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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그래픽 디자인의 미니멀 경향
Minimal Graphics in Twentieth-Century Desig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3, 2003년, pp.123 - 132  

강현주 (인하대학교 미술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1990년대 후반 이후 다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그래픽 디자인에서의 미니멀한 경향을 디자인사적인 맥락에서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하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제1장 에서는 "적을수록 많다", "적을수록 지루하다", "나는 적음과 많음을 믿는다" 등의 세 개의 디자인 경구를 통해 20세기 디자인의 전개 과정과 그 주제들을 살펴보았고, 제2장에서는 그래픽 디자인에 나타난 미니멀한 디자인 경향과 그 특성들을 시기별로 고찰해보았다. 최근의 미니멀 그래픽스 경향은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20세기 후반의 사회적ㆍ문화적 기술적 변화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분야의 전문성과 정체성을 새롭게 재정의해 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기 등장한 것이다. 이제 디자인의 내용과 형식, 스타일, 작업논리와 학문적 체계의 구성 등에 대해 보다 심화되고 확장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된다.보다 심화되고 확장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has started from a critical mind that raised a question how we will view the minimal tendencies of graphic design in historical context that is newly raised again after the late 1990s. In chapter 1, I examined the main ideas of the twentieth century such as "Less is more", "Less is b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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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1장에서는 20세기 초반 모던 디자인 형성기의 디자인 인식을 극명하게 보여주며 디자인사의 전개에 큰 영향을 미친 ''적을수록 많다"라는 디자인 경구와 20세기 중반 포스트모던 디자인의 출현 시기를 대변하는 ''적을수록 지루하다", 그리고 20세기 후반 다원주의 시대의 디자인 경향을 잘 보여주고 있는 "나는 적음과 많음을 믿는다" 등 세 개의 말을 통해 20세기 디자인 스타일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스탁은 '오브제-오브제'의 시기를 맞게 되는데 이때부터 그는 오랫동안 존재해온 사물의 원형과 공동의 기억에 관심을 가지고 이미지의 가독성 속에 존재하는 보편성을 주구하고자 하였다.
  • 그는 20세기 디자인사의 전개 과정에서 계속되어온 '적음'과 '많음' 사이의 긴장 관계를 해소하고 그 둘을 화해시키고자 했다.
  • 기하학적 순수성과 기능성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바이어는 로만 타입Roman type의 디자인을 기하학적인 질서로 환원하여 더 새롭고 현대적이며 읽기 쉽고, 또 국제적인 감각을 지닌 서체로 만들고자 했다.
  • 마이크 밀스는 바이어가 같은 해에 개발한 유니버설 타입은 예술과 산업을 통합하려는 거대한 바우하우스 프로젝트의 일부였으며, 바이어는 이 서체를 헨리 포드의 공장에서 생산되는 자동차처럼 합리적인 계획에 따라 디자인하고자 했다고 평가하였다.
  • 반데란스와 리코는 컴퓨터 기술을 적극 활용하면서 디자인에 있어서의 표현성과 복잡성의 한계에 도전하였고 기존의 디자인 전통을 따르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들만의 새로운 디자인 세계를 창조하고자 했다.32)
  • 본 연구는 1990년대 후반 이후 다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그래픽 디자인에서의 미니멀 경향을 역사적인 맥락에서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하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 본 연구는 20세기 후반에 등장한 미니멀 그래픽스의 새로운 경향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고, 이러한 문제를 역사적인 맥락에서 고찰해보고자 했다.
  • 본 장에서는 20세기 디자인사의 흐름을 특징짓는 세 개의 디자인 경구와 헬러와 핑크가 제시한 그래픽 디자인에 있어서의 '단순성'과 '복잡성'의 문제에 주목하면서 20세기 그래픽 디자인에 나타난 미니멀 경향들의 특성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산업혁명 초기 기계 미학의 성립 과정에서 그랬던 것처럼 1980년대 중반 이후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컴퓨터와 인터넷 등 새로운 매체가 지닌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실험하면서 새로운 시대에 어울리는 디자인 미학을 확립하고자 했다.36)
  • 제2장에서는 20세기 그래픽디자인사에서 나타난 미니멀 경향들을 20세기 초반과 중반, 그리고 후반의 시기로 나누어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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