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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동조성과 혁신성에 따른 소비자 세분화 및 준거대상 연구
Consumer Segmentation of Clothing Products by Fashion Conformity/Innovativeness and Their Reference Group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5 no.7, 2001년, pp.1341 - 1352  

김한나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이은영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segmenting consumers according to their fashion adoption behavior, it has been assumed that consumers' fashion conformity and innovativeness characteritics are negatively correla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conformity and innovativeness and that thes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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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유행혁신성을 현상으로 나타나는 구매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내부구조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혁신성의 상호관련성을 고려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 집단을 나누는데는 일반적으로 군집분 석이 많이 사용되지만 군집분석은 거리의 가까운 정도로 집단을 묶기 때문에 연구의 목적이 되는 혁신성과 동조성 고저의 차이를 보기에는 무리라고 생각되었다. 또한 집단의 수를 2집단 이상으로 분류하기에는 그 기준이 되는 요인의 수가 적으므로 적 절한 군집분포가 추출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았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인마다 동조성과 혁신성의 정도가 다르며 두 속성이 서로 부적 관계가 아님을 밝혀 이에 따라 소비자를 분류하고, 유행스타일 채택시의 각 집단간 준거 대상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행스타일을 채택하는데 있어서 개인마다 동조성과 혁신성의 정도가 다르며 두 속 성이 서로 부적관계가 아님을 밝혀 이에 따라 소비자를 세분화하고, 각 집단간 준거대상의 차이를 파 악하고자 하였다.
  • 분산분석은 네 집단 중 한두 집단간의 차이만 있어도 네 집단이 유의한 차이가 난다는 결과를 보여주지만, 본 연구의 목적은 동조성과 혁신성을 기준으로 세분화된 각 집단에 있어서 차이가 나는 원인이 동조와 혁신 중 어느 속성에 기인하는가를 알기 위한 것이므로, 사후검증을 통하여 보다 세심한 집 단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사후검증은 다중비교법 중 숴I페(ScheffE)검정을 이용하여 각 집단별 유의도도 함께 제시하도록 하였다.
  • 앞에서 각 집단별로 의복구매 시 준거대상의 순위를 살펴보았다면, 여기서는 제시되었던 7개의 준 거대상별로 각 집단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세분화된 네 집단이 통계적 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1% 유의수준에서는 형저】, 직 장동료가 유의 하지 않았지만 5% 유의 수준에 서 는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어 모든 준거대상이 채택되었다.
  • 하지만 동조 대상은 특정한 집단이 될 수 있지만 한 개인이 준거대상일 될 수도 있을 것이므로 보다 세분호}된 준거대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다양한 개인들의 특성에 따라 다수와 소수에 동조하는 여러 유형의 동조가 나타날 것으로 보고 이러한 동조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리고 동조성은 사람들 사이의 유사성을 고양시키기 때문에 유일성 욕구는 동조성을 막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에 따라 유 일성 욕구에 대한 개인적 차이는 혁신성과는 정적인 관계를, 동조성과는 부적인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해 보았다. 그 결과 혁신성과 유일성 욕구에 대한 가설은 유의하였지만, 동조성에 대한 가설은 지지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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