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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 콘크리트의 시공
Underwater Concrete Construction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3 no.2, 2001년, pp.18 - 22  

최홍식 (충청대학 토목공학과) ,  허권 (충청대학 화학공학과) ,  양은익 (강릉대학교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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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광안대교의 경우 타설 후 주탑기초의 경우 RCD 파일의 초음파 실험을 통하여 내부의 이상 공극에 대한 검사를 하였으며, 기타 구간의 경우 말뚝정재하시험과 하중전이 시험 등을 통하여 시공 상태를 평가하였다.
  • 설치 케이슨 공법에 사용되는 수중 콘크리트로는 사전 실험 결과를 근거하여 저발열형 수중불분리 콘크리트를 선정하였다. 수 중불분리 콘크리트의 타설은 기상 및 해상조건이 가혹한 상태에 서 이루어지므로 안전, 확실성을 고려하여 1회 타설량 정도의 재료를 미리 저장하고(콘크리트로 약 9, 000w3) 3일간 연속하여 타설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케이슨의 양측에 콘크리트 플랜트선과 자재선박을 항상 계류시켰다.
  • 수중불분리 콘크리트의 타설에는 트레미관을 사용하였으며 타설시 자유낙하높이가 50c欢로 제한되어 있으나 실제 시공에서는 품질 향상을 위해 트레미관의 선단을 콘크리트 속에 꽂아 넣고 타설하였다. 이때 트레미관 선단의 관리는 타설강관에 부착한 표식을 확인하면서 콘크리트 타설면의 상승에 맞추어 트레미관을 들어올리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트레미관의 매립 깊이는 1欢 이 내로 하였다.
  • 이를 위해 케이슨의 양측에 콘크리트 플랜트선과 자재선박을 항상 계류시켰다. 시공은 2중벽 부분 에서는 16분할된 각 구획을 각각 6개의 타설관으로 일괄타설하 였고 내부 중앙부는 콘크리트의 일체화를 위한 처리를 하면서 3~4m 정도의 높이로 층타설을 하였다.
  • 수 중불분리 콘크리트의 타설은 기상 및 해상조건이 가혹한 상태에 서 이루어지므로 안전, 확실성을 고려하여 1회 타설량 정도의 재료를 미리 저장하고(콘크리트로 약 9, 000w3) 3일간 연속하여 타설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케이슨의 양측에 콘크리트 플랜트선과 자재선박을 항상 계류시켰다. 시공은 2중벽 부분 에서는 16분할된 각 구획을 각각 6개의 타설관으로 일괄타설하 였고 내부 중앙부는 콘크리트의 일체화를 위한 처리를 하면서 3~4m 정도의 높이로 층타설을 하였다.

대상 데이터

  • 공사에 사용한 시멘트는 해중에서의 매스콘크리트임을 고려하여 수화열이 작고 화학저항성과 수밀성이 우수한 고로시멘트B종 을 사용하였다. 고로시멘트는 보통시멘트와 비교하여 초기강도는 낮으나 장기재령에서는 동등 이상의 강도가 발현되는 것으로 확 인된 것이다.
  • 설치 케이슨 공법에 사용되는 수중 콘크리트로는 사전 실험 결과를 근거하여 저발열형 수중불분리 콘크리트를 선정하였다. 수 중불분리 콘크리트의 타설은 기상 및 해상조건이 가혹한 상태에 서 이루어지므로 안전, 확실성을 고려하여 1회 타설량 정도의 재료를 미리 저장하고(콘크리트로 약 9, 000w3) 3일간 연속하여 타설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 연락교 공사는 1987년 6월에 착수하였으며 전체의 수중불분리 콘크리트 시공수량은 해상부분 교각의 29기에서 마감콘크리트 와 기초콘크리트를 포함하여 약 14만 必이다. 수중불분리 콘크리트의 제조 및 타설은 콘크리트 플랜트선(CP선박)을 사용하였 다.
  • 이곳에서의 적용은 추후 타 현 장의 연약지반 공사에 파급 효과를 가져왔다. 이때 사용된 RCD 파일의 제원은 직경이 1.5所, 깊이는 약 20〜40m로서 설계강도 는 240皿两% 배합강도 300 5函2인 수중불분리 콘크 리트를 사용하였다. 이때 사용된 굵은 골재 최대치수는 25初從 슬럼프플로우 55±5cm, 소요 공기량 3.
  • 트레미 콘크리트 공법은 수중 콘크리트 중에서도 비교적 높은 강도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공법으로, 트레미관을 수중 거푸집 속에 집어넣고 이것을 통하여 콘크리트를 타설한다. 트레 미용 콘크리트로는 물시멘트비 50 % 이하, 단위 시멘트량 370 編 이상의 것이 사용된다. 트레미관의 직경은 깊이에 따라 다소 증가하나, 주로 30 〜 50 c所의 것이 많고 1개 트레미관의 시공 면적은 30 疥 정도이다.

이론/모형

  • 이때 사용된 RCD말뚝은 해수와 직접 접하고, 타공구와의 해상 B/P선 공유문제로 인하여 5종 시멘트로 사용하였으며, 타설은 트레미공법을 이용하였다.
  • 0初였으며, 부력에 의한 부상을 방지하고 안정화시킨 후, 일반 콘크리트를 타설하였다. 이때 수중 콘크리트의 타설은 트레미 공법을 사용하였다.
  • 전남 신안군 팔금면에서 암태면을 잇는 팔금-암태 연도교는 대 림산업(주)에서 시공하고 있는 연도교로서 전체길이 600所로서 중앙에 길이 140所로 3경간과 양단에 90m 경간을 갖는 5경간 FCM교량으로서 하부 기초는 설치케이슨 공법을 채택하였다.
  • 明石해협대교는 神戶와 淡路島를 잇는 전체길이 3, 910w, 중 앙지간 길이 1, 990m인 3경간 2힌지 보강트러스 현수교로써 주 탑을 지지하는 주탑기초로는 각각 2P"80初X높이70初)와 3P 높이67欢)가 있다. 주탑기초의 시공법은 대수심, 심한 조류의 조건에서 안전, 확실, 신속시공이 가능한 설치케이슨 공법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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