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디자인의 시각적 특징에 관한 연구-회화적모더니즘에서 뉴욕파그래픽디자인까지- A Study on the Visual Characteristics of Graphic Design - From Pictorial Modernism to New York Graphic Design-원문보기
현대의 그래픽 디자인은 컴퓨터와 전자기술의 발달로 다양하고 첨단적인 이미지들의 스타일로 기존의 그래픽 디자인의 세계를 변화시키며 새로운 그래픽 디자인의 영역을 만들어가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그래픽 디자인 스타일의 기본 원리나 이미지들은 지난 20C초부터 중반까지 그래픽 디자인 사조들의 시각적 특징들이 반영된 각종 창작물들에 의해 다듬어지고 변화되어진 시각적 원리나 방법들의 영향을 받아 온 것이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모던 그래픽 디자인이라 부르고 있는 이 시기의 그래픽 디자인 스타일들은 20C 디자인의 시작이 되는 아르누보 이후 회화적 모더니즘, 구성주위, 신조형 주의, 바우하우스를 거치며 현대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적인 원리와 스타일을 형성하게 되는 스위스 그래픽 디자인 양식에서, 그리고 뉴욕파 그래픽 디자인에 이르러 전 세계로 퍼져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21C 급속한 그래픽 디자인의 표현 기술 발달과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 환경 속에서 현대 그래픽 디자인 원리의 바탕이 되는 20C 초반부터 중반까지 그래픽 디자인의 시각적 특징과 흐름의 조망을 통해 좀더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근본적인 인식의 확보와 그래픽디자인의 시각적 특징을 이해하고 새로운 그래픽 스타일을 생산해 내는 하나의 연구 과정으로 삼고자 한다.
현대의 그래픽 디자인은 컴퓨터와 전자기술의 발달로 다양하고 첨단적인 이미지들의 스타일로 기존의 그래픽 디자인의 세계를 변화시키며 새로운 그래픽 디자인의 영역을 만들어가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그래픽 디자인 스타일의 기본 원리나 이미지들은 지난 20C초부터 중반까지 그래픽 디자인 사조들의 시각적 특징들이 반영된 각종 창작물들에 의해 다듬어지고 변화되어진 시각적 원리나 방법들의 영향을 받아 온 것이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모던 그래픽 디자인이라 부르고 있는 이 시기의 그래픽 디자인 스타일들은 20C 디자인의 시작이 되는 아르누보 이후 회화적 모더니즘, 구성주위, 신조형 주의, 바우하우스를 거치며 현대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적인 원리와 스타일을 형성하게 되는 스위스 그래픽 디자인 양식에서, 그리고 뉴욕파 그래픽 디자인에 이르러 전 세계로 퍼져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21C 급속한 그래픽 디자인의 표현 기술 발달과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 환경 속에서 현대 그래픽 디자인 원리의 바탕이 되는 20C 초반부터 중반까지 그래픽 디자인의 시각적 특징과 흐름의 조망을 통해 좀더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근본적인 인식의 확보와 그래픽디자인의 시각적 특징을 이해하고 새로운 그래픽 스타일을 생산해 내는 하나의 연구 과정으로 삼고자 한다.
Modern graphic design is creating a new area of graphic design due to the development of computer technology as it changes the existing world of graphic design with a variety of advanced style of image. It is true, however, that the basic principles and images in the modern design are influenced by ...
Modern graphic design is creating a new area of graphic design due to the development of computer technology as it changes the existing world of graphic design with a variety of advanced style of image. It is true, however, that the basic principles and images in the modern design are influenced by the visual principles and methods elaborated and changed by the numerous creative works that is well representing the visual features of graphic design trends from the early 20th century to the mid century. The style of graphic design at the time which is generally referred to as 'modern graphic design' went through Pictorial modernism, Constructivism, De Stijl, Bauhaus after the beginning of 20C design, Art Noueau. It spread over the world in the ear of Swiss graphic design and New York graphic design that create the basic principles and styles in modern graphic design. This study examines visual features and flow of graphic design from the early years in the 20th century to the middle of the century, the foundation ear of principles in the modern graphic design. It will give a systematic and fundamental understanding of graphic design and visual features of it while it will be in a research process to create a new graphic style.
Modern graphic design is creating a new area of graphic design due to the development of computer technology as it changes the existing world of graphic design with a variety of advanced style of image. It is true, however, that the basic principles and images in the modern design are influenced by the visual principles and methods elaborated and changed by the numerous creative works that is well representing the visual features of graphic design trends from the early 20th century to the mid century. The style of graphic design at the time which is generally referred to as 'modern graphic design' went through Pictorial modernism, Constructivism, De Stijl, Bauhaus after the beginning of 20C design, Art Noueau. It spread over the world in the ear of Swiss graphic design and New York graphic design that create the basic principles and styles in modern graphic design. This study examines visual features and flow of graphic design from the early years in the 20th century to the middle of the century, the foundation ear of principles in the modern graphic design. It will give a systematic and fundamental understanding of graphic design and visual features of it while it will be in a research process to create a new graphic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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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건축, 제품, 회화, 조각과 디자인, 그리고 시각 전달 미술 등 모든 분야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어 현대적 디자인 양식을 창조한 바우하우스(Bauhaus)는 지금까지 여러 저서나 논문을 통해 활발하게 연구가 되어 왔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바우하우스가 시각 전달 디자인, 즉 그래픽 디자인에 끼친 영향의 한 측면에서만 살펴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바우하우스에 대해 거론할 때 바이마르(Weimar) 시기, 뎃사우(Dessau) 시기, 말기의 시기, 크게 이 세 가지 시기로 구분하는 데 일반적으로 뎃 사우시기가 바우하우스의 주체성과 이론적인 체계가 완숙된 시기로 규정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그래픽 디자인의 초석이 되었던 회화적 모더니즘에서 뉴욕파 그래픽 디자인에 이르기까지의 시각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래픽 디자인의 시각적 형성과정과 양식의 조망을 통해 표현의 다양성과 개성이 표출되고 있는 현대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적 흐름과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 대한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인식과 함께 앞으로의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표현의 전망의 연구에 한 과정으로 삼 고자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현대 그래픽 디자인의 초석이 되었던 회화적 모더니즘에서 뉴욕파 그래픽 디자인에 이르기까지의 시각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래픽 디자인의 시각적 형성과정과 양식의 조망을 통해 표현의 다양성과 개성이 표출되고 있는 현대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적 흐름과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 대한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인식과 함께 앞으로의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표현의 전망의 연구에 한 과정으로 삼 고자한다.
지금까지 현대 그래픽 디자인의 초석이 되었고 현재까지도 여러 형태로 현대 그래픽 디자인에 영향을 주며 하나의 그래픽 디자인 스타일로 영역을 가지고 있는 20C 초부터 중반까지 그래픽 디자인의 시각적 특징을 살펴보았다. 추상적 조형적 이미지, 간결성과 평면성의 정통 그래픽 디자인의 원리는 20C 그래픽 디자인의 표준을 형성하였다고 할 수 있으나 20C 중반 이후 새로운 소비시대와 대중문화의 등장으로 그 영향력은 급격히 떨어지게 되지만 포스트모더니즘 그래픽 디자인의 근원이 된다.
성능/효과
리치스키에 영향을 / 은 헝가리의 구성주의 작가였던 모홀리나기는 그래픽 디자인에서 리듬과 비대칭, 균형을 중시한 공간 구성을 강조했고 포스터는 타이포 포토(typophoto)로 발전해 갈 것을 예측, 메시지의 신속한 전달을 위한 타이포 포토에 의한 글자와 이미지의 객관적 통합, 타이포 포토를 새로운 시각문화라고 부르며 선입관에 의한 미적 관념이 배제된 시각 전달의 절대적 명료성을 강조하였다.12)가장 강렬한 형태에 의한 전달력으로 선험적인 미학적 사고에 의해 커뮤니케이션이 감소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바우하우스 출신의 비쥬얼 커뮤니케이션의 창시자였던 헤르베르트바이어는 타이로그래피 및 그래픽 디자인 공방을 담당하였는데 주로 산세 리프체를 사용하였으며 선명하고 단순하며 합리적인 형태로 간결화된 유니버셜체를 디자인하였다.
기술과 과학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적, 정치적으로 엄청난 혼란과 변화의 시기를 맞은 20C의 초창기는 그래픽 디자인에도 영향을 주어 기존의 사고와 스타일로는 사회적 역할에 한계를 나타나게 되었다. 아르누보의 곡선 양식 또한 보다 단순하고 기하학적인 ~기계미학(machine aesthetic)」에 그 자리를 내주면서 쇠퇴해 갔으며5) 23C의 그래픽 디자인은 입체파(Synthetic Cubism)회화와 미래파(Futurism)시(詩)사이의 충돌로 탄생되었으입체파, 미래파, 다다(Dada)와 초현실주(Surrealisme)의 등은 20C의 형태 및 시각 전달의 그래픽 언어(graphic language)에 직 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6) 초창기 그래픽 디자인2 스타일 형성에 있어 주류를 이루었던 그래픽 분야는 주로 정치적, 사회적 영향으로 많은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몰두하였던 포스터가 대부분이었다. 모던 그래픽 디자인의 발전에 전처적으로 보아서 그 뿌리는 회화적 모더니즘 (Pictorial Mordernism)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구성주의, 신조형주의, 바우하우스를 거치며 현대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적인 스타일을 형성하게 되는 스위스 그래픽 디자인 양식에서부터 뉴욕파 그래픽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그 사회적인 여건이나 환경에 의해 부분적으로 변화를 가지며 발전되어 갔다.
20C 디자인의 출발점이 되는 아르누보(Art Noueau)는 예술적 형태로 서 포스터의 시작이며 동시에 그래픽 디자인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의 양식 2)을 거부하고 식물 형태의 자유롭고 자연스러운 선이나 형(形)에 의해 유연하고 유동적인 곡선이나 곡면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아르누보의 시각적인 특징은 유기적인 선을 모태로 한 비대칭과 동적이며 생동감 있는 형태로 나타났다. 주로 포도덩굴이나 장미, 백합과 같은 꽃과 공작새, 그리고 여성의 모습 등의 선에서 시각적인 모티브를 추구하였다.
회화적 모더니즘은 포스터의 일반 대중화에 노력해서 의미 있는 상징적 이미지 창조에 영향을 주었으며 전체적인 시각적 짜임새에 대한 관심으로 의미 전달의 이미지와 디자인 형태 간의 조화에 큰 특징이 있었으며 대상의 특징만 추출한 간결한 형태와 절제된 평면적인 색채 구성의 표현 형태는 신속하고 정확한 메시지의 전달과 함께 여러 가지 면에서 이전의 표현 형태보다는 생산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훨씬 더 효율적이었다. 루시엔베른하르트(LBemhard)는 자연주의를 그래픽 형상 언어로 단순화, 변형화시키는 과정에서 시각 포스터를 한 단계 높작가로 색깔을 시각적 수단으로 이용하여 최소한의 정보에 의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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