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정보사회에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해 가정 및 학교환경이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연구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경험적 조사를 실시했고, 666개의 유효 표본을 SPSS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해 가정환경에서는 '부모교육방식이 민주주의', '부모와 자녀간의 관심', '부모의 자녀에 대한 친밀감' 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가정환경의 중요한 요인으로서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학교환경에서 3가지 요인인 ‘선생님과의 원만한 관계', '학교교육만족', '학교친구들과의 원만한 관계' 는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학교환경의 중요한 요인으로서 나타나고 있다.
본 논문은 정보사회에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해 가정 및 학교환경이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연구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경험적 조사를 실시했고, 666개의 유효 표본을 SPSS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해 가정환경에서는 '부모교육방식이 민주주의', '부모와 자녀간의 관심', '부모의 자녀에 대한 친밀감' 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가정환경의 중요한 요인으로서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학교환경에서 3가지 요인인 ‘선생님과의 원만한 관계', '학교교육만족', '학교친구들과의 원만한 관계' 는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학교환경의 중요한 요인으로서 나타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tudy an effect for the relation between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 and family & school background in information society, and for this study I did a factor analysis. This study surveyed with questionnaire, and analyzed 666 valid samples through SPSS program. A...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tudy an effect for the relation between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 and family & school background in information society, and for this study I did a factor analysis. This study surveyed with questionnaire, and analyzed 666 valid samples through SPSS program. As a result of factor analysis, in family background, ‘educational method of parents is a democratic’, ‘concerning of parents and offsprings’ and ‘intimacy of parents and of offsprings’ have main factors of family background for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 In school background, ‘intimacy of teachers and students’, ‘satisfaction of school's educational system’, and ‘relationship among the friends in school’have main factors of school background of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tudy an effect for the relation between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 and family & school background in information society, and for this study I did a factor analysis. This study surveyed with questionnaire, and analyzed 666 valid samples through SPSS program. As a result of factor analysis, in family background, ‘educational method of parents is a democratic’, ‘concerning of parents and offsprings’ and ‘intimacy of parents and of offsprings’ have main factors of family background for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 In school background, ‘intimacy of teachers and students’, ‘satisfaction of school's educational system’, and ‘relationship among the friends in school’have main factors of school background of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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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사회적 측면을 통하여 한국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고 있는 사회적 환경과 구조적 측면인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의 공통된 요인들을 추출하여 한국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선험적 연구를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가지고 앞으로 한국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인터넷 사용법과 그들의 중요한 사회 환경적 요인인 가정과 학교에서 어떻게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에 접근을 해야되는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또한 사회적 측면을 통하여 한국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고 있는 사회적 환경과 구조적 측면인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의 공통된 요인들을 추출하여 한국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선험적 연구를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가지고 앞으로 한국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인터넷 사용법과 그들의 중요한 사회 환경적 요인인 가정과 학교에서 어떻게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에 접근을 해야되는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가정과 학교 환경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의 공통된 요인들을 추출하기 위함이다. 이 연구를 위해 조사대상 표본수집은 서울시내 강북지역에 위치한 인문계 고등학교 2곳과, 강남지역에 위치한 인문계 고등학교 2곳을 선정하여 1학년과 2학년예 한하여 미리 준비된 설문지를 선정된 학교와 학생들에게 배포하고 개인적으로 자기 기입식 질문지법에 의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인터넷 중독의 심각성을 나타내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해 연구해 보고 인터넷 중독의 한가지 개념적 정의인 병리적 현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적 측면을 통하여 한국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고 있는 사회적 환경과 구조적 측면인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의 공통된 요인들을 추출하여 한국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선험적 연구를 하기 위함이다.
많은 연구자들이 인터넷 중독에 대한 연구와 연구 결과로 인한 인터넷 중독에 대한 예방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중독에 대해 병리적으로 접근했으며 인터넷 중독에 걸린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소년들의 사회 환경과 구조적 측면에서 접근했다. 사회 환경과 구조적인 측면에서는 구체적으로 청소년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을 주축으로 두 환경에서 어떤 요인들이 청소년의 중독에 영항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한 바 가정환경에서는 크게 '부모 교육방식이 민주주의', '부모와 자녀간의 관심', '부모의 자녀에 대한 친밀감'의 3가지 요인이 추출되었다.
가설 설정
고려대학교의 윤재희에 의해 발표된 연구결과에 의하면 인터넷 중독자들은 비중독자들보다 우울증과 충동성이 더 높게 나왔다고 발표했다.7) 이러한 우울감이나 충동성은 청소년시기에 많이 나타난다. 왜냐하면 청소년 시기는 자아가 완전히 성숙된 시기가 아니기 때문에 자아에 대해 불안감을 가지고 있고 매사에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제안 방법
가정환경과 학교환경에 대한 범주의 여러 가지 요인들을 각각의 공통된 요인으로 묶기 위해서 요인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고유값 1이상을 기준으로 하여 요인을 추출하였다.
가정환경과 학교환경에 대한 범주의 여러 가지 요인들을 각각의 공통된 요인으로 묶기 위해서 요인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고유값 1이상을 기준으로 하여 요인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인터넷 중독 측정을 하기 위해서 Young 교수의 인터넷 중독 검사 도구를 본 조사에 맞게 개량화하여 사용하였다.8) 인터넷 측정 문항은 20문항이고 중독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6154로 나타났다. 문항간 내적 일관도를 확보하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해당문항이 삭제되었을 때의 Alpha계수가 .
본 연구를 위해 사용한 조사도구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설문지의 구성은 개인사항에 대한 질문과 인터넷 중독 측정, 인터넷 이용상태, 부모님의 관계, 부모님의 개인사항, 부모님과 자녀의 관계, 학교성적, 보충수업 및 자율학습, 과외 및 학원,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교사의 인터넷에 대한 생각 등 모두 11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사하였으며. 설문지의 구성은 개인사항에 대한 질문과 인터넷 중독 측정, 인터넷 이용상태, 부모님의 관계, 부모님의 개인사항, 부모님과 자녀의 관계, 학교성적, 보충수업 및 자율학습, 과외 및 학원,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교사의 인터넷에 대한 생각 등 모두 11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요인 추출 방법은 처음에 회전 없이 요인분석을 시행한 후 각 요인에 대해 높은 적재 치의 변수를 최소화하는 Vari max 회전 방법을 사용하였고 고유값(Eigenvalues)의 변화를 도표에 표시하여 시각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해주는 스크리(Scree)도표를 활용하여 고유값 1이상을 판단하여 크게 3개의 요인으로 추출하였다.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가정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위해 먼저 문항에 대한 내적 일관성 검증을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고 이후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조사대상자의 가정 환경에 관한 요인을 추출하도록 하겠다. <표 4-2.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학교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위해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먼저 문항에 대한 내적 일관성 검증을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고 이후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조사 대상자의 학교 환경에 관한 요인을 추출하도록 하겠다.<표4-3.
대상 데이터
이 연구를 위해 조사대상 표본수집은 서울시내 강북지역에 위치한 인문계 고등학교 2곳과, 강남지역에 위치한 인문계 고등학교 2곳을 선정하여 1학년과 2학년예 한하여 미리 준비된 설문지를 선정된 학교와 학생들에게 배포하고 개인적으로 자기 기입식 질문지법에 의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2001년 5월 7일부터 5월 14일까지 8일간에 걸쳐 배포되고 회수되었다. 총 회수된 설문지는 744부이며, 이중 기입을 잘못하였거나 응답률이 낮은 무효한 설문지 78부를 제외하고 정확히 기재된 666부를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요인들을 추출하기 위함이다. 이 연구를 위해 조사대상 표본수집은 서울시내 강북지역에 위치한 인문계 고등학교 2곳과, 강남지역에 위치한 인문계 고등학교 2곳을 선정하여 1학년과 2학년예 한하여 미리 준비된 설문지를 선정된 학교와 학생들에게 배포하고 개인적으로 자기 기입식 질문지법에 의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2001년 5월 7일부터 5월 14일까지 8일간에 걸쳐 배포되고 회수되었다.
설문지는 2001년 5월 7일부터 5월 14일까지 8일간에 걸쳐 배포되고 회수되었다. 총 회수된 설문지는 744부이며, 이중 기입을 잘못하였거나 응답률이 낮은 무효한 설문지 78부를 제외하고 정확히 기재된 666부를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첫째. 회수된 설문지는 편집(Editing) 과정을 거쳐 총 744부중 무효 질문지 78부를 제외한 666부를 표본으로 하여 처리되었다.
데이터처리
검정의 모델은 ALPHA 테스크로 크롱바하의 α 값을 구하여 분석하였다.
넷째, 각 항목의 요인 분석을 위해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둘째. 유효 표본은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통계프로그램으로 분석했다.
<표 4-2.1>의 신뢰도 검정의 모델은 ALPHA 테스트로 크롱바하의 α 값을 구하여 분석하였다.10)
성능/효과
" 라고 정의하고 있다.2) 결론적으로 청소년기는 아직 완성의 단계에 있지 않고 미완성의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3) 이와같은 조사에서 알 수 있듯이 청소년에게 대중매체로써 크게 영향을 주었던 TV의 영향력은 감소되고 있는 반면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은 사회적으로 청소년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으로 자리 매김 되어 가고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에게 있어서 대중매체인 인터넷 환경은 가정 환경, 학교 환경, 그리고 동료 집단과 더붙어 청소년에게 사회적 환경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수 있다.
8) 인터넷 측정 문항은 20문항이고 중독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인터넷 중독의 정도를 구분하기 위해서 각각의 인터넷 중독 측정 문항에 답한 점수를 더하여 등급 기준을 만들어 비중독, 보통, 중독으로 분류하였다.
특히 한국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전세계적으로 높은 증가 추세에 있다. 구체적으로 2000년 8월 31일자에 실린 한국인 인터넷 사용자의 계층 분류를 보게 되면 13세 이상 10대들의 인터넷 사용자의 비율이 74.1%로서 30대와 40대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들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는 67.8% 보다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 사용자 중에서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이 높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인 2는 설문문항 1, 2, 3번으로 '우리학교의 규칙과 규율에 대해 만족한다',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은 나의 장래를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학교의 수업이 나의 인격 성숙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와 같이 청소년들의 학교 환경에서 '학교교육만족'이라는 공통된 범주로 묶일 수 있다는 것이 설명되었다.
요인 3은 설문문항 7, 8, 9번으로 '부모님은 나의 취약 교과목에 대해 알고 계신다', '부모님은 나의 친구들의 이름을 알고 계신다', '부모님은 젊은 세대의 유행어나 가요를 알고 계신다'와 같이 청소년들의 가정 환경에서 '부모의 자녀에 대한 친밀감' 이라는 공통된 범주로 묶일 수 있다는 것이 설명되었다.
인터넷 자체 특성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인터넷 자체의 특징 중 하나인 익명성이 있다. 익명성은 인터넷이라는 가상의 공간 안에서 자신의 이름, 나이, 성별, 그리고 사회적 신분 등을 드러내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다방면으로 얻을 수 있다.
후속연구
그러나 조사 대상이 서울에 있는 학생들로 제한되었고, 학년이 고등학교 학생들로 제한되었기 때문에 더욱더 정확한 표본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중학생과 지방 지역까지 확대 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위에서 조사된 요인들을 좀더 연구할 필요가 있고 조사의 범위를 더욱더 확대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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