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이 상거래에 활용되면서 가장 먼저 발달된 분야중의 하나가 바로 쇼핑몰 사이트이다. 하지만 인터넷 사용자는 증가하는 반면 쇼핑몰 기업들은 판매가 부진한 실정이다. 거기에는 여러 요인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 하나의 원인은 전자상거래의 핵심주체인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에 대한 이해부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즉 웹 상에서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는 데에 그 원인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쇼핑몰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으로 $\ulcorner$마케팅전략과 밀접하게 결합된 디자인이 성공적인 디자인이 될 수 있다$\lrcorner$ 라는 전제하에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디자인 요소 및 그 밖의 어떠한 것이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연구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기존의 문헌 및 연구를 바탕으로 전자상거래와 인터넷마케팅, 디자인 이론 등을 정리 소개하였다. 그리고 두 번째는,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웹 상에서 효과적인 마케팅활동이 가능한 체계적인 쇼핑몰 디자이닝 제언을 위한 연구 설계를 한다. 연구 모형은 크게 네 가지 즉, 일반적 특성, 디자인 요소에 관한 세부사항, 디자인 요소를 반영한 사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기준으로 가설을 설정한 다음, 설문지를 배부하여 얻어진 자료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그 결과를 토대로 앞에서 제시한 네 가지 기준이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과 쇼핑몰에서의 디자인을 마케팅전략으로써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검증한다.
최근 인터넷이 상거래에 활용되면서 가장 먼저 발달된 분야중의 하나가 바로 쇼핑몰 사이트이다. 하지만 인터넷 사용자는 증가하는 반면 쇼핑몰 기업들은 판매가 부진한 실정이다. 거기에는 여러 요인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 하나의 원인은 전자상거래의 핵심주체인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에 대한 이해부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즉 웹 상에서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는 데에 그 원인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쇼핑몰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으로 $\ulcorner$마케팅전략과 밀접하게 결합된 디자인이 성공적인 디자인이 될 수 있다$\lrcorner$ 라는 전제하에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디자인 요소 및 그 밖의 어떠한 것이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연구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기존의 문헌 및 연구를 바탕으로 전자상거래와 인터넷마케팅, 디자인 이론 등을 정리 소개하였다. 그리고 두 번째는,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웹 상에서 효과적인 마케팅활동이 가능한 체계적인 쇼핑몰 디자이닝 제언을 위한 연구 설계를 한다. 연구 모형은 크게 네 가지 즉, 일반적 특성, 디자인 요소에 관한 세부사항, 디자인 요소를 반영한 사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기준으로 가설을 설정한 다음, 설문지를 배부하여 얻어진 자료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그 결과를 토대로 앞에서 제시한 네 가지 기준이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과 쇼핑몰에서의 디자인을 마케팅전략으로써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검증한다.
A shopping mall sie is the area which males use of the Internee activity as a medium in business transactions, But their growth rate of revenues does not keep up with the growth rate in the number of internet users. One of the reasons why they fall behind of the expected earning proportionate to the...
A shopping mall sie is the area which males use of the Internee activity as a medium in business transactions, But their growth rate of revenues does not keep up with the growth rate in the number of internet users. One of the reasons why they fall behind of the expected earning proportionate to the growing number of internet user is that the shopping sites do not satisfy various need of customers on the web. This comes from that there has been not enough efforts on a shopping site design satisfying their needs. This paper is to find the elements of the shopping site design to affect the my customers purchase goods on the internet on the premise that a design being closely related with a marketing strategy makes a good design. This paper consists of three parts. The first chapter is about related works inducing e-commerce, marketing as wet as design theory. In the second chapter, data are analyzed to find the elements of a good design. The data are categorized by criteria of general properties, elements in design theory,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hypothesis tests are done. The third chapter is the conclusion.
A shopping mall sie is the area which males use of the Internee activity as a medium in business transactions, But their growth rate of revenues does not keep up with the growth rate in the number of internet users. One of the reasons why they fall behind of the expected earning proportionate to the growing number of internet user is that the shopping sites do not satisfy various need of customers on the web. This comes from that there has been not enough efforts on a shopping site design satisfying their needs. This paper is to find the elements of the shopping site design to affect the my customers purchase goods on the internet on the premise that a design being closely related with a marketing strategy makes a good design. This paper consists of three parts. The first chapter is about related works inducing e-commerce, marketing as wet as design theory. In the second chapter, data are analyzed to find the elements of a good design. The data are categorized by criteria of general properties, elements in design theory,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hypothesis tests are done. The third chapter is the conc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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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먼저, 문헌 자료 및 연구 자료 등을 토대로 전자상거래와 인터넷마케팅 개념, 마케팅커뮤니 케이션 변화 등과 웹 상에서의 디자인 이론을 바탕으로 요소별로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들이 실제 웹 상에 서 마케팅의 한 요소로 얼마만큼의 효과를 발휘하는지를 설문을 한 결과를 가지고 가설을 검증해 봄으로써 증명해 보았다.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다음으로 홈페이지의 구성 색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밝은 색상을 가장 선호하며 어두운 색보다는 차라리 원색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 요소별 구매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그래픽에 대한 선호도가 구매의 결정에 가장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디자인 요소의 반영 여부에 다른 구매 결정의 영향정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tablel3과 같으며, 이는 디자인 요소의 반영의 항목에 따라 구매 결정에는 다소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표는 인터넷이라는 미디어에서만큼은 이미지 지향적이라기 보다 정보(content)지향적인 측면이 많고 이에 따라 웹사이트를 통한 기업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디자인이 기존 매체에서 했던 활동과 어떠한 차별성을 갖고 임해야 할 것인지 규명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특히 마케팅 전략과 밀접하게 결합된 디자인이 성공적인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기존의 성공한 쇼핑몰 디자인에 대해 분석해 보고 디자인 요소와 구매 결정에 관한 설문을 통해 가설 검증과 함께 web상에서 효과적인 마케팅활동이 가능한 체계적인 쇼핑몰 사이트를 설계하기 위한 디자이닝 제언 및 향후 연구 과제 및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결론을 맺고자 한다.
본 연구는 효과적인 마케팅 측면에서의 쇼핑몰 디자인 설계를 위한 실증적 연구이다. 하지만 설문지 배포 형식도 직접설문을 단기간에 하였기 때문에 심도 있는 조사가 되지 못한 듯하다.
웹 디자인에 대해 연구자들마다 다양한 시점에서 그 기준을 두어 설명하고 있다. 여러 연구 자료와 문헌의 디자인 이론을 바탕으로 김기수10)의 연구 자료에 제시된 디자인 요소 항목을선정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인터넷 쇼핑몰 구매 경험자와 인터넷 쇼핑몰에 관심이 있고 구매력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일반 설문 방법을 이용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표는 인터넷이라는 미디어에서만큼은 이미지 지향적이라기 보다 정보(content)지향적인 측면이 많고 이에 따라 웹사이트를 통한 기업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디자인이 기존 매체에서 했던 활동과 어떠한 차별성을 갖고 임해야 할 것인지 규명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특히 마케팅 전략과 밀접하게 결합된 디자인이 성공적인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기존의 성공한 쇼핑몰 디자인에 대해 분석해 보고 디자인 요소와 구매 결정에 관한 설문을 통해 가설 검증과 함께 web상에서 효과적인 마케팅활동이 가능한 체계적인 쇼핑몰 사이트를 설계하기 위한 디자이닝 제언 및 향후 연구 과제 및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결론을 맺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구깨결정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주요 타겟층을 알기 위함)- 마케팅 관련 요인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인터넷 구매결정의 차이를 살펴보면 아래 tablelO과 같다. 그 결과 인터넷을 통한 구매결정은 평균 3.
가설 2 : 7가지 디자인 요인의 선호도에 대해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 7가지 디자인 요인의 선호도에 대해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 인터넷 디자인 요소에 따라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3 : 인터벳 디자인 요소에 따라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4 : 디자인 요소의 반영에 여부에 따라 구매결정에 영향을 줄 것이다.
본 연구는 인터넷 환경하에서 전자상거래의 디자인 요소를 소비자의 욕구 수준 관점에서 파악하고, 이러한 디자인 요소의 소비자 만족 수준이 구매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 연구 모형제안과 가설을 설정 . 검증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05이다. 각 문항의 응답 빈도와 비율을 구하였으며 그 순위를 표시하여 응답정도를 파악하였다. 또한 구매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회귀분석과 T검정, 변량분석(분산분석, AN0VA)B)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 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일반적인 사용특성에 관한 문항(15문항)과 쇼핑몰을 구성하는 디자인 요소에 관련된 문항은 7문항이고, 세부 문항수를 보면 47문항으로 리커드 5점 척도법을 사용하였다. 또 디자인 요소가 반영된 문항이 26문항이며, 마지막 인구통계학적 문항이 5문항으로 이루어져있다.
본 연구의 도구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자기기입형을 구성 되었다. 각 문항은 명목측도와 연속측도로 구성되었으며 디자인 요소와 관련된 문항에 대한 신뢰도는 전체 Cronbach's Alpha(a)=.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먼저, 문헌 자료 및 연구 자료 등을 토대로 전자상거래와 인터넷마케팅 개념, 마케팅커뮤니 케이션 변화 등과 웹 상에서의 디자인 이론을 바탕으로 요소별로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들이 실제 웹 상에 서 마케팅의 한 요소로 얼마만큼의 효과를 발휘하는지를 설문을 한 결과를 가지고 가설을 검증해 봄으로써 증명해 보았다.
또 디자인 요소가 반영된 문항이 26문항이며, 마지막 인구통계학적 문항이 5문항으로 이루어져있다. 이상으로 크게 4가지로 분류하여 설문을 실 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 조사기간은 2000년 7월말부터 8월초까지 약 2주에 걸쳐 행했으며, 일반 설문지로 200부를 배포했다. 조사 지역은 울산대 학생들과 울산 지역을 포함한 타지역 교사 및 기업체 및 관공서에 소속된 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한 후 직접 회수하였다.
설문지 200부중에서 부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136매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 조사기간은 2000년 7월말부터 8월초까지 약 2주에 걸쳐 행했으며, 일반 설문지로 200부를 배포했다. 조사 지역은 울산대 학생들과 울산 지역을 포함한 타지역 교사 및 기업체 및 관공서에 소속된 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한 후 직접 회수하였다.
국내 쇼핑몰 인상에 관한 설문 문항에 대한 결과는 정보 검색 의 편리성이 가장 인상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좋은 디자인과 화면의 아름다운 조형성의 순이었다. 특히 가상 세계를 만족하지 않는 61명에 대해서 그 의견을 알아보았다. 홈페이지 구조도의 복잡성 때문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상호 커뮤니케이션 반응의 모호성 때문이라는 의견과 배너 광고 또는 다른 페이지로 이동 후 본래 홈으로 이동 불가능하기 때문이라는 의견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각 문항의 응답 빈도와 비율을 구하였으며 그 순위를 표시하여 응답정도를 파악하였다. 또한 구매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회귀분석과 T검정, 변량분석(분산분석, AN0VA)B)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 시하였다.
성능/효과
7%에서 2005년에 71%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1) 미국 시장 조사업체인 forester Researchj 사의 1998년 11월의 조사에서도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은 2003년 세계 EC 규모를 약 3조2천 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 바 있으며, LG경제연구원이 99년 5월 1일 발표한 「전자상거래의 성공적인 활용방안」이란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전자문서교환(EDI)서비스 매출과 주요 쇼핑몰 운영기업의 평균 매출액을 기준으로 추정할 때 국내 전자 상거래 시장규모는 98년 465억 원에서 99년도에 980억 원, 2000년에 2160억 원, 2001년 4950억 원, 2002년 9210억 원, 2003년에는 1조7, 150억 원 규모를 형성하는 등 올 이후부터 연평균 10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국내외적으로 전자상거래 사업은 지난 몇 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였는데, 이러한 전자상거래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과 예측에도 불구하고 실제 인터넷 쇼핑몰 운영업체에서는 판매가 부진한 실정이다.
디자인 요소별 구매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그래픽에 대한 선호도가 구매의 결정에 가장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tabled)
다음으로 홈페이지의 구성 색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밝은 색상을 가장 선호하며 어두운 색보다는 차라리 원색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뉴의 위치는 좌측의 메뉴를 가장 선호하며, 다음으로 위쪽의 메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 사이트에 클릭을 하였을 때 처음으로 관심을 두는 부분에 대한 결과는 신제품 소개 부분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메뉴목록, 제품의 동영상, 배경그림, 배너 광고, 전체적인 분위기의 순 이었다.
가설 1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구깨결정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주요 타겟층을 알기 위함)- 마케팅 관련 요인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인터넷 구매결정의 차이를 살펴보면 아래 tablelO과 같다. 그 결과 인터넷을 통한 구매결정은 평균 3.48土.74로 보통이상의 의사를 표하여 다소 인터넷을 통한 구매의 의사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성별@<.001) . 결혼 여부(p<.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의 종합적인 평가에 관한 문항의 분석 결과는 3.13±0.64정도의 만족도를 보여 보통이상의 만족도를 나타내었다.(tableS)
둘째, 인터넷 전자상거래에서 제품 구매경험이 없더라도 전자 상거래에 관심이 있고, 제품 구매력을 갖추어야 한다.
인터넷 쇼핑몰을 통하여 구매할 의사에 대한 결과를 보면, '꼭 구매할 것이다' 라는 경우가 529%로 가장 높았으며, '하지 않을 것이다' 라는 의견은 10%정도로 나타났다. 디자인 요소별 선호도를 보면, 네비게이션도움에서는 목적지를 암시하는 아이콘을 가장 많이 선호했고, 그래픽 선호도에서는 Thumbnail을 선택할 때 확대해서 보여주는 방식을, 색상의 선호도는 사용자 자신이 좋아하는 색상의 홈페이지에 더욱 호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디자인 요소의 선호도 중 성별에 따라서는 전혀 차이가 없었으며, 결혼여부에 따라서는 그래픽(p<.01)의 선호도에 대해서 차이가 조사되었으며 기혼의 경우 선호도가 높았으며, 연령에 따라서는 네비게이션(p<.01) . 그래픽仃.
또한 메뉴의 위치는 좌측의 메뉴를 가장 선호하며, 다음으로 위쪽의 메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 사이트에 클릭을 하였을 때 처음으로 관심을 두는 부분에 대한 결과는 신제품 소개 부분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메뉴목록, 제품의 동영상, 배경그림, 배너 광고, 전체적인 분위기의 순 이었다. 따라서 쇼핑몰을 구성하는 경우 초기 화면에 신상품에 대한 상세한 사항이 있는 경우 호감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디자인 요소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에서는 지급 결제수단의 편리성과 안정성, 적절한 상품에 대한 정보가 가장 우선적으로 구성되어야 할 사항으로 나타났고, 재방문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저렴한 가격, 쇼핑몰의 지명도 다양한 상품정보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또 제품을 주문하였을 때 본인에게 인도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2〜3일이 가장 많았으며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데 대한 장점은 시간이 절약되거나 안방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의견이었으며 가격이 저렴 하다는 의견은 다소 낮은 11%의 수준이었다. 즉 인터넷상에 기재된 가격과 실제적으로 매장에서 구입하는 경우에 비해 그 가격의 차이는 많지 않다는 의견이었다.
또 홍미로운 결과 중의 한가지는 쇼핑몰 방문시 재방문하게 만드는 요인이 상품검색의 편리성이고,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가장 개선되어야할 점 또한 정보 검색의 편리성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밝은 색상을 가장 선호하며 어두운 색보다는 차라리 원색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뉴의 위치는 좌측의 메뉴를 가장 선호하며, 다음으로 위쪽의 메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 사이트에 클릭을 하였을 때 처음으로 관심을 두는 부분에 대한 결과는 신제품 소개 부분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메뉴목록, 제품의 동영상, 배경그림, 배너 광고, 전체적인 분위기의 순 이었다. 따라서 쇼핑몰을 구성하는 경우 초기 화면에 신상품에 대한 상세한 사항이 있는 경우 호감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잡한 디자인의 계속적인 Link의 여부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조잡한 화면의 구성인 경우는 읽기가 불편하여 바로 중단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및 중요성은 당시의 경제적 활동의 양상에 따라 주로 결정되어진다. 먼저, 소품종 소량생산의 초기 경제 사회에서의 주요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주로 생산자(혹은 생산자의 대리인)와 소비자간의 직접적인 대면에 의해 이루어졌고, 산업혁명이후 소품종 대량생산의 산업 사회로 경제 구조가 전이됨에 따라 정보를 대량으로 다수의 대중에게 전달해 줄 매개체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오늘날 까지 이러한 논리를 바탕으로 기업에 관한 일방적인 메시지를 최대의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게 되 었다.
멀티미디어 선호도 조사에서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용한 동적인 홈페이지를 선호했고, 레이아웃에서는 홈페이지의 색상이 첫인상을 좌우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홈페이지 구조는 그 구조가 가능한 한 파악하기 쉽게 단순한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기타사항에서는 정보들이 한 화면 안에 들어오는 것을 선호했다.
색상 선호도는 홈페이지에 사용된 색상이 일관성이 있는 경우에 대한 선호도(E=, .213 p<.05)가 구매결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멀티미디어의 선호도는 사운드를 포함한 홈페이지에 대한 선호도(8=228, p<.05)가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레이아웃의 선호도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긴 홈페이지의 내용을 읽기 싫어하는 경향이며 (8=-.
쇼핑몰 구성요소에 대한 결과에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지급 결제 수단의 편리성과 안정성, 상품에 대한 적절한 정보가 가장 우선적으로 구성되어야할 사항으로 나타났다. 또 화면 구성면에서는 초기화면 형태는 신상품에 대한 소개, 할인 상품소개, 상품검색 화면 순으로 나타났다.
즉 인터넷상에 기재된 가격과 실제적으로 매장에서 구입하는 경우에 비해 그 가격의 차이는 많지 않다는 의견이었다. 인터넷 쇼핑몰의 대중화를 위한 방안으로 조사 대상자들은 제품에 대한 A/S가 가장 우선적인 것으로 나타내었으며 다음으로 지불과 결제방법, 쇼핑몰의 디자안, 신청의 편리성으로 인식하는 나타났다. 또 인터넷 쇼핑몰을 통하여 구매를 할 의사에 대해서는 할 것 이라는 경우가 529%로 가장 높았으며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은 10% 정도였다.
인터넷의 미래에 대한 결과는 계속해서 발전할 것이다라는 의견이 가장 많은 80.1%를 차지하였으며, 다음으로 다른 제3의 대상물로 대체되어질 것이다라는 의견이 103%이며 일시적인 거품현상으로 어느 정도 사라질 것이라는 의견이 9.6%로 조 사되었다.
재방문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table7에서처럼 저렴한 가격이 가장 우선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쇼핑몰의 지명도와 다양한 상품 정보의 순이었다.
첫째, 인터텟 전자상거래에서 제품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어야 한다.
후속연구
인터넷과 같은 시각 전달 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매체의 발달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대응에 대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결국에는 전자상거래도 사람 즉, 소비자의 만족이 전제가 되어야 하므로 소비자의 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요구 되며, 인터넷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디자인 요소도 소비자의 욕구 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가운데 하나로서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촉매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 다.
하지만 현재 많은 기업들이 시각적인 측면이 주를 이루는 인터넷의 조그만 화면으로 경쟁을 하기 때문에 살아 남기 위한 방안으로 마케팅의 중요성을 많이 인식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좀 더 차별화되고 소비자 확보를 위한 인지도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과 소비자 각각의 개별화된 서비스, 즉 지속적으로 고객의 니즈(Needs)에 가장 잘 대응할 수 있도록 쇼핑몰 디자이닝을 위한 실질적인 기술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인터넷 마케터들은 보다 자세한 웹사이트 이용자 분석을 통해 웹사이트의 디자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기회를 가져야 하겠 다.
또 디자인 요소와 구매의사결정과 의 관계 또한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지금보다 보완적인 실증적 연구가 되어야 할 것이다. 아직은 인터넷상에서 마케팅과 디자인이 이질적인 면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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