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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addresses a method for evaluating perceived velocities of the graphic module in a driving simulator. The major two graphic factors associated with perceived velocities are analyzed: they are the lateral distance between a virtual driver and an array of environmental objects and the text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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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상환경의 개발 시에 효과적인 속도감 향상을 위해 적용방법을 모색하여 보았다. 성분의 위치나 텍스쳐의 수정에 있어서는 주행환경에서 관찰자의 관심이 집중될 수 있는 부분이나 환경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지을 수 있는 성분들을 피하여야 하며, 동시에 속도감이라는 동적인 상태에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정적인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상이함은 일부 허용하여야 할 것이다.
  •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주행 시 변화의 본질적인 성분인 가상 주행환경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속도감과 관련된 그래픽 요소들을 추출하고, 인지 속도와 추출된 그래픽 요인과의 관계를 정량화하기 위해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물체와 시점의 측면거리, 텍스쳐의 폭, 주행속도와 인지 속도 간의 관계를 비선형 함수를 이용하여 수식화하여 정량화된 결과의 활용방안을 모색하였다.
  • 8에서 두 색이 반복되는 물체가 존재하는 경우 색의 대비가 매우 크기 때문에 피실험자에게 유해할 수 있다. 따라서 예비실험을 통해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성분의 위치나 텍스쳐의 수정에 있어서는 주행환경에서 관찰자의 관심이 집중될 수 있는 부분이나 환경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지을 수 있는 성분들을 피하여야 하며, 동시에 속도감이라는 동적인 상태에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정적인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상이함은 일부 허용하여야 할 것이다. 논문에서는 이러한 성분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주행환경을 구조화하고 이들을 고려하여 수정 가능한 성분을 조사하여 속도감 성분을 정하고, 각각에 적절한 변화방법을 모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주행 시뮬레이터에서 그래픽 모듈의 속도감을 평가하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주행 시 변화의 본질적인 성분인 가상 주행환경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속도감과 관련된 그래픽 요소들을 추출하고, 인지 속도와 추출된 그래픽 요인과의 관계를 정량화하기 위해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주행 시뮬레이터의 속도감의 향상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다. 연구대상을 주행 시뮬레이터의 그래픽모듈에서 가상 주행환경을 분석하여 그래픽 모듈의 속도감 인자로 성분 군의 측면거리와 주행 방향의 수직 성분을 추출하였다.
  •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속도감 향상을 위한 연구에서 벗어나 주행환경의 배치와 외양과 속도감 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좀 더 적극적이고 효과적 인 방법을 도출할 수 있었다. 차후에는 도출된 속도감 인자를 활용하기 위하여 주행환경의 관련 변수를 데이터 베이스화하고 이를 효율적 으로이용할 수 있는 감성평가시스템의 개발이 진행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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