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ialism and clothing buying behavior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clothing selection standards, use of information sources, store selection standards, purchase and purchase intention of imported clothing). The data were ob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ialism and clothing buying behavior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clothing selection standards, use of information sources, store selection standards, purchase and purchase intention of imported clothing). The data were obtained from questionnaires completed by 400 women in the Taegu area whose age was 20 years and older. The SPSS/PC$^{+}$ package was used for data analysis which included a test of reliability, frequency, percentage, factor analysis, t-test, and x$^2$ tes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lothing buying behavior between groups who had a higher tendency and a lower tendency toward materialism. In other words, those who had a higher tendency toward materialism enjoyed their shopping and pursued the world-known brands, imported brands, the latest fashions, and conspicious consumption more than those who had a lower tendency of materialism. The former put a greater focus on the latest fashion styles, brand image, and design then the latter when the\ulcorner bought clothing. Those who had a higher tendency toward materialism utilized more information sources than those who had a lower tendency. The former made purchases from the stores where they stock famous world-known brands and well-advertised stores, and had a greater purchase intention of imported clothing than the latter. In the purchase of imported clothing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ialism and clothing buying behavior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clothing selection standards, use of information sources, store selection standards, purchase and purchase intention of imported clothing). The data were obtained from questionnaires completed by 400 women in the Taegu area whose age was 20 years and older. The SPSS/PC$^{+}$ package was used for data analysis which included a test of reliability, frequency, percentage, factor analysis, t-test, and x$^2$ tes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lothing buying behavior between groups who had a higher tendency and a lower tendency toward materialism. In other words, those who had a higher tendency toward materialism enjoyed their shopping and pursued the world-known brands, imported brands, the latest fashions, and conspicious consumption more than those who had a lower tendency of materialism. The former put a greater focus on the latest fashion styles, brand image, and design then the latter when the\ulcorner bought clothing. Those who had a higher tendency toward materialism utilized more information sources than those who had a lower tendency. The former made purchases from the stores where they stock famous world-known brands and well-advertised stores, and had a greater purchase intention of imported clothing than the latter. In the purchase of imported clothing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결혼여부, 직업, 월평균 가계소득수준, 월평균 의복지출비 등에 관한 질문을 통해서 측정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성인여성의 물질주의 성향을 알아보고 물질주의 성향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여 의복구매행동인 의복쇼핑성향, 의복구입기준, 정보원 활용정도, 점포선택기준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가를 알아봄으로써 성인 여성의 의류 제품에 있어서 소비행동의 총체적인 모습을 파악하여 의류업체의 상품개발과 상품구성 및 광고 등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2~25점에 해당하는 명, 30.8%), 물질주의 성향 ■。「높은 집단(26~36점에 해당하는 105^, 32.0%)으로 분류하였다: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특성을: 좀더 뚜렷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세 집단 가운데 중간, 집단을. 제외하고 .
물질주의의 요인 추출을 위하여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전을 실시하였다. 총 10문항 중 신뢰도 계수가 낮은 1문항을 제외한 9문항을 요인 분석한 결과 3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는 Richins과 Dawson (1992)이 개발한 Materialism 항목 분석과 같은 결과이었으며, 전체 분산의 56.
스타일, 품질, 가격, 자아이미지 고양, 타인지향, 상표명. 이성에 대한 매력 등을 중시하였고, 점포선택 기준으로는 점포에서 취급하는 상품의 유명도, 주차시설 이용편리. 사은품 제공 등이 중시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조사한 수입 브랜드는 2000년 4월 대구지역 백화점에 입점되어 있는 26개의 수입 브랜드를 중심으로 각 브랜드마다 지난 1년간 구매 경험 여부와 앞으로의 구매의도를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자는 대구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여성으로,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 보안된 총 400부의 설문지를 2000년 4월에 배부하여 迎부를 회수하여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통계분석 방법은 조사 대상자들의 물질주의 성향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평균값을 산출하였고, 이러한 성향의 정도에 따라 의복 행동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가를 알아보기 위해서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척도들의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해서 Cronbach의 alphw계수를 산출하였다.
데이터처리
이용하였다. 통계분석 방법은 조사 대상자들의 물질주의 성향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평균값을 산출하였고, 이러한 성향의 정도에 따라 의복 행동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가를 알아보기 위해서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척도들의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해서 Cronbach의 alphw계수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① 의복쇼핑성향을 측정하기 위해서 선행연구(안소현. 1996; 구자명과 이명희. 1999; 박광희, 1997: 신수아와 이선재, 1999: 신수연과 박재옥, 1999)에서 사용된 문항을 선정하였으며 5점 척도(전혀 그렇지않다-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의복구입기준, 정보원 활용, 점포선택기준 등을 측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장혜원과 임숙자, 1996; 김태연, 1995; 박광희 1997: 신진경, 1997: 박혜정, 1997; 박혜원, 1990)에서 사용된 문항을 선정하였으며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물질주의 성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Richins와 Dawson(1992) 에 의해 개발된 물질주의 척도(Materialism Scale) 문항 가운데 주섭종(1995)과 김민희(1998)의 연구에서 사용된 10문항으로 구성하여 5단계 Likert척도법으로 측정하였다.
001)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 20대 여성이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반면 30 . 40대 여성은 물질주의 성향이 낮았으며, 전문대학 졸업 학력자는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반면 고등학교 졸업 이하 및 대학졸업 이상의 학력자는 물질주의 성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혼의 경우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반면 기혼의 경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의 경우 물질주의 성향이 높았으나 주부와 직장인의 경우 물질주의 성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왔다. 그러나 생산력이 증대되어 다양한 소비재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적 관심은 생산보다 소비에 집중되었고 소비지향적인 쾌락적 물질주의가 더 뚜렷한 사회현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물질주의는 사람들이 재화의 소유나 소비를 통해 행복을 추구하려 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볼 때 필요 이상의 지나친 소비를 유발하게 된다.
송인숙(1993)의 연구에서는 연령과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물질주의 성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백경미(1995)의 연구에서도 주부의 연령이 낮을수록, 주부의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남편의 교육 수준이 대체로 낮을수록, 월평균 가계소득이 낮을수록 물질주의 성향이 높게 나타났고, 물질주의 성향이 과시소비성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석봉화(1997)의 연구에서는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 가치는 소비지향적 태도와 과시소비성향과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물질주의 성향이 높을수록 과시소비성향과 소비 지향적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보원 활용에 있어서는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사람이 정보원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점포선택 기준에 있어서는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유명상표를 취급하거나 의류광고가 좋은 점포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수입의류 구매 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제 구매 정도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점포선택 기준에 있어서는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유명상표를 취급하거나 의류광고가 좋은 점포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수입의류 구매 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제 구매 정도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여섯째, 물질주의 성향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연령, 교육수준, 결혼여부, 직업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미혼의 경우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반면 기혼의 경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의 경우 물질주의 성향이 높았으나 주부와 직장인의 경우 물질주의 성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물질적인 풍요속에서 성장한 미혼 젊은 여성 특히 대학생의 경우 물질주의 성향이 높게 나타난 반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가정을 갖거나 사회적 활동을 하는 경우 물질주의 성향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연령이 낮을수록, 기혼보다는 미혼의 경우, 전문대학 졸업 학력자의 경우 물질주의 성향이 높았다는 김민희(1998)와 김미선(1996)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였다.
나타냈다. 다시 말해서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의복 구입시 디자인, 유행, 브랜드 이미지를 중시하며 입어서 편하고 세탁 및 관리가 용이한 의복을 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물질주의 성향에 따른 집단간에는 품질, 디자인 .
의복구입시 점포 선택기준 가운데 '유명상표의 점포' 와 '의류광고가 좋은 점포'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유명상표를 취급하거나 의류광고가 좋은 점포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물질주의성향이 높은 사람들이 상표의 유명도가 높은 점포를 선택한다는 김민희(1998)의 연구결과와 과시적 소비성향이 높다는 석봉화(1997)의 연구결과를 지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의복쇼핑성향에 있어서는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쇼핑을 즐기며 유행, 유명상표와 유명수입상표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과시성이 높으며 실용성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복구입기준에 있어서는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의복 구입시 디자인, 유행, 브랜드 이미지를 중시하며 입어서 편하고 세탁 및 관리가 용이한 의복을 덜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보원 활용에 있어서는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사람이 정보원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질주의 성향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월평균 가계소득수준, 월평균 의복 지출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7>과 같다.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수입의류 구매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물질주의 성향이 높을수록 수입 브랜드 경험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난 김민희(1998)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물질주의「성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간의 의복 쇼핑 성향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서 t검정을 실시한 결과 '경제성'을 제외하고 모든 요인에게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참조).
40대 여성은 물질주의 성향이 낮았으며, 전문대학 졸업 학력자는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반면 고등학교 졸업 이하 및 대학졸업 이상의 학력자는 물질주의 성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혼의 경우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반면 기혼의 경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의 경우 물질주의 성향이 높았으나 주부와 직장인의 경우 물질주의 성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물질적인 풍요속에서 성장한 미혼 젊은 여성 특히 대학생의 경우 물질주의 성향이 높게 나타난 반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가정을 갖거나 사회적 활동을 하는 경우 물질주의 성향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둘째, 의복구입기준에 있어서는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의복 구입시 디자인, 유행, 브랜드 이미지를 중시하며 입어서 편하고 세탁 및 관리가 용이한 의복을 덜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보원 활용에 있어서는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사람이 정보원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점포선택 기준에 있어서는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유명상표를 취급하거나 의류광고가 좋은 점포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수입의류 구매 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제 구매 정도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여섯째, 물질주의 성향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연령, 교육수준, 결혼여부, 직업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주섭종(1995)의 연구에 따르면 물질주의와 인구통계적 특성 그리고 물질주의와 정보탐색은 전반적으로 유의적인 관계를 나타내었다. 여성이 물질주의 성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이 많을수록 소유중심적 물질주의 성향이 다소 강한 반면, 행복추구적 물질주의는 30대의 젊은 층에서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선행연구 결과에 따르면 성별, 연령, 교육 수준, 직업, 결혼여부, 소득수준 등이 물질주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며, 물질주의는 과시소비와 충동구매를 유발시키는 변인이며, 정보원활용, 점포선택 기준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고. 연령이 낮을수록, 미혼일수록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물질주의 성향이 충동구매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또한 김민희(1998)의 연구에서는 물질주의 성향이 높을수록 친구, 가족의 조언, 거리에서 타인의 의복 관찰, 유명 인의 의복관찰.
추출된 요인은 쇼팡의 즐거움. 유명상표 추구, 과시성; 유행 추구「유명수입상표 추종, 경제성, 실용성, 수입상표에 대한 호감 등이었다. 각 문항의 요인부하량은 0.
의복 구입기준에 대한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디자인, ' '입어서 편함, ' '세탁 및 관리의 용이성, ' 유행, ' 브랜드 이미지' 문항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다시 말해서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의복 구입시 디자인, 유행, 브랜드 이미지를 중시하며 입어서 편하고 세탁 및 관리가 용이한 의복을 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표 6> 참조). 의복구입시 점포 선택기준 가운데 '유명상표의 점포' 와 '의류광고가 좋은 점포'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유명상표를 취급하거나 의류광고가 좋은 점포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구입시 점포를 선택하는 기준 가운데 조사 대상자들은 '가격이 적당한 점포 와 제품의 교환과 반품이 편리한 점포'를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삼은 반면 '집에서 가까운 점포' 와 '의류광고가 좋은 점포'를 점포 선택기준으로 중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조).
첫째. 의복쇼핑성향에 있어서는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쇼핑을 즐기며 유행, 유명상표와 유명수입상표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과시성이 높으며 실용성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복구입기준에 있어서는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의복 구입시 디자인, 유행, 브랜드 이미지를 중시하며 입어서 편하고 세탁 및 관리가 용이한 의복을 덜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대구 성인 여성의 물질주의 성향은 의복쇼핑성향, 의복구입기준, 정보원 활용정도. 점포선택 기준, 수입의류 구매의도 등 그들의 의복구매행동에 다각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나, 물질주의 성향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이 물질주의 성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이 많을수록 소유중심적 물질주의 성향이 다소 강한 반면, 행복추구적 물질주의는 30대의 젊은 층에서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선행연구 결과에 따르면 성별, 연령, 교육 수준, 직업, 결혼여부, 소득수준 등이 물질주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며, 물질주의는 과시소비와 충동구매를 유발시키는 변인이며, 정보원활용, 점포선택 기준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활용정도. 점포선택 기준, 수입의류 구매의도 등 그들의 의복구매행동에 다각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나, 물질주의 성향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사용된 물질주의 측정도구가 미국에서 개발된 것으로 한국 소비자들의 물질주의 성향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미흡하였을 가능성이 있으며 또한 조사대상자들이 그들의 행동이나 가치를 합리화하려고 주관적인 입장에서 자신의 행동을 판단하여 예상과 달리 물질주의 성향이 낮게 나타났으리라 추측된다.
조사대상자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의복 쇼핑 성향 요인은 '경제성과 쇼핑의 즐거움, ' '실용성이었으며, 가장 중요시하지 않는 요인은 '유명 수입 상표 추종, ' '과시성, ' ' '유행추구' 인 것으로 나타났다. 물질주의「성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간의 의복 쇼핑 성향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서 t검정을 실시한 결과 '경제성'을 제외하고 모든 요인에게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표 3> 참조).
실시하였다. 총 10문항 중 신뢰도 계수가 낮은 1문항을 제외한 9문항을 요인 분석한 결과 3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는 Richins과 Dawson (1992)이 개발한 Materialism 항목 분석과 같은 결과이었으며, 전체 분산의 56.4%를 설명하였다. 9문항의 점수를 .
9문항의 점수를 .합산한 물질주의 성향의 총점수 범위는 11~36점이었며, 평균점수는 23.1 로 나타나 물질주의 성향이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9문항에 대한 신뢰도 계수는 0.
후속연구
또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다른 물질주의 측정 도구를 사용한 연구가 이루어지어 본 연구 결과와의 비교가 이루어져야 하겠으며, 물질주의와 관련이 예상되는 다른 변인들을 다각적으로 포함하는 종합적인 조사가 실시함으로써 물질주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물질주의가 소비자들의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좀 더 정확한 결론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물질주의성향과 의복 구매 행동과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가 거의 없었기에 본 연구에서는 물질주의성향이 의복구매행동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는 탐색적 조사를 하였지만,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물질주의 성향을 Richins와 Dawson이 분류하였던 것과 같이 각 구성요인(소유 중심적, 행복추구적, 성공수단적 물질주의)과 관련 변인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물질주의 성향이 의복구매 행동의 다각적 측면에서 미치는 영향을 밝혀줄 수 있는 연구들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미혼 여성인 여대생들의 물질주의 성향이 높게 나타나 앞으로 물질주의 성향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이 경제력이 뒷받침되지 않은 소비자들의 높은 물질주의 성향은 올바르지 않은 소비형태를 유발시킬 수 있는 큰 요인이 될 수 있기에 이에 대한 좀 더 광범위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의류 광고가 좋은 점포 및 유명상표 취급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물질주의 성향이 과시적 소비성향을 증가시키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미혼 여성인 여대생들의 물질주의 성향이 높게 나타나 앞으로 물질주의 성향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이 경제력이 뒷받침되지 않은 소비자들의 높은 물질주의 성향은 올바르지 않은 소비형태를 유발시킬 수 있는 큰 요인이 될 수 있기에 이에 대한 좀 더 광범위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