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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네트워크를 이용한 셀프디자인 시스템에 관한 연구 - 로고디자인을 중심으로
Self-Design Producing System and Method for Logo Design Using Network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4 no.1, 2001년, pp.187 - 197  

박진숙 (세종대학교 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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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을 이용한 셀프디자인 방법으로서의 로고디자인에 대한 개발과정과 특징 및 문제점을 살펴본다. 로고디자인 서비스는 새로이 창업하는 기업들에게 기업과 제품의 시각적 이미지를 체계적으로 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창업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제고한다. 또한 기업 이미지디자인을 대중화함으로써 넓은 의미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이를 디자인분야 전반으로 파급시켜 기업가치 창출에 기여한다. 온라인 디자인 서비스는 다양한 기업과 제품을 대상으로 독창적인 로고마크를 온라인으로 판매하여야 하므로 표준화와 맞춤화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풍부한 디자인 Database를 업종과 이미지특성에 따라 분류하여 수요자가 업종과 원하는 이미지특성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로고가 조합되어 제공되도록 할 수 있다. 온라인 상에서의 셀프디자인 서비스는 디자인 공급자와 수요자가 만날 수 있는 온라인시장을 제공함으로써 공급자는 판매비용과 디자인제작원가를 절감하여 저가격 고품질의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으며 수요자는 경제적인 비용으로 고품질의 다양한 디자인을 온라인으로 접근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장점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ventional design producing systems using the Internet are largely classified into two groups: a basic type in which an operator of a design producing site receives an order for manufacture of a design from a purchaser, produces the design based on the content of the received order, and delivers 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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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디자인 서비스가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디자인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셀프 디자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개발과정과 특징 및 문제점을 설명한다.
  • 본 연구의 기술적인 과제는 상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인터넷을 통하여 디자이너는 창작된 디자인 및 해당 디자인에 대한 특징 업종 카테고리 등에 관한 정보를 디자인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여 구매현황에 따라서 저작권료를 지급받고, 그매자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자신의 기업에 맞는 디자인들을디자인 데이터 베이스를 통하여 검색하고, 디자인 조건을 변경시키면서 디자인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 디자인들을 조합, 또는 변경하여 구매 하고자 하는 디자인을 결정한 후에 인터넷을 통하여 직접 제품 적용 주문을 내어, 인터넷을 통하여 인쇄소로 주문 사양이 바로 전달되어 디자인 제품 제작을 실행하는 네트워크를 이용할 셀프 디자인 제작 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셀프디자인 방법으로 로고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에 대한 개발과정과 특징 및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로고디자인 서비스는 다양한 기업과 제품을 대상으로 독창적인 로고마크를 온라인으로 판매하여야 하므로 표준화와 맞춤화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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