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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2 no.5, 2013년, pp.789 - 794
한문식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Keimyung University) , 조재웅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In this study, the temperature, heat emission per unit time, and thermal stress or deformation of a radiator fan made of polyethylene or aluminum are analyzed for investigating its strength durability. Heat transfer in the case of the aluminum radiator fan is better than that in the case of the poly...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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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냉각장치란? | 자동차의 냉각장치는 내연기관의 연소효율에 맞춰 최적의 엔진온도를 맞추기 위하여 설치된 장치로써 엔진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가솔린 기관의 경우 정확한 점화 타이밍에 연소가 되는 것이 아니라 엔진의 높은 온도로 인하여 의도하지 않은 타이밍에 점화가 되어 기관의 효율을 떨어뜨리게 되며 또한 연소 온도가 과하게 높을 시에는 질소산화물 NOx가 증가하게 되어 배기가스가 많아지게 된다[1]. 이는 최근 환경규제에 어긋난 범위이며 이에따라 엔진의 온도가 너무 높아서는 안된다. | |
엔진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배기가스가 많아지는 이유는? | 자동차의 냉각장치는 내연기관의 연소효율에 맞춰 최적의 엔진온도를 맞추기 위하여 설치된 장치로써 엔진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가솔린 기관의 경우 정확한 점화 타이밍에 연소가 되는 것이 아니라 엔진의 높은 온도로 인하여 의도하지 않은 타이밍에 점화가 되어 기관의 효율을 떨어뜨리게 되며 또한 연소 온도가 과하게 높을 시에는 질소산화물 NOx가 증가하게 되어 배기가스가 많아지게 된다[1]. 이는 최근 환경규제에 어긋난 범위이며 이에따라 엔진의 온도가 너무 높아서는 안된다. | |
차량용 라디에이터에서는 알루미늄보다 무게가 가벼운 폴리에틸렌같은 비금속 플라스틱류 재질이 적합하다고 보는 이유는? | 알루미늄이 폴리에틸렌에 비해서 열을 더 잘 전달 받고, 덜 방출을 했으나, 알루미늄은 폴리에틸렌에 비하여 열에 의한 변형이 상당히 적어 열내구성의 측면으로는 알루미늄이 더 양호하였으며, 열린 공간으로서의 앞에는 라디에이터와 뒤에는 엔진이라는 폐쇄적인 공간에서의 열 냉각력은 폴리에틸렌이 알루미늄보다 양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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