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마케팅 전략으로써 쇼핑몰 디자인이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hopping site design ; How a shopping site design affect a customer′s purchase decisio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4 no.1, 2001년, pp.17 - 26  

차영주 (울산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정보디자인학과) ,  이태경 (울산대학교 디자인대학 정보디자인학과)

초록

최근 인터넷이 상거래에 활용되면서 가장 먼저 발달된 분야중의 하나가 바로 쇼핑몰 사이트이다. 하지만 인터넷 사용자는 증가하는 반면 쇼핑몰 기업들은 판매가 부진한 실정이다. 거기에는 여러 요인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 하나의 원인은 전자상거래의 핵심주체인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에 대한 이해부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즉 웹 상에서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는 데에 그 원인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쇼핑몰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으로 $\ulcorner$마케팅전략과 밀접하게 결합된 디자인이 성공적인 디자인이 될 수 있다$\lrcorner$ 라는 전제하에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디자인 요소 및 그 밖의 어떠한 것이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연구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기존의 문헌 및 연구를 바탕으로 전자상거래와 인터넷마케팅, 디자인 이론 등을 정리 소개하였다. 그리고 두 번째는,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웹 상에서 효과적인 마케팅활동이 가능한 체계적인 쇼핑몰 디자이닝 제언을 위한 연구 설계를 한다. 연구 모형은 크게 네 가지 즉, 일반적 특성, 디자인 요소에 관한 세부사항, 디자인 요소를 반영한 사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기준으로 가설을 설정한 다음, 설문지를 배부하여 얻어진 자료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그 결과를 토대로 앞에서 제시한 네 가지 기준이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과 쇼핑몰에서의 디자인을 마케팅전략으로써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hopping mall sie is the area which males use of the Internee activity as a medium in business transactions, But their growth rate of revenues does not keep up with the growth rate in the number of internet users. One of the reasons why they fall behind of the expected earning proportionate to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먼저, 문헌 자료 및 연구 자료 등을 토대로 전자상거래와 인터넷마케팅 개념, 마케팅커뮤니 케이션 변화 등과 웹 상에서의 디자인 이론을 바탕으로 요소별로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들이 실제 웹 상에 서 마케팅의 한 요소로 얼마만큼의 효과를 발휘하는지를 설문을 한 결과를 가지고 가설을 검증해 봄으로써 증명해 보았다.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다음으로 홈페이지의 구성 색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밝은 색상을 가장 선호하며 어두운 색보다는 차라리 원색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디자인 요소별 구매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그래픽에 대한 선호도가 구매의 결정에 가장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디자인 요소의 반영 여부에 다른 구매 결정의 영향정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tablel3과 같으며, 이는 디자인 요소의 반영의 항목에 따라 구매 결정에는 다소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표는 인터넷이라는 미디어에서만큼은 이미지 지향적이라기 보다 정보(content)지향적인 측면이 많고 이에 따라 웹사이트를 통한 기업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디자인이 기존 매체에서 했던 활동과 어떠한 차별성을 갖고 임해야 할 것인지 규명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특히 마케팅 전략과 밀접하게 결합된 디자인이 성공적인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기존의 성공한 쇼핑몰 디자인에 대해 분석해 보고 디자인 요소와 구매 결정에 관한 설문을 통해 가설 검증과 함께 web상에서 효과적인 마케팅활동이 가능한 체계적인 쇼핑몰 사이트를 설계하기 위한 디자이닝 제언 및 향후 연구 과제 및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결론을 맺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효과적인 마케팅 측면에서의 쇼핑몰 디자인 설계를 위한 실증적 연구이다. 하지만 설문지 배포 형식도 직접설문을 단기간에 하였기 때문에 심도 있는 조사가 되지 못한 듯하다.
  • 웹 디자인에 대해 연구자들마다 다양한 시점에서 그 기준을 두어 설명하고 있다. 여러 연구 자료와 문헌의 디자인 이론을 바탕으로 김기수10)의 연구 자료에 제시된 디자인 요소 항목을선정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인터넷 쇼핑몰 구매 경험자와 인터넷 쇼핑몰에 관심이 있고 구매력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일반 설문 방법을 이용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표는 인터넷이라는 미디어에서만큼은 이미지 지향적이라기 보다 정보(content)지향적인 측면이 많고 이에 따라 웹사이트를 통한 기업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디자인이 기존 매체에서 했던 활동과 어떠한 차별성을 갖고 임해야 할 것인지 규명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특히 마케팅 전략과 밀접하게 결합된 디자인이 성공적인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기존의 성공한 쇼핑몰 디자인에 대해 분석해 보고 디자인 요소와 구매 결정에 관한 설문을 통해 가설 검증과 함께 web상에서 효과적인 마케팅활동이 가능한 체계적인 쇼핑몰 사이트를 설계하기 위한 디자이닝 제언 및 향후 연구 과제 및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결론을 맺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구깨결정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주요 타겟층을 알기 위함)- 마케팅 관련 요인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인터넷 구매결정의 차이를 살펴보면 아래 tablelO과 같다. 그 결과 인터넷을 통한 구매결정은 평균 3.
  • 가설 2 : 7가지 디자인 요인의 선호도에 대해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 7가지 디자인 요인의 선호도에 대해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 인터넷 디자인 요소에 따라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 인터벳 디자인 요소에 따라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 디자인 요소의 반영에 여부에 따라 구매결정에 영향을 줄 것이다.
  • 본 연구는 인터넷 환경하에서 전자상거래의 디자인 요소를 소비자의 욕구 수준 관점에서 파악하고, 이러한 디자인 요소의 소비자 만족 수준이 구매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 연구 모형제안과 가설을 설정 . 검증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