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가정 및 학교환경과의 관계에 관한 요인분석
A Factor Analysis on the Relation between the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 and Family & School Background 원문보기

한국OA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Office Automation, v.6 no.4, 2001년, pp.168 - 178  

정종기 (성결대학교 도시.지역과학부) ,  조춘범 (성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정보사회에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해 가정 및 학교환경이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연구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경험적 조사를 실시했고, 666개의 유효 표본을 SPSS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해 가정환경에서는 '부모교육방식이 민주주의', '부모와 자녀간의 관심', '부모의 자녀에 대한 친밀감' 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가정환경의 중요한 요인으로서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학교환경에서 3가지 요인인 ‘선생님과의 원만한 관계', '학교교육만족', '학교친구들과의 원만한 관계' 는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학교환경의 중요한 요인으로서 나타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tudy an effect for the relation between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 and family & school background in information society, and for this study I did a factor analysis. This study surveyed with questionnaire, and analyzed 666 valid samples through SPSS program. A...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사회적 측면을 통하여 한국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고 있는 사회적 환경과 구조적 측면인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의 공통된 요인들을 추출하여 한국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선험적 연구를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가지고 앞으로 한국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인터넷 사용법과 그들의 중요한 사회 환경적 요인인 가정과 학교에서 어떻게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에 접근을 해야되는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 또한 사회적 측면을 통하여 한국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고 있는 사회적 환경과 구조적 측면인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의 공통된 요인들을 추출하여 한국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선험적 연구를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가지고 앞으로 한국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인터넷 사용법과 그들의 중요한 사회 환경적 요인인 가정과 학교에서 어떻게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에 접근을 해야되는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가정과 학교 환경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의 공통된 요인들을 추출하기 위함이다. 이 연구를 위해 조사대상 표본수집은 서울시내 강북지역에 위치한 인문계 고등학교 2곳과, 강남지역에 위치한 인문계 고등학교 2곳을 선정하여 1학년과 2학년예 한하여 미리 준비된 설문지를 선정된 학교와 학생들에게 배포하고 개인적으로 자기 기입식 질문지법에 의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인터넷 중독의 심각성을 나타내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해 연구해 보고 인터넷 중독의 한가지 개념적 정의인 병리적 현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적 측면을 통하여 한국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고 있는 사회적 환경과 구조적 측면인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의 공통된 요인들을 추출하여 한국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선험적 연구를 하기 위함이다.
  • 많은 연구자들이 인터넷 중독에 대한 연구와 연구 결과로 인한 인터넷 중독에 대한 예방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연구에서는 인터넷 중독에 대해 병리적으로 접근했으며 인터넷 중독에 걸린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소년들의 사회 환경과 구조적 측면에서 접근했다. 사회 환경과 구조적인 측면에서는 구체적으로 청소년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을 주축으로 두 환경에서 어떤 요인들이 청소년의 중독에 영항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한 바 가정환경에서는 크게 '부모 교육방식이 민주주의', '부모와 자녀간의 관심', '부모의 자녀에 대한 친밀감'의 3가지 요인이 추출되었다.

가설 설정

  • 고려대학교의 윤재희에 의해 발표된 연구결과에 의하면 인터넷 중독자들은 비중독자들보다 우울증과 충동성이 더 높게 나왔다고 발표했다.7) 이러한 우울감이나 충동성은 청소년시기에 많이 나타난다. 왜냐하면 청소년 시기는 자아가 완전히 성숙된 시기가 아니기 때문에 자아에 대해 불안감을 가지고 있고 매사에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