z ; 연탄, 등유, 경유, B-C 유, 프로판, LNG)의 연료사용량 는 G 구에서 /종류의 연료사용량, HV 은 G 구에 속하는 "격자 내의 주택 유형이 k인 주택비율 孫 ; 일반주택, 아파트, 기타), 理은 "격자 내의 为유형주택에서 사용하는 연료 종류의 비율이다. 그리고 4, 5종의 배출업소에 의한 배출량의 산정은 각 업소들의 주소와 행정지도를 이용해 각 업소별 위치를 격자내 설정하여 격자별로 연료 사용량에 점 오염원 배출계수 7)를 곱하여 4, 5종 배출업소에 의한 면 오염원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 대기오염물질의 이동 경로는 2丄2의 기상장에서 계산되어진 바람 장과 난류 장을 고려한 라그란지 입 자확산 모델을 사용하여 오염물질의 연속적인 위치를 계산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 연안 도시의 특정 배 출원에서 배출되어진 대기오염물질의 확산과 수송 특성에 따른 대기질 변화를 연구하기 위하여 기상 장을 따라 이동하는 오염물질의 농도를 광화학반응과 침착 과정을 모사해 줄 수 있는 오일러 이류확산 모델과 난류 확산 특성을 고려하여 이동하는 오염물 질의 연속적인 위치를 결정해 주는 라그란지 입자 확산모델을 혼용하는 hybrid 오일러-라그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연안 도시지역의 배출 특성을 고려하여 선박 배출량을 배출원에 포함하여 모델링하였다.
  • 연안 지역의 배출량 산정에서 대상 선박은 부산항을 입, 출항하는 여객선, 컨테이너선, 유조선, 화물선, 어선 등이며, 선박에 탑재되어 있는 기관으로서 는 주기 디젤기관, 보기 디젤기관, 보조 보일러 등이 있는데, 각각의 기관은 선박의 운항상황이나 정박에 따라 달리 가동되므로 항행 중과 정박 중으로 나누어 산정하였다. 배출량의 산정에는 대상 선박 1척마다의 운항 제원(선종, 총 톤수, 탑재기관의 종류, 대수 등) 과 탑재기관의 가동상황(부하율, 하역 시간 등)으로 1kmX 1km 격자별, 항로별로 선박 교통량 비중과 주 야율 등을 고려하여 산정하였다.
  • 계산 방법은 기상장 예측모델에 대기 중에서의 이류, 확산과정과 광화학반응, 침착 과정을 고려한 대 기오염 농도 예측모델을 결합하어 오염물질의 농도를 계산하였고, 기상장의 계산대 상일은 해륙풍이 발생하는 8월의 전형적인 여름날로 하였다. 부산 연안 도시지역에시 선박 배출원을 고려한 대기오염물질의 이동 및 확산은 기상장과 광화학반응 및 침착 과정을 모두 묘사할 수 있는 오일러 이류, 확산 모델을 이용하이 추성하였으며, 특성 내 출원에서의 수송과 정은 라그란지 입자 확산모델을 이용하여 예측하였다. 부산광역시의 SO:! 와 N0의 배출량 분壬를 Fig.
  • 상면 경계조건으로는 계산영역 상면에서 처음 설정한 초기 농도 값을 가지도록 하였고, 지표면에서는 침착 현상을 고려하여 기산되어진 침착 속 打彳와 지상배출량 々寸를 이용하여 다음 식과 같이 두었다.
  • 선 오염원에 의한 배출량의 산정은 격자별 각 차량의 운행 대수와 각 차량별 일일 평균 주행거리를 곱하여 각 격자에 대한 1일 총 운행 거리를 구하고, 구해진 격자별 1일 총 운행 거리에 선 오염원에 대한 배출계수 ®를 곱하여 선 오염원에 대한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 연안 도시인 부산지역의 여러 배출원에서 배출되 어진 대기오염물질의 농도변화를 연구하기 위하여 오일러계에서 오염물질의 이류와 확산, 광화학 반응, 침착 과정을 고려한 3차원 수치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 확산과 수송 특성은 대기오염물질의 수송과정을 잘 모의할 수 있는 라그란지 입자 확산모델을 사용하여 고찰하였다.
  • 2(3) 또한 오염물질의 농도 예 즉을 위해 오일러 이류, 확산모델(Eulerian Advection -Diffusion Model)이 사용되어지는데, 이상인 등*이 STEM II를 이용하여 한국과 중국 동부지역 대기오염물질의 이동과 화학, 침착을 고려한 수치 모의를 하였다. 정관영$은 대기오염물질의 장거리 수송의 대 표적 예인 황사의 이동 경로를 추적하기 위해 착지점의 4개 층에서 3차원 기상장을 이용하여 후진 유적선 을 구한 다음, 착지점의 농도에 대한 각각 발원지에서의 기여도를 추정하였다. Hess(c)는 대규모 점오염원이 대기 질에 미치는 영향의 예측과 평가를 위한 hybrid 오일러-라그란지 광화학 모델을 개발하였다.

대상 데이터

  • 계산대상으로 하는 오염물질은 선박 배출에 기인한 SO2, NO2이고, 수치 모의를 위한 지표면에서의 초기농도는 각 오염물질에 대하여 지형 특성에 따라 국지 순환계가 잘 발달하는 전형적인 여름철의 평균 농도를 입력하였으며, 이들 값들은 지표면 부근에서 측정된 값으로, 연직 방향으로의 농도분포는 높이 100m까지는 같은 값으로 두었고, 100m 이상에서는 계산잉역 상한에서 1/10이 되게 선형적으로 감소하도록 모■델 화하였다.
  • 계산에 사용되어진 영역은 Fig. 1과 같이 부산광역시를 나타내는 성긴 격자 영역(coarse mesh grid, 110km X 110km, 수평격자간격 ; 5km)과 부산지역만을 나타내는 상세격자 영역 (fine mesh grid, 31km X 31km, 수평격자간격 ; 1km)이다. 대기오염 농도 예측모델의 수치 모의 실행은 부산광역시를 포함하는 성긴 격자 영역의 계산을 먼저 수행하고, 이를 경계치 로 하여 상세격자 잉 역을 계산하는 nesting 방법을 사용하였다.
  • 점 오염원은 부산광역시 공해 배출업소자료9) 중 연간 고체연료로 환산한 연료 사용량이 1, 网톤 이 상인 대기 분야 1, 2, 3종의 배출업소를 대상으로 하였다. 격자별로 각 업소에 대해 연료 종류에 따라 연료사용량을 계산하고 점오염원에 대한 배출계수를 곱하면 점오염원에 의한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다.

이론/모형

  • 광화학반응 모델에서 사용한 반응 메카니즘은 이화운'"의 연구에서 사용한 PRM(Ph0tochemical Reaction Model)이며, 이는 총 18개의 반응식으로. 구싱되어 있디(rable 1).
  •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오염물질의 이동을 라:L란 시 입사 확산 모델 (Lagrangian Particle Dispersion Model)을 이용하이 기상 예측모델에시 얻은 평균 바람 장과 난花장를 따라 방출된 물질들의 흐卜산과 수송 盲 묘사하이 왔다.2(3) 또한 오염물질의 농도 예 즉을 위해 오일러 이류, 확산모델(Eulerian Advection -Diffusion Model)이 사용되어지는데, 이상인 등*이 STEM II를 이용하여 한국과 중국 동부지역 대기오염물질의 이동과 화학, 침착을 고려한 수치 모의를 하였다. 정관영$은 대기오염물질의 장거리 수송의 대 표적 예인 황사의 이동 경로를 추적하기 위해 착지점의 4개 층에서 3차원 기상장을 이용하여 후진 유적선 을 구한 다음, 착지점의 농도에 대한 각각 발원지에서의 기여도를 추정하였다.
  • 대기오염 농도 예측모델의 수치 모의 실행은 부산광역시를 포함하는 성긴 격자 영역의 계산을 먼저 수행하고, 이를 경계치 로 하여 상세격자 잉 역을 계산하는 nesting 방법을 사용하였다. 경계조건의 설정 방법은 Cla由와 Rarley1® 의 수치실험에 의해 계산정밀도가 높은 2차 삽 입식 을 사용하였다. 기상장과 라그란지 입자 확산 모델의 실행 결과는 성긴 격자 영역에서 나타내었고, 오일러 이류, 확산 예측 모델링은 부산지역의 지형적 특성이 세밀하게 나타나는 상세격자 영역에서 실행한 결과만을 나타내었다.
  • 1과 같이 부산광역시를 나타내는 성긴 격자 영역(coarse mesh grid, 110km X 110km, 수평격자간격 ; 5km)과 부산지역만을 나타내는 상세격자 영역 (fine mesh grid, 31km X 31km, 수평격자간격 ; 1km)이다. 대기오염 농도 예측모델의 수치 모의 실행은 부산광역시를 포함하는 성긴 격자 영역의 계산을 먼저 수행하고, 이를 경계치 로 하여 상세격자 잉 역을 계산하는 nesting 방법을 사용하였다. 경계조건의 설정 방법은 Cla由와 Rarley1® 의 수치실험에 의해 계산정밀도가 높은 2차 삽 입식 을 사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 연안 도시의 특정 배 출원에서 배출되어진 대기오염물질의 확산과 수송 특성에 따른 대기질 변화를 연구하기 위하여 기상 장을 따라 이동하는 오염물질의 농도를 광화학반응과 침착 과정을 모사해 줄 수 있는 오일러 이류확산 모델과 난류 확산 특성을 고려하여 이동하는 오염물 질의 연속적인 위치를 결정해 주는 라그란지 입자 확산모델을 혼용하는 hybrid 오일러-라그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연안 도시지역의 배출 특성을 고려하여 선박 배출량을 배출원에 포함하여 모델링하였다.
  • 광화학반응 모델을 구 싱하고 있는 반응식을 각 물질의 반응속노에 대헤 정리하면 연립 상미분방정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주요 물질(NO2, NO, 03, HC, RCHO) 농노의 시간 변화는 1차 선형 미분방정식의 해를 구하는 지수함수 근사법을 사용하여 구하였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계산상의 안정성을 검토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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