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spicuous Consumption of Adolescent Consumer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1 no.7, 2003년, pp.145 - 156  

김혜인 (건국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  이승신 (건국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opensity of conspicuous consumption of adolescent consumers related to propensity of materialism.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644 adolescent consumers through questionnaires.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adolescent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시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소비자교육, 사회환경, 물 지주의 성향 변수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본연구에서는 현재 청소년의 소비성향은 어떠한가 살펴보고 청소년 소비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알아보고 소비성향을 감소시킬 수 있는 소비자 교육의 지침을 제공하고, 정부의 소비자교육 정책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기업에서는 판매촉진을 위해 소비의 가치를 무조건적으로 확대하는 노력에서 벗어나, 건전한 광고를 통해 사회의공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가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성인은 앞으로 청소년의 건전한 소비생활의 모델이 되어 그들에게 올바른 소비생활의 방향을.
  • 본 연구에서는 과시 소비를 유명상표 선호, 수입품 및 고가품 선호, 유행 및 타인 지향의 하위부문에 국한해서 사용하고자 한다.
  • 본연구에서는 현재 청소년의 소비성향은 어떠한가 살펴보고 청소년 소비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알아보고 소비성향을 감소시킬 수 있는 소비자 교육의 지침을 제공하고, 정부의 소비자교육 정책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 기업에서는 판매촉진을 위해 소비의 가치를 무조건적으로 확대하는 노력에서 벗어나, 건전한 광고를 통해 사회의공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가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 행복추구적 물질주의는 자신의 만족과 생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행복추구적 물질주의는 생활중심적 물질주의와 성공수단적 물질주의 두 요인에 포함되는 것으로 보아 본 연구에서는 물질주의를 생활중심적 물질주의와 성공수단적 물질주의 두 개의 하위영역에 국한해 사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위와 같이 물질주의 성향 하위영역 모두 과시소비성향 전 하위영역에 걸쳐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것으로 볼 때, 물질주의 성향이 과시소비성향의 커다란 원인이 되고 있음을 가정할 수 있다. 과시소비성향이 곧바로 과시 소비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라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성향은 행동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볼 때, 청소년의 과시소비행동의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강이주 (2003). 신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교육.소비자교육 우수사례공모전 시상식 및 입상작 발표회 자료집. 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 

  2. 김문희(1995).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지영(1998). 쇼핑가치, 소비자관, 소비감정에 따른 의류제품 구매후 만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백경미(1995). 도시주부의 과시소비 성향과 영향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서정희, 석봉화 (1998) . 청소년소비자 물질주의 가치와 소비지향적 태도가 과시소비에 미치는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6(3) 

  6. 송은경(1997).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 빛 과시소비 성향과 관련요인: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송인숙(1993 ). 소비자의 구매중독성향 및 영향요인.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송인숙(1991). 물질주의에 관한 고찰. 성심여대 생활과학논집, 11(1) 

  9. 양경순 (1993), 청소년의 금전관리의식과 소비행동과의 관계 연구-제주시 중 . 고등생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이미용 (1991). 과시소비영향요인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이소정 (2000) . 물질주의 성향에 따른 의복평가기준 과 자민족 중심주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이영희 (2000) .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관련변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이승신 (1997) . 자녀의 용돈 사용실태와 관리방안. 국가족관계학회. 제 4회 건강한 가족, 건강한사회 만들기 심포지움 자료 

  14. 이승신, 류미현(1999). 어머니의 과시소비가 청소년소비자의 과시소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7(1) 

  15. 이은희(1999).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과 관련요인.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7(1) 

  16. 이지혜 (1997) .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제주시 중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조선일보(2002) . '소녀잡지 쏟아진다. 조선일보' 2002년 12월 9일자 

  18. 한국일보 ( 2003 ) . '막 쓰는 부유층, 불황 무풍지대' 2003년 3월 16일자 

  19. 편세련 (1997) . 청소년의 소비지향적 태도와 과시소비 성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LG AD 브랜드전략연구소 (2002). 1318 따라잡기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