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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학 전 아동용 또래 유능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a Peer Competence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39 no.1, 2001년, pp.221 - 232  

박주희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학과) ,  이은해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cale for evaluation of preschool children's peer competence and to examine its validity and reliability. The 15 items of the preliminary scale were completed by teachers, and peer rating scale for assessment of peer acceptance was administered to 365 chil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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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지금까지 이 분야에서 수행되어온 연구들을 고찰해보면 또래 유능성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지 않았고, 또래 유능성을 적절히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가 부족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취학 전기 아동의 또래 유능성을 측정하기 위한 연구용 척도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주요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취학 전기 아동의 또래 유능성을 평가할 수 있는 연구용 교사 평 정 척도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기 아동에 초점을 두고 교사의 관찰에 기초한 평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자 한다.
  • 이때 이성 아동에 대한 평정이 부정적이라는 지적 (Asher & Hymel, 1981; Daniel-Beimess, 1989)을 기초로 또래 평정의 대상을 동성 아동으로 제한하였다. 또한 응답하는 아동과 일치하는 성별의 주인공이 웃고 있는 표정, 중립적인 표정, 찡그리는 표정을 짓고 있는 그림을 사용하여 응답하도록 함으로써 언어적 능력이나 수줍음이 아동의 응답을 제한할 가능성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즉 아동에게 동성급 우들의 사진을 한 장씩 보여주면서 그 아동을 알고 있는지 확인한 후, 만약 그 아동과 함께 놀고 싶으면 '웃는 표정 (3점 )'을, 보통이 면 '중립적 인 표정 (2 점)'을, 함께 놀고 싶지 않으면 '찡그린 표정 (1점)' 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연구용 척도의 15문항에 대한 양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문항별 평균과 표준 편차를 산출하였고, 그 결과는에 제시되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취학 전기 아동의 또래 유능성을 평가할 수 있는 연구용 교사 평 정 척도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기 아동에 초점을 두고 교사의 관찰에 기초한 평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자 한다. 특히 교사 평정의 경우 대개 여러 아동을 동시에 평가해야 하는 어려움이 수반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보안하기 위해 간편히 사용될 수 있는 척도를 제작하는데 초점을 두며, 유능성에 대한 정의와 일관성을 가지 도록 긍정적이고 적응적인 특성을 통해 아동의 또래 유능성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기 아동에 초점을 두고 교사의 관찰에 기초한 평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자 한다. 특히 교사 평정의 경우 대개 여러 아동을 동시에 평가해야 하는 어려움이 수반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보안하기 위해 간편히 사용될 수 있는 척도를 제작하는데 초점을 두며, 유능성에 대한 정의와 일관성을 가지 도록 긍정적이고 적응적인 특성을 통해 아동의 또래 유능성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러한 척도의 개발은 또래 유능성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교사로 하여금 아동의 또래 관계를 평가하고 지도하도록 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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