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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제품 TV 홈쇼핑 중독에 관한 연구: 물질주의, 쇼호스트, 신용카드를 중심으로
A study Addictive Buying on Fashion item in TV Home-Shopping; Focused on Materialism, Show host, Credit card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5 no.2 = no.228, 2007년, pp.63 - 75  

이승희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김채연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s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onsumer's addictive buying through the TV home shopping, focused on materialism, show host and credit card use consumer. Two hundred four female consumers who had purchased fashion items in TV home shopping had participated for this study. For data analys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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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4. TV 홈쇼핑 중독에 쇼호스트 및 신용카드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 하지만 점차 가정적, 사회적으로 문제가 야기되고 있는 홈쇼핑의 부정적인 측면을 다룬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정적인 소비행동인 TV 홈쇼핑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이에 경각심을 일깨우고 올바른 소비문화를 창출하는데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TV 홈쇼핑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조사하는데 있으며, 특히 물질주의, 쇼호스트, 신용카드를 중심으로 TV 홈쇼핑 중독요인을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TV 홈쇼핑의 부정적인 중독구매를 극복하고 올바르고 합리적인 소비전략을 제공할 것이며 패션기업에의 사회적 책임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TV 홈쇼핑의 중독에 관한 연구를 위의 변수들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하며 이 중 아직 연구과 미비한 쇼호스트의 멘트와 신용카드의 남용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하고자 한다.
  •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는 중독구매의 실태 및 20-40대 여성을 대상으로 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들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TV 홈쇼핑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내어 올바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중독구매의 실태 및 20-40대 여성을 대상으로 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들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TV 홈쇼핑은 소비자에게 중독적인 구매를 유발시키는 여러 가지의 특징, 경품 및 사은품, 시간압박, 화면에서의 할인율 표시, 신용카드, 쇼호스트 등 많은 요인들로 중독구매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TV 홈쇼핑 중독 변인으로 물질주의 성향과 아직 연구가 미비한 쇼호스트와 신용카드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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