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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체험학습중심 환경교육 연수 프로그램 평가 연구: 대구광역시.경상북도 자연 체험교육 교원 연수를 중심으로
Evaluation of Teachers' In-service Training Program of Out-door Learning Centered Environmental Education : Cases of Taegu City and Kyungsangpookdo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14 no.2 = no.19, 2001년, pp.95 - 105  

윤기순 (경북대학교) ,  서혜애 (한국교원개발원) ,  류승원 ((사)자연생태연구소) ,  권덕기 (경북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t-door learning activity in environmental education has been emphasized as an effective method in environmental education since the aims of environmental education emphasize students'value, attitude, actions as well as knowledge. In order to implement successfully out-door learning activity in en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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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장 체험학습중심 환경교육 연수 프로그램의 개선점을 모색하고, 나아가, 전국 각 지역별 민간 환경운동 . 교육 단체와 학교 및 교육관련 기관을 연계하는 환경교육 네트워크 구죽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역 민간 환경운동. 교육단체를 중심으로 교사들을 위한 현장 체험학습중심 환경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연수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 체험학습중심 환경교육 연수 프로그램의 개선점을 모색하고, 나아가, 전국 각 지역별 민간 환경운동 .
  • 실습, 지역의 환경문제 등에 대한 강의 및 현장 체험학습을 통해 교사들의 자연 친화감 증대, 환경에 대한 인식의 변화, 환경교육 실천행동을 유도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따라서, 본 연수 프로그램이 연수 참가자에게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행동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하였다. 연수 참가자들은 '연수를 받은 후 도심지의 빈 공터와 녹지, 산지를 활용할 때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졌다'는 문항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4.
  • 본 연구는 지역 민간 환경운동. 교육단체를 중심으로 교사들을 위한 현장 체험학습중심 환경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연수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교육단체가 현장 체험 학습중심 연수 실시 기관으로 적절하다고 생각하며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실시된 지역 민 간 환경운동.단체에 의한 현장 체험학습중심 환경교육 연수 프로그램은 긍정적인 효과를 달성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 교육단체를 중심으로 교사들을 위한 현장 체험학습중심 환경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연수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 체험학습중심 환경교육 연수 프로그램의 개선점을 모색하고, 나아가, 전국 각 지역별 민간 환경운동 . 교육 단체와 학교 및 교육관련 기관을 연계하는 환경교육 네트워크 구죽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경상북도 지역 생태계의 구조, 환경 보전 지역과 오염 지역 현장에서의 실험 . 실습, 지역의 환경문제 등에 대한 강의 및 현장 체험학습을 통해 교사들의 자연 친화감 증대, 환경에 대한 인식의 변화, 환경교육 실천행동을 유도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따라서, 본 연수 프로그램이 연수 참가자에게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행동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하였다.
  • 운동 단체의 주관 하에 지역 환경교육 네트워크에 의해 처음 개발. 적용되었으므로, 우선적으로 연수 프로그램의 운영과 내용 수준, 만족도,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연수 기관의 적절성 등과 연수 참가자들의 연수 참여 효과 및 향후 연수 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한 개선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대구지역의 민간 환경교육 .
  • 고 교사들이 섞여 있었다. 향후 현장 체험 학습중심 환경교육 연수 프로그램 운영시 바람직한 연수 참가자 구성과 관련하여 연수 참가자들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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