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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데이터마이닝 분류기법을 이용한 효과적인 연구관리에 관한 연구
Effective R & D Management using Data Mining Classification Techniques 원문보기

정보기술응용연구 :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지, v.3 no.2, 2001년, pp.1 - 24  

황석해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경영학박사) ,  문태수 (동국대학교 상경대학 정보산업학과) ,  이준한 (경주대학교 경영학부 경영정보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R사의 대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연구의 주안점은 연구관리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연구관련 변수들의 패턴 및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연구계약기관을 기관별 연 구과제의 연구유형 및 연구비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고객유형별로 분류함으로써 향후 대고객관리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본 연구에서 의사결정나무 알고리듬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17개의 입력변수 중 내외부 계약기관을 분류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변수로는 연구기간, 제경비, 기술개발비의 3개 변수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R사의 고객은 6개월 이상의 연구기간, 3,000만원 이상의 제경비, 그리고 6,075만원의 기술개발비를 기준으로 연구계약기관이 분류되며, 이 연구관련 변수를 이용하여 대고객과의 연구주제 설정, 연구예산 수립 등의 고객관리방안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ive important criteria for improving customer relationship of R institute using data mining techniques. The focus of this research is to consider patterns and interactions of research variables from research management database of R institute, and to classify the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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