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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temperature, heat emission per unit time, and thermal stress or deformation of a radiator fan made of polyethylene or aluminum are analyzed for investigating its strength durability. Heat transfer in the case of the aluminum radiator fan is better than that in the case of the po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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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적인 설정 조건을 설정하여 라디에이터 팬의 열방출, 열변화 및 열응력을 해석하였다[7-9].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라디에이터 팬의 설계에 응용한다면 열에 의한 강도 내구성 및 파손 방지를 검토, 예측하는데 용이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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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냉각장치란? 자동차의 냉각장치는 내연기관의 연소효율에 맞춰 최적의 엔진온도를 맞추기 위하여 설치된 장치로써 엔진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가솔린 기관의 경우 정확한 점화 타이밍에 연소가 되는 것이 아니라 엔진의 높은 온도로 인하여 의도하지 않은 타이밍에 점화가 되어 기관의 효율을 떨어뜨리게 되며 또한 연소 온도가 과하게 높을 시에는 질소산화물 NOx가 증가하게 되어 배기가스가 많아지게 된다[1]. 이는 최근 환경규제에 어긋난 범위이며 이에따라 엔진의 온도가 너무 높아서는 안된다.
엔진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배기가스가 많아지는 이유는? 자동차의 냉각장치는 내연기관의 연소효율에 맞춰 최적의 엔진온도를 맞추기 위하여 설치된 장치로써 엔진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가솔린 기관의 경우 정확한 점화 타이밍에 연소가 되는 것이 아니라 엔진의 높은 온도로 인하여 의도하지 않은 타이밍에 점화가 되어 기관의 효율을 떨어뜨리게 되며 또한 연소 온도가 과하게 높을 시에는 질소산화물 NOx가 증가하게 되어 배기가스가 많아지게 된다[1]. 이는 최근 환경규제에 어긋난 범위이며 이에따라 엔진의 온도가 너무 높아서는 안된다.
차량용 라디에이터에서는 알루미늄보다 무게가 가벼운 폴리에틸렌같은 비금속 플라스틱류 재질이 적합하다고 보는 이유는? 알루미늄이 폴리에틸렌에 비해서 열을 더 잘 전달 받고, 덜 방출을 했으나, 알루미늄은 폴리에틸렌에 비하여 열에 의한 변형이 상당히 적어 열내구성의 측면으로는 알루미늄이 더 양호하였으며, 열린 공간으로서의 앞에는 라디에이터와 뒤에는 엔진이라는 폐쇄적인 공간에서의 열 냉각력은 폴리에틸렌이 알루미늄보다 양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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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uh, Y. K., Heo, S.G., Kim, B. H., 2009, Numerical study on the coolant flow and heat transfer in the cylinder head assembly of an internal combustion engin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14:1 9-17. 

  2. Lee, J. B., Park, C.G., 1996, A Study on the Prediction on the Performance in the Vehicle Cooling System, Proceeding of 1996 Spring Conference, 574-583. 

  3. Choi, M. S., Jeong, S. A., Jeong, S. W., Jun, G. W., 2009, Heat Performance Effect Study by Inlet & Outlet Spigot Location of Radiator, Proceeding of KSAE 2009 Annual Conference, 751-756. 

  4. Kang, H. C., Oh, H. S., Lim, M. G., Kong, T. Y.,, Park, S. W., Jung, S. A., 2011, Air side Pressure Drop, Heat Transfer and Drain Performance Enhancement of Louver Fin Heat Exchanger by Using Dimple, Proceeding of KSAE 2011 Annual Conference, 2093-2097. 

  5. Cho, J. U., Han, M.S., 2009, Thermal Analysis of Vehicle Radiator, Journal of KSMPE, 8:1 18-23. 

  6. Jeong, W. J., Lee, G. S., 2009, Cooling Performance Improvement of the Surface of the Water Cooling System in High Heat Flux, Proceeding of 2009 KSME Thermal Engineering Department, 213-216. 

  7. Lee, S.H., Jeong, I. J., Kim,D. E., Han, G.N., Hwang, Y.J., Lee, S.S., 2007, A Study of Thermal Stress Analysis Method by Transient Analysis, Proceeding of 2007 KSME Autumn Conference, 37-41. 

  8. Cho, J. U., Han, M.S., 2010, Thermal Stress Analysis on Exhaust System of Car, Journal of KSMPE, 9:1 42-48. 

  9. Kim, S. M., 2009, A Study on Thermal Analysis in Ventilated Disk Brake by FEM, Jounal of KSMTE, 18:5 544-549. 

  10. Swanson, J., 2008, ANSYS 11.0, ANSY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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