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터넷을 이용한 셀프디자인 방법으로서의 로고디자인에 대한 개발과정과 특징 및 문제점을 살펴본다. 로고디자인 서비스는 새로이 창업하는 기업들에게 기업과 제품의 시각적 이미지를 체계적으로 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창업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제고한다. 또한 기업 이미지디자인을 대중화함으로써 넓은 의미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이를 디자인분야 전반으로 파급시켜 기업가치 창출에 기여한다. 온라인 디자인 서비스는 다양한 기업과 제품을 대상으로 독창적인 로고마크를 온라인으로 판매하여야 하므로 표준화와 맞춤화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풍부한 디자인 Database를 업종과 이미지특성에 따라 분류하여 수요자가 업종과 원하는 이미지특성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로고가 조합되어 제공되도록 할 수 있다. 온라인 상에서의 셀프디자인 서비스는 디자인 공급자와 수요자가 만날 수 있는 온라인시장을 제공함으로써 공급자는 판매비용과 디자인제작원가를 절감하여 저가격 고품질의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으며 수요자는 경제적인 비용으로 고품질의 다양한 디자인을 온라인으로 접근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을 이용한 셀프디자인 방법으로서의 로고디자인에 대한 개발과정과 특징 및 문제점을 살펴본다. 로고디자인 서비스는 새로이 창업하는 기업들에게 기업과 제품의 시각적 이미지를 체계적으로 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창업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제고한다. 또한 기업 이미지디자인을 대중화함으로써 넓은 의미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이를 디자인분야 전반으로 파급시켜 기업가치 창출에 기여한다. 온라인 디자인 서비스는 다양한 기업과 제품을 대상으로 독창적인 로고마크를 온라인으로 판매하여야 하므로 표준화와 맞춤화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풍부한 디자인 Database를 업종과 이미지특성에 따라 분류하여 수요자가 업종과 원하는 이미지특성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로고가 조합되어 제공되도록 할 수 있다. 온라인 상에서의 셀프디자인 서비스는 디자인 공급자와 수요자가 만날 수 있는 온라인시장을 제공함으로써 공급자는 판매비용과 디자인제작원가를 절감하여 저가격 고품질의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으며 수요자는 경제적인 비용으로 고품질의 다양한 디자인을 온라인으로 접근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장점이 있다.
Conventional design producing systems using the Internet are largely classified into two groups: a basic type in which an operator of a design producing site receives an order for manufacture of a design from a purchaser, produces the design based on the content of the received order, and delivers t...
Conventional design producing systems using the Internet are largely classified into two groups: a basic type in which an operator of a design producing site receives an order for manufacture of a design from a purchaser, produces the design based on the content of the received order, and delivers the produced design to the purchaser; and a type in which a purchaser inspects given designs and select one of them for purchasing. Such conventional design producing systems have following problems. Firstly, receiving an order over the internet and delivering a produced design to a purchaser has nearly the same procedure as a conventional logo design procedure with the sole exception that an order can be received through the Internet. Therefore, the production of a design still costs a great deal and takes much time. Secondly, inspecting given designs, selecting one and producing the selected design is like simply selecting a picture, and thus a purchaser is not allowed to modify a design. To solve the above problems, it is an object of the present a new solution to provide a self-design producing system and method using network, in which a purchaser searches a design database for a design suitable for the purchaser's company, determines a design database by modifying design conditions, and makes an order for manufacture of a product to which the determined design is applied, through the Internet.
Conventional design producing systems using the Internet are largely classified into two groups: a basic type in which an operator of a design producing site receives an order for manufacture of a design from a purchaser, produces the design based on the content of the received order, and delivers the produced design to the purchaser; and a type in which a purchaser inspects given designs and select one of them for purchasing. Such conventional design producing systems have following problems. Firstly, receiving an order over the internet and delivering a produced design to a purchaser has nearly the same procedure as a conventional logo design procedure with the sole exception that an order can be received through the Internet. Therefore, the production of a design still costs a great deal and takes much time. Secondly, inspecting given designs, selecting one and producing the selected design is like simply selecting a picture, and thus a purchaser is not allowed to modify a design. To solve the above problems, it is an object of the present a new solution to provide a self-design producing system and method using network, in which a purchaser searches a design database for a design suitable for the purchaser's company, determines a design database by modifying design conditions, and makes an order for manufacture of a product to which the determined design is applied, through the In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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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디자인 서비스가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디자인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셀프 디자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개발과정과 특징 및 문제점을 설명한다.
본 연구의 기술적인 과제는 상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인터넷을 통하여 디자이너는 창작된 디자인 및 해당 디자인에 대한 특징 업종 카테고리 등에 관한 정보를 디자인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여 구매현황에 따라서 저작권료를 지급받고, 그매자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자신의 기업에 맞는 디자인들을디자인 데이터 베이스를 통하여 검색하고, 디자인 조건을 변경시키면서 디자인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 디자인들을 조합, 또는 변경하여 구매 하고자 하는 디자인을 결정한 후에 인터넷을 통하여 직접 제품 적용 주문을 내어, 인터넷을 통하여 인쇄소로 주문 사양이 바로 전달되어 디자인 제품 제작을 실행하는 네트워크를 이용할 셀프 디자인 제작 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셀프디자인 방법으로 로고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에 대한 개발과정과 특징 및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로고디자인 서비스는 다양한 기업과 제품을 대상으로 독창적인 로고마크를 온라인으로 판매하여야 하므로 표준화와 맞춤화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제안 방법
상기 기술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에 의한 네트워크를 이용한 셀프 디자인 제작 시스템은 네트워크에서의 디자인 제작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네트워크에 접속 가능한 구매자 컴퓨터, 상기 네트워크에 접속 가능한 디자이너 컴퓨터, 상기 네트워크에 접속 가능한 인쇄소 컴퓨터 및 상기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상기 디자이너 컴퓨터에 의하여 입력되는 디자인 정보를 디자인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하고, 상기 구매자 컴퓨터로부터 입력되는 디자인 조건에 상응하여 상기 디자인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 디자인 정보를 검색하여 열람, 조합 및변경시켜 출력시키고, 최종적으로 선택된 디자인 정보 및 구매 요청된 사용자 정보를 상기 인쇄소 컴퓨터로 전송하기 위한 디자인 서버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한다.
자료로 활용된다. 이미지 특성 평가 항목으로는 디자인의 전통적/현대적, 전문성/다양성, 지성/감성, 중후함/신속함 등에 대하여 계수화하여 평가한다.
디자인 데이터 베이스(107)가 구축된 후에 구매자 회원에 의하여 디자인 서버(104)에 접속되어 로고제작을 위한 메뉴가 선택된 경우에 디자인 사양을 선택하기 위한 메뉴 정보를 구매자 컴퓨터(102)로 전송하고, 구매자가 입력한 디자인 사양 선택 정보를 전송받아, 구매자가 결정한 디자인 조건에 따라서 디자인 데이터 베이스(107)를 검색하고, 검색된 디자인 데이터를 구매자가 입력한 상호이름과 조합, 변경하여 구매자의 의사가 반영된 로고를 제작하는 프로세스를 실행시키다(단계 202).
이와 같은 홈페이지 정보에서 디자이너가 창작된 디자인을 디자인 데이터 베이스(107)에 등록하기 위하여 Market place 메뉴를 선택하면, [도 12]와 같이 디자이너 회원가입을 안내하는 메뉴 화면 정보를 출력하고, 디자이너가 입력창을 통하여 디자이너의 인적 사항의 입력을 마치고 확인란을 클릭하면, 디자인 등록을 위한 메뉴 화면 정보를 출력한다.
대상 데이터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연구에 의한 네트워크를 이용한 셀프 디자인 제작 시스템은 인터넷망(100), 디자이너 컴퓨터(101), 구매자 컴퓨터(102), 인쇄소 컴퓨터(103), 디자인 서버 (104), 메일 서버(105), 회원정보 데이터 베이스(106) 및 디자인데이터 베이스(107)를 구비한다.
우선, 셀프 디자인 제작 사이트 운영자가 셀프 디자인 제작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디자인 데이터 베이스 (107)를 구축한다(단계 201).
성능/효과
본 연구에 의하면 디자이너는 자신의 창작된 디자인을 널리 홍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매수량에 비례하여 저작권료를 지급받을 수 있는 효과가 발생되며, 구매자는 디자인 제작 기간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많은 디자이너의 디자인을 직접 비교하면서 자신의 회사 이미지에 가장 적합한 디자인을 구매자 스스로 변경시켜 가면서 디자인을 결정할 수 있게 되어 디자인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효과가 발생되며, 구매자는 주문한 디자인 제품에 대한 디자인 사양 및 구매자 정보를 인터넷을 통하여 인쇄소에 자동으로 전달되어 제품 제작 시간 및 노력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발생된다.
첫 번째로, 인터넷상에서 단순히 주문 접수를 받은 후에 디자인을 제작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형태는 단순히 인터넷을 이용하여 주문만 받은 시스템으로 기존의 로고디자인 제작 절차와 차이가 없으며 이에 따라서 제작비용 및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상과 같은 방법에 의하여 디자이너 회원은 창작된 디자인을 디자인 서버(100)에 등록하여, 디자인 저작권을 인정받고, 디자인 구매량에 따라서 자작권료를 지급받을 수 있게 되고, 구매자 회원은 디자인하고자 하는 상호 이름에 대하여 직접 자신이 강조할 글자 및 색상, 업종 카테고리, 로고 위치 등을 /접 변경시키고 이에 대한 디자인 결과물을 확인하면서 자신으 상호에 가장 적합한 디자인을 구매자 스스로 결정하고, 제품에 적용한 제품주문 제작을 인터넷을 통하여 실행할 수 있거 되었다.
상술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 의하면 디자이너에게는 창작된 디자인을 등록하고 구매되는 양에 따라서 약정된 저작권료를 지급하여 디자인 등록을 유도하고, 구매자는 상호 이름에 대하여 직접 자신이 강조할 글 자 및 색상, 업종 카테고리, 로고 이치 등을 직접 변경시키면서 이에 대한 디자인 결과물을 확인하여 자신의 회사 이미지에 가장 적합한 디자인을 구매자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서버에서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첫 번째로, 디자이너는 자신의 창작된 디자인을 널리 홍보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구매수량에 비례하여 저작권료를 지급받을 수 있는 효과가 발생되며, 두 번째로, 구매자는 로고 마크 제작을 위하여 특정 디자이너에 의뢰하여 디자인을 제작하는 것에 비하여 디자인 제작 기간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많은 디자이너의 디자인을 직접 비교하면서 자신의 회사 이미지에 가장 적합한 디자인을 구매자 스스로 변경시켜가면서 디자인을 결정할 수 잇게 되어 디자인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효과가 발생되며, 세 번째로, 구매자는 주문한 디자인제품에 대한 디자인 사양 및 구매자 정보를 인터넷을 통하여 인쇄소에 자동으로 전달되어 제품 제작 시간 및 노력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발생된다.
둘째, 회원 가입은 무료로 하되 회원 가입시 회원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칠 수 있게 하며, 로고제작은 일정 금액의 신청금을 받아서 회원의 고의적인 횡포를 막는다.
첫째, 인터넷 사용자의 연령이 아직 2, 30대에 편중되어 있는 관계로 기업의 결정권자가 직접 프로그램을 다루지 않는다.
셋째, 결재라인이 복잡한 기업일수록 셀프디자인 프로그램을 통하여 선택한 디자인에 대하여 하급자가 책임지기가 힘들다. 넷째,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아직 결여되어 있어서 종합시스템으로 받아들여지기보다는 매우 제한된 적용, 즉 뺏지, 명함 등으로만 받아들여지고 있다.
힘들다. 넷째,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아직 결여되어 있어서 종합시스템으로 받아들여지기보다는 매우 제한된 적용, 즉 뺏지, 명함 등으로만 받아들여지고 있다.
후속연구
a 전문기업이 공급하는 시장의 규모는 객관적인 자료에 의하여 측정이 가능하나 개인디자인공급자시장의 규모는 객관적인 파악이 불가능하다. 또한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저가격 고품질의 디자인이 공급될 경우 새로운 수요를 유발할 것으로 판단된다. 1999년도 31개 CI전문 디자인회사의 매출총액은 294억 원으로 집계되었으며 개인디자인공급시장은 1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따라서 본 시스템이 정착하기까지 향후 2, 3년간은 off-line 방식과 절충한 플러스 서비스 방식을 병행하여야 하며, 알파벳 사용국가를 중심으로 한 확장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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