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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방열기 모델을 이용한 엔진냉각 해석
An Analysis of Engine Cooling using a Three-dimensional Radiator Model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9 no.4, 2001년, pp.10 - 17  

이영림 (공주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formance of a radiator is generally determined using a wind tunnel, in which the air velocity is uniform. However, when it is installed in a car, the distribution of the air velocity becomes nonuniform due to front-end openings, cross members, and horns etc., resulting in lower performance.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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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방열기를 통과하는 공기 속도 분포의 불균일도 가 방열기의 방열 특성 및 방열기 입구의 냉각수 온도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엔진룸 유동을 해석하여 방열기 통과 풍량 및 풍속 분포를 얻고 이를 각각 1 차원 냉각시스템 해석 프로그램과 Pervaiz 등의 3차원 방열기 모델을 이용하여 방열기 입구 온도를 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차량 설계에서 사용될 수 있는 좀 더 개선된 냉각설계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엔진룸 CFD 모델 개발 시 가급적 기 하학적 특성을 자세히 모델링하였고 냉각팬 모델 시 기존의 운동량 소스(momentum source) 를 이용하는 것보다 더 정확도를 높인 rotating reference frame(3)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온도를 구하였다. 또한 불균일도가 엔진냉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방열기 전면속도가 균일하다고 가정한 경우도 고려하였다.
  • 엔진룸 모델의 경우, 입구에서의 난류 강도는 입구 유속의 5%, 혼합길이는 차량 높이의 10%로 가정하였다. 차량이 공회전하는 경우의 외부경계 조건은 차량이 매우 넓은 실내에 있다고 가정하여 벽 조건을 사용하였는데 이를 위해 계산영역을 주행 시보다 2배가량 넓혔다.
  • 차량이 공회전하는 경우의 외부경계 조건은 차량이 매우 넓은 실내에 있다고 가정하여 벽 조건을 사용하였는데 이를 위해 계산영역을 주행 시보다 2배가량 넓혔다. 방열기 모델에서의 전면 공기 속도분포는 엔진룸 해석으로부터 구하였고 전면 공기 온도 분포는 환경 풍동에서 실차를공회전, 중속(60km/h), 고속(130krrmh) 상태로 운전하면서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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