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의복과시소비 모델
A Model of Adolescent′s Conspicuous Consumption on Cloth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5 no.7, 2001년, pp.1215 - 1226  

주성래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  정찬진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  정명선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odel of adolescent's conspicuous consumption on clothes. For this study,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400 adolescents in Kwang-Ju. Employing a sample of 283, data were analyzed by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the Lisrel analysis, in addi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시 말하면, 모델의 세부적 부합도 지수인 t 값의 절대값이 2이하인 것으로서 본 연구의 모델이 본 연구의 자료에 잘 부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자료로부터 청소년의 의복과시소비를 보다 잘 설명할 수 있는 '모델찾기'를 위해 모델을 수정하였다. 따라서 의복관심 및 쾌락적 쇼핑성향과 의복과 시소 비와의 관계를 제외한 도형으로 새롭게 모델을 수정하였다.
  • 사회전반에 만연한 과소비는 국민의 반성을 요구하는 매스컴의 비난을 받아왔으나 학문적으로의 접근은 많지 않다. 본 연구는 과소비의한 유형인 과시소비에 주목하여, 최근 소비주체로 급부상되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의복과시소비에 영향을 주리라고 여겨지는 변인을 밝히고 이들 관계를 모형화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 이선경(1997)은 청소년에 주목하여 그들의 의복 소비에 관심을 보였다. 본 연구는 최근 청소년이 과시소비의 주체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의 복과 시소 비에 영향을 주리라고 여겨지는 물질주의, 쾌락적 쇼핑성향, 의복관심, 의복동조 변인들을 바탕으로 이들 관계를 모형화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H1: 물질주의가 높을수록 의복 과시 소비성향이 높을 것이다.
  • H2: 의복관심이 높을수록 의복 과시 소비성향이 높을 것이다.
  • H3: 쾌락적 쇼핑성향이 높을수록 의복 과시 소비 성 향이 높을 것이다.
  • H4: 의복 동조성향이 높을수록 의복과시소비성 향이 높을 것이다.
  • H5: 쾌락적 쇼핑성향이 높을수록 의복 동조 성향이 높을 것이다.
  • H6: 물질주의가 높을수록 의복동조성향이 높을 것이다.
  • H7: 의복관심이 높을수록 의 복 동조성향이 높을 것이다.
  • H8: 물질주의가 높을수록 쾌락적 쇼핑 성향이 높을 것이다.
  • H9: 물질주의가 높을수록 의복관심이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