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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스프링의 이력특성이 대형트럭의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Hysteretic Characteristics of Leaf Springs on Handling of a Large-Sized Truck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9 no.5, 2001년, pp.157 - 164  

문일동 (대우자동차(주) 상용차사업부) ,  오재윤 (전북대학교 기계공학부, 메카트로닉스 연구센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erforms static and dynamic tests of a multi-leaf spring and a tapered leaf spring to investigate their hysteretic characteristics. In the static test, trapezoidal input load is applied with 0.1Hz excitation frequency and with zero initial loading conditions. In the dynamic test, sinusoi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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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판스프링과 테이퍼 판스프 링단품을 이용하여 다양한 조건에서 정적시험 뿐 아니라 동적시험을 수행하여 이 들이 가지는 이력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는 많은 연구가 수 행되지 않은 다판스프링과 테이퍼 판스프링으 이력특성이 대형트럭의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실차시험을 통해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실차시험은 이 중 차선 변경로에서 세 가 지의 일정 차속으로 수행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다판스프링 및 테이퍼 판스프 링의 이력특성이 차량의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실차 주행시험을 이 중 차 선 변경 시험로에서 세 가지 속도에 대해 수행 하여 횡가속도와 요 속도 및 롤 각을 측정하였다. 횡가속도와 요 속도에서는 큰 차이를 보여 주지 않았으나, 테이퍼 판스프링은 다판스프링 에 비해 월등히 작은 구조적인 감쇄와 동 스프 링 상수를 가지고 있음으로 해서 캡 롤 각 변 화의 정도가 테이퍼 판스프링을 장착한 차량이 다판스프링을 장착한 차량에 비하여 심하게 나 타났으며, 특히 차량의 속도가 커짐에 따라 이 같은 경향이 더 심해졌다.
  • 본 논문에서는 다판스프링과 테이퍼 판스프 링의 정적인 상태와 동적인 상태에서 이력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단품시험을 수행하였다. 정 적 시험조건에서는 테이퍼 판스프링이 다판스 프링에 비해 큰 스프링 상수 값을 가지나, 동적 시험 조건에서는 이와 반대의 경향을 보여 주 었다.
  • 본 연구에 이용된 다판스프링과 테이퍼 판스 프링의 정적인 상태와 동적인 상태에서 이력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각 판스프링 단품에 대한 정적시험과 동적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판스프링과 테이퍼 판스프 링단품을 이용하여 다양한 조건에서 정적시험 뿐 아니라 동적시험을 수행하여 이 들이 가지는 이력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는 많은 연구가 수 행되지 않은 다판스프링과 테이퍼 판스프링으 이력특성이 대형트럭의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실차시험을 통해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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