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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195 - 206
신현철 (한국정보통신산업연구원) , 김용원 (한양대학교 대학원 응용경제학과) , 김용규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경제학부)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ect of consumer characteristics such as consumer innovativeness on using popular social media in Korea. Social media usage is estimated by probit and multinomial probit model with user characteristics using Korea media panel data of 2019. According to the analy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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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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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이란 무엇인가? | Rogers는 ‘혁신(innovation)이란 그것을 채택하는 개인에게 있어 새로운 것으로 인식되는 아이디어나 관행 또는 사물이라고 정의’하였고 이러한 ‘혁신을 수용하는 동기’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23]. 또한 Rogers and Shoemaker는 혁신성(innovativeness) 을 ‘어떤 개인이 평균적인 사람들에 비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상대적으로 일찍 수용하는 정도라고 정의하였다[24]. | |
해외의 소셜미디어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로는 무엇이 있는가? | 해외의 소셜미디어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도 많은데 이중 최근의 대표적인 연구로는 다음이 있다. Bulut & Doğan은 터키의 소셜미디어 이용자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소셜미디어 이용동기로 사업동기, 게시글 작성, 친목, 오락, 자기 정체성 확립, 소통, 그리고 정보탐색 등이 있음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이중 정보탐색과 소통이 중요한 이용동기임을 밝혔다[17]. Khan은 소셜미디어 중 유튜브에 대한 이용자의 참여와 콘텐츠 소비 행태를 분석 하였는데, 이용 동기 중 오락, 사회적 교류, 정보제공 및 정보탐색 등이 참여와 소비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였다[18]. Stockdale & Coyne는 청소년들이 성인으로 성장함에 따라 소셜미디어 이용동기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관찰하였다. 이들은 소셜미디어 이용에 있어 지루함의 완화, 정보 탐색 그리고 타인과의 연결 등의 동기가 작동하고 있음과 이러한 동기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여주었다[19]. | |
인게이지먼트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이에 따라 이들은 자사 소셜미디어의 이용자수와 이용정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소셜미디어 기업에 광고를 하는 광고주는 이용자들의 관여(involvement)나 흥미(interest) 등을 의미하는 인게이지먼트(engagement)를 높이기 위하여 노력한다[4]. 그런데 이용자수, 이용정도 및 인게이지먼트의 향상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정보는 이용자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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