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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파진동이 사면에 미치는 영향과 안전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afe Blast Design to Increase Slope Stability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19 no.1, 2001년, pp.85 - 92  

안명석 (동서대학교 응용공학부) ,  류창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박종남 (동아대학교 자원공학과) ,  권중남 (쌍용건설(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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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암굴착시 발파에 의한 암반사면의 균열방지 및 사면안정 재고를 위하여 대 구-포항간 고속도로 건설현장에서 시험발파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천공깊이별 안전 발파패턴을 제시하였다. 또한 현지 탄성파 속도를 측정하여 발파에 의해 암반에 미치는 균열상태를 조사한 결과 탄성파속도의 감소가 40 ∼ 53%로서 암반 중에 균열을 발생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발파진동 계측결과를 분석하여 암반에 균열을 일으킬 수 있는 진동속도 기준을 설정하여 균열권 범위를 추정하였으며 사면의 기하학적 형상을 고려하여 손상대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적정 안전설계 패턴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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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 수준과 현지 탄성파속도의 계즉을 통하여 발파에 의한 암반 영향 평가 및 사면에 손상을 m친 수 있는 범위를 추정하고, 사면의 안정성 재고와 장기간 유지 . 보존을 위한 품질관리 및 설계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대상 현장은 대구-포항간 고속도로 4공구 공사현장으로 암 진취 사업은 위한 말파를 수행함에 있어서 발 파진동이 사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미진동 제어발파를 실시하고 그 계측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암반의 이완 정도를 평가하고 암반사면의 균열방지 및 사면안정 제고를 위한 발파설계안을 제시하였다.
  • 폭약의 위력과 암석에 대한 저항성을 파악하고 적정한 장약량 산정을 위한 자료를 얻을 목적으로 누두공 시험발파가 실시된다. 이 시험은 주위 암반이 발파에 의한 영향을 받도록 적당한 깊이로 천공을 하고 폭약을 장전하여 폭파 하면, 그 결과로 원뿔 형상의 누두공(crater) 이 생성되는데 이 형상을 관찰하여 대상 암반에 적용할 폭약의 적정 장약량을 평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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