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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이비중계 실험의 개선방안
Revisement of Experiment with Supplementary Gravimeter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0 no.2, 2001년, pp.153 - 163  

고한중 (전주교육대학교) ,  문소현 (전주교육대학교) ,  한광래 (광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experiments of supplementary gravimeter in elementary school. The developing procedures of the experiments of supplementary gravimeter are as follows. First, we investigated the solutions which indicated the largest difference of the supplementary gravime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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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5학년 1학기 2단원 “용해와 용액" 단원 중에서 초등현장 교사들이 실험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용액의 진하기에 따른 성질(간이 비 중계 제작)'의 내용을 교과서에 의거한 실험을 하였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표1), 이를 실험연구를 통하여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과 5학년 1학기 "용해와 용액" 단원에 용액의 진하기를 간이비중계를 만들어서 측정하는 실 후에 대한 것이다. 교재 내용에 따른 실제 실험 결과는 긴이비중계인 수수깡의 높이 차이가 확연하게 구별되지 않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그러나 실험을 실시하였을 때 진하기가 다른 각각의 용액에 넣는 간이비중계의 수치 차이가 별로 크게 나타나지 않는 문제점에 대한 것이 본 연구의 주 안점이기 때문에 이를 강조하기 위해과 같이 정리하였다.
  • 교재 내용과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오거 나, 재현성이 없는 경우에는 실험자를 큰 혼란에 빠지게 할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재 내용과 같이 용액의 농도를 각각 다르게 하였을 때 간이비중계의 높이 차이가 뚜렷이 나타나지 않는 문제점에 초점을 두고 이를 해결해 보고자 하였다.
  •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의 주안점이 교과서 내용에 따라 실험을 실시하였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알아보고 이를 해결해 보는 것이다. 따라서 먼저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C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 초등교사와, C 교육대학교 대학원에 재학 중인 초 등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 자료 분석, 추리 결론 유도 등의 형식적 사고 신장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하여 과학교육에서 실험관찰을 통한 과학탐구흐-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학습을 통하여 과학과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체계적인 과학의 기초적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실험관찰을 통한 과학탐구학습이 필수적이라는 것은 당연하다 하겠다 하지만 실험 관찰을 통한 과학탐구학습은 교육과정, 교과서 二L리고 평가 등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디: 이러한 문제점 중 본 연구자는 교과서 내용에 따라 실험을 수행할 때 초등교육 현장 에서 어려움을 겪는 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해결 해하고자 하였다.
  • 두 번째로는 용액에 대한 것이다. 한 종류의 간이 비 중계를 만들었을 때 어느 특정 용액(녹아 들어간 용질의 종류가 서로 다른 것 중에 하나)의 종류에 따라 그 간이비중계의 높이 차이가 얼마나 많이 나타나는가를 알아보는 실험이다. 즉, 용매에 녹여주는 용질의 종류를 결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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