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호스의 밀착강도 시험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5개국(한국, 미국, 영국, 중국, 일본), 7개의 기술기준(KOFEIS, UL, FM, NFPA, BS, 중국기술기준, JIS, 일본검정기술기준)을 비교 고찰하고, 국내에서 생산되는 소방호스를 무작위로 발췌하여 밀착강도시험을 실시하였다. 밀착강도시험 및 기술기준 비교 고찰을 통하여 밀착강도시험은 소방호스의 호칭별로 시험시료의 크기와 박리시험속도 및 판정기준을 세분화함으로서 소방호스의 밀착강도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소방호스의 밀착강도 시험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5개국(한국, 미국, 영국, 중국, 일본), 7개의 기술기준(KOFEIS, UL, FM, NFPA, BS, 중국기술기준, JIS, 일본검정기술기준)을 비교 고찰하고, 국내에서 생산되는 소방호스를 무작위로 발췌하여 밀착강도시험을 실시하였다. 밀착강도시험 및 기술기준 비교 고찰을 통하여 밀착강도시험은 소방호스의 호칭별로 시험시료의 크기와 박리시험속도 및 판정기준을 세분화함으로서 소방호스의 밀착강도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In order to improve the adhesion test methods for fire hose, 7 kinds of standards (KOFEIS, UL, FM, NFPA, BS, Chinese standard, JIS, JFEII standard) in 5 countries (Korea, USA, UK, China, Japan) were compared and adhesion tests were conducted by using the samples choosed randomly from the product pro...
In order to improve the adhesion test methods for fire hose, 7 kinds of standards (KOFEIS, UL, FM, NFPA, BS, Chinese standard, JIS, JFEII standard) in 5 countries (Korea, USA, UK, China, Japan) were compared and adhesion tests were conducted by using the samples choosed randomly from the product produced in Korea. It was concluded that the sample size, the rate of seperation of a strip of the lining from the janet and standard judgment should be more differed and divided in accordance with the fire hose number in adhesion test to get the high Quality of fire hose.
In order to improve the adhesion test methods for fire hose, 7 kinds of standards (KOFEIS, UL, FM, NFPA, BS, Chinese standard, JIS, JFEII standard) in 5 countries (Korea, USA, UK, China, Japan) were compared and adhesion tests were conducted by using the samples choosed randomly from the product produced in Korea. It was concluded that the sample size, the rate of seperation of a strip of the lining from the janet and standard judgment should be more differed and divided in accordance with the fire hose number in adhesion test to get the high Quality of fire h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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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1) 총 5개사의 6개 소방호스에서 밀착강도 시편을 위사 2개, 경사 2개씩 형식별로 옥내용, 옥외용, 소방 자동차용(2종)별로 채취 하여 고무인장강도시험 기 (INSTRON 4301 시험기)로 밀착성에 대한 시험을 실시하였고, 국내에 생산되는 소방호스 내장재의 재료는 대부분 폴리우레탄, 고무을 사용하고 있으나 최근 3~4년 동안의 추세에서는 폴리우레탄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음에 따라 본 시험에서는 내장재를 쟈켓트와 분리 시키는 박리시험을 실시하였고 고무내장재의 시험은 일 부만 실시하였다.
(2) 박리시편의 크기는 형식승인및검정기술기준의 규정에 의한 폭 38mm, 길이 100mm의 시료 1과 KS 에서 규정한 폭 25 mm, 길이 100 mm의 시료 2를 제작하여 위사, 경사 순으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소방호스의 형 식승인및 검정 기술기준(KOFEIS)과 KS 시험 방법, UL, FM, NFPA, BS, 일본소방검 정 기술기준 및 중국기술기준 등에서 밀착강도에 관한 기준과 내용을 비교하였다(표 2).
시험결과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소방호스의 형식승인 및 검정기술 기준, KS기준 및 국외기준 등을 비교 검토하여 가장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시험방법 및 판정 기준으로로 개선하기 위하여 호칭별로 시료의 크기를 달리하여야 하며, 박리시험 속도를 구체적으로 구분하고, 판정 기준을 세분화시킴으로서 소방호스 품질향상을 도모 할 수 있을 것으로 보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중인 5개업체의 소방호스를 무작위로 사용용도별, 사용압별 및 호칭별로 발췌하였으며, 시료 크기는 KS M 6518 가황고무물리 시험 방법으로 388 mm X 100 mm 및 25 mm X 100 mm로 각각 위사,경사로 3개씩 채취하여 그에 대하여 밀착강도 시험을 실시하였고, 일정한 환경 조건하에서 박리하중시험을고무인장강도시험기(INSTRON 4301 시험기)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내 소방호스 5개사의 제품을 6가지로 분류하여 밀 착강도시 험 을 KS M 6518 가황고무물리 시험 방법에 의하여 사용용도별로는 옥내용. 옥외용.
성능/효과
(1) 소방호스에서 직사각형의 밀착강도 시편을 세로, 가로방향으로 각각 채취하되 시편의 크기를 소방호스호칭 40이상인 것은 KS M 6518 가황고무물리시험방 법인 폭 25mm, 길이 100mm로, 호칭 40미만인 것은 일본검정기술기준에서 규정한 폭 25mm 길이 56mm (향후 reel hose가 검사품목으로 확대될 경우 반영)로 소방호스의 형식승인 및 검정기술 기준에서 구분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2) 시험기의 박리속도는 호칭 40 이상인 것은 50mm /min, 호칭 40미만인 것은 25 mm/min로 구분하여 박리하는 시간을 1분으로 측정하되 박리될 때 가장 큰 하중값 4점을 정확히 측정한 다음 평균값을 산출하여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그 결과를 산출하여야 하며, 만일 시편의 박리시험이 1분내에 끝났을 때는 그 시점에서 4점의 평균값을 구하여 산출한 값으로 하는 방법으로 형식승인및검정기술기준과 시험세칙 등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
(3) 따라서 소방호스의 품질향상을 위하여 판정기준은 내장과 쟈켓사이의 박리하중은 5.4 kg으로 기준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으며, 외피와 직조된 쟈켓사이 박 리하중은 쟈켓으로부터 외피조각의 분리가 4.5kg이상 에서 박리되도록 규정되어야 한다. 또한 호칭 40미만인 경우에는 3.
(3) 형식별로 비교하면 옥내용 소방호스는 5.8 kg, 옥 외용 소방호스는 5.9 kg의 박리하중을 나타냈고 소방차용 소방호스(이중쟈켓)는 각각 5.1kg, 4.5 kg의 결과로 나타났다. 한편 국내에서 생산되는 이중쟈켓 소방 호스는 제조과정에서 단일 쟈켓과 구분되도록 하고 있으며 특별히 박리하중 값이 많이 나오도록 제조하지는 않고 있다.
(4) 제조업체별로 비교한다면 5개사의 6개 시료에 대하여 시료 1의 경우 현재 형식승인 및 검정기술 기준을 만족하였지만 시료 2의 경우는 3개사의 제품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가 나왔다(3개사의 평균값은 4.1kg 임).
FM과 BS 기술기준을 혼합하여 규정하고 있으며, 중국 소방호스의 특징은 직조층이 편직이라 판정 기준이 2.0 kg 정도로 국내기준과 국외기준을 비교해 보아도 하중값이 제일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료 1의 평균 박리하중의 값은 6.2 kg이며 시료 2의 값은 4.5 kg로서 대체로 국내기준(4.5 kg이상)을 만족하였지만 시료 1의 경우 내장재가 고무(생산된 지 1년이 경과된 호스)를 사용한 호스는 3.6kg으로서 현 기준인 4.5kg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료 2의 경우에도 2.2kg로 형식승인및검정기술기 준에 미치지 못하여 품질에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편에 2.5kg 또는 4.5 kg 추를 달아 분리된 거리를 측정하게 규정되었으나 분리가 안될 경우에는 정확한 시험결과치를 알 수가 없으며, 내피와 외피가 강화제와의 박리 하중 판정 기준 값이 2.5 kg와 4.5 kg로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각국의 시험항목. 시험방법 및 판정기준을 비교 결과 국내 기술기준은 일본기술기준과 거의 동일하고 미국기술기준(UL, FM, NFPA)과, BS 및 중국기술기준에서는 시험방법 및 박리하중 값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부 기술기준 중에는 판정기준이 명시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후속연구
끝으로 시험시료 채취에 있어서 최근에 생산된 소방 호스로 박리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장기간 방치하여 둔 소방호스의 박리시험을 비교하지 못한 점과 최대마찰 손실시험을 통한 밀착강도와 마찰손실과의 관계에 대한 조사를 하지 못한 점이 있었다. 따라서 향후 이 두 가지 시험을 실시함으로써 소방호스 품질향상에 기여 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끝으로 시험시료 채취에 있어서 최근에 생산된 소방 호스로 박리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장기간 방치하여 둔 소방호스의 박리시험을 비교하지 못한 점과 최대마찰 손실시험을 통한 밀착강도와 마찰손실과의 관계에 대한 조사를 하지 못한 점이 있었다. 따라서 향후 이 두 가지 시험을 실시함으로써 소방호스 품질향상에 기여 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 마찰손실에 대한 실제시험을 실 시하지 못하였으며, 향후에는 여러 종류의 소방호스의 마찰손실시험을 통해서 얻은 측정값과 각 소방호스에서 시편을 바로 채취해서 밀착강도시험을 함으로서 두 시험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기술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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