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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목적 소형 승합차 복합재 판 스프링의 적층 최적화 기법
Optimal Methodology of a Composite Leaf Spring with a Multipurpose Small Commercial Van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1 no.5, 2018년, pp.243 - 250  

안상호 (신한대학교 기계자동차 융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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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복합재 판 스프링의 설계 최적화를 위해 유전자 알고리즘을 사용한 적층 최적화 과정을 제시하였다. 다목적 소형 승합 자동차 판 스프링을 유한요소모델로 구성하여 초기 설계를 검증한 이후, 유전자 알고리즘을 통해 복합재료의 적층수와 적층각도를 최적화하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최적화 과정을 통해 판 스프링의 하중 감소과정, 반복수에 따라 강 구조의 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더불어 유전자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화된 적층 시퀀스를 구조에 적용하여 구조의 건전성을 검증하기 위해 유한요소 모델로 구성하여 안전여유를 계산하였다. GA를 적용할 때, 복합재료 판 스프링의 적층 두께와 적층 각을 획득하였으며, 이는 적절한 강도와 강성으로 최소 무게를 달성하는데 기여한다. 동일한 설계 매개 변수 및 최적화 조건에서 강철된 판 스프링을 복합재 판 스프링으로 교체하면 65.6%의 중량이 감소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design technique using genetic algorithms(GA) for design optimization of composite leaf springs is presented here. After the initial design has been validated by the car plate spring as a finite element model, the genetic algorithm suggests the process of optimizing the number of lay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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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복합재료로 구성된 판 스프링의 적층 최적화 방법을 제시한다. 자동차 판 스프링을 유한요소모델로 구성하여 초기 설계를 검증한 이후, 유전자 알고리즘을 통해 복합재료의 적층수와 적층각도를 최적화하는 과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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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유강화 복합재료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저탄소 배출과 에너지 절약을 위한 방안으로 엔진의 효율화, 차량의 경량화를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차량의 경량화를 위한 방법의 하나로 차량의 충력 흡수장치인 판스프링을 섬유강화 복합재료로 대체시키고 상업화가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금속 재료에 비해 대단히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섬유강화 복합재료는 구조물 및 하위 부품의 경량화를 유도하고 차량의 고효율을 가능케 함으로 인하여 효율성이 널리 인식되고 있으며, 스포츠 용품으로부터 우주항공 구조물까지 사용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해외 각국의 탄소 배출권은 낮아지며, 업계는 경량화, 고효율화를 필연적으로 구축해야 한다.
저탄소 배출과 에너지 절약을 위한 연구는 어떤 것들이 진행되고 있는가? 이는 성능향상 및 국제 경쟁력의 향상이라는 차원에서 중요성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저탄소 배출과 에너지 절약을 위한 방안으로 엔진의 효율화, 차량의 경량화를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차량의 경량화를 위한 방법의 하나로 차량의 충력 흡수장치인 판스프링을 섬유강화 복합재료로 대체시키고 상업화가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금속 재료에 비해 대단히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섬유강화 복합재료는 구조물 및 하위 부품의 경량화를 유도하고 차량의 고효율을 가능케 함으로 인하여 효율성이 널리 인식되고 있으며, 스포츠 용품으로부터 우주항공 구조물까지 사용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섬유강화 복합재료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더불어 이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로 Moon 등(2004)은 대형 트럭의 다판 스프링의 모델링을 구성하여 동특성을 검증하였으며, Kalantari 등(2010)은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샌드위치 패널의 접촉력 이력 및 변형 반응을 예측하였다. Fachao 등은 다단계 복합 유전자 알고리즘(MSC-M)을 이용하여 복잡한 최적화 문제에서 속도와 수렴성을 개선시켰다. Ramires 등(2012)은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철골 구조물에 대한 효과적인 비용 해결책을 얻기 위해 접합 구조 성능을 제어하는 접합부의 판 치수, 볼트 수, 볼트 직경 등과 같은 매개 변수를 고려한 최적안을 제시하였다. Yi 등(2012)은 풍력 터빈 블레이드의 형상 최적화를 수행하기 위하여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패턴 서치 방법을 제시하였다. Won 등(2013)은 스킨의 두께, 위도 각도, 비틀림 상자의 두께, 위치, 폭 등의 설계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로터 블레이드의 단면 최적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Kang 등(2014)은 특수목적 차량에 적용되는 판 스프링 고장모드를 개선하기 위해 차량의 유한요소 모델을 구성하고 판 스프링의 길이, 폭, 두께 등을 고려한 설계 변수를 선택하여 설계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Fu 등(2015)은 효율성과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인공 신경망은 유전 알고리즘과 통합하여 3차원 합성 구조물에 대해 혼합된 연속 설계 변수를 설정한 인공 신경망 기법을 제시하였다. Herath 등(2015)은 프로펠러의 최적화를 위한 제안된 체계, 공정에 적용된 다양한 조건을 반영하여 유전자 변형 RationalB-Splines(NUrbs)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풍력 블레이드의 설계를 개선하였다. Qian 등(2017)은 피로시험 결과를 통해 복합재료로 구성된 판 스프링의 피로 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 적층 시퀀스를 개선하기 위한 유전자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Pathan 등(2018)은 유전자 알고리즘과 유한 요소법과 결합하고, 구조적 강성과 질량의 제약 조건에 설정하여 단 방향 복합재 적층판의 감쇠 응답을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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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Fu, X., Ricci, S., Bisagni, C. (2015) Minimumweight Design for Tthree Dimensional Woven Composite Stiffened Panels using Neural Networks and Genetic Algorithms, Compos. Struct., 134(15), pp.708-715. 

  2. Herath, M.T., Natarajan, S., Prusty, B.G., John, N.S. (2015) Isogeometric Analysis and Genetic Algorithm for Shape-adaptive Composite Marine Propellers, Comput. Methods Appl. Mech. & Eng., 284(1), pp.835-860. 

  3. Jang, J.H., Kim. J.H. (2014) Design Optimization of Slender Elastic Beam with Initial Twist using Genetic Algorithms and Finite Element Analysis, J. Mech.l Sci. & Tech., 28(5), pp.1811-1818. 

  4. Kalantari, M., Nami, M.R., Kadivar, M.H. (2010) Optimization of Composite Sandwich Panel Against Impact using Genetic Algorithm, Int. J. Impact Eng., 37(6), pp.599-604. 

  5. Kang, S., Lee, J.M., Jang, J., Lim, W., Lee, T.H. (2014) Desing Optimization of Multi-leaf Spring with Finite Element Analysis for Special Purpose Vehicle, Int. J. Automot. Technol. Conf., pp.900-905. 

  6. Moon, I.D., Oh, S.H., Oh, C.Y. (2004) Modeling of a Multi-Leaf Spring for Dynamic Characteristics Analysis of a Large Truck, J. Korean Soc. Precis. Eng., 21(10), pp.147-153. 

  7. Pathan, M.V, Patsias, S., Tagarielli, V.L. (2018) A Real-coded Genetic Algorithm for Optimizing the Damping Response of Composite Laminates, Comput. & Struct., 198, pp.51-60. 

  8. Qian, C., Shi, W., Chen, Z., Yang, S., Song, Q. (2017) Fatigue Reliability Design of Composite Leaf Springs based on Ply Scheme Optimization, Compos. Struct., 168(15), pp.40-46. 

  9. Ramires, F.B, Andrade, SALd., Vellasco, PCGdS., Lima, LROd. (2012) Genetic Algorithm Optimization of Composite and Steel Endplate Semi-rigid Joints, Eng. Struct., 45, pp.177-191. 

  10. Song, S.M., Kim, C.W. (2015) Optimum Design of Composite Leaf Spring using Vehicle Dynamics Analysis, Altair Conference. 

  11. Srinivas, N., Kalyanmoy, D. (1994) Multiobjective Optimization Using Nondominated Sorting in Genetic Algorithms, Evolut. Comput. 2(3), pp.221-248. 

  12. Won, Y.-J., Lee, S.-Y. (2013) A Study on the Structural Optimum Design Method of Composite Rotor Blade Cross-Section using Genetic Algorithm, J. Korean Soc. Aeronaut. & Space Sci., 41(4), pp.275-283. 

  13. Yi, J.-H., Sale, D. (2012) Blade Shape Optimization of Wind Turbines using Genetic Algorithms and Pattern Search Method, J. Korean Soc. Civil Eng., A, 32(6A), pp.369-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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