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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리아 횡단철도와 동북아경제협력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4 no.1, 2001년, pp.24 - 32  

김상원 (배재대학)

초록

동북아 지역은 경제적으로 선진국과 신흥공업국, 개발도상국이란 서로 상이한 경제발전 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정치적으로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라는 다른 체제가 공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반도에는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 교류의 새로운 장을 열게된 경의선 복원사업이 실시됨과 동시에 러시아가 경원선 연결을 통하여 시베리아횡단철도와 한국철도의 연결을 제의하여 철도 연결을 둘러싼 동북아의 상황은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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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수출입 화물운송루트의 다변화 필요성을 환기시키고 있다. 기존의 해상로 의존일변 도에서 탈피해 새로운 랜드 브릿지(Land Bridge)로서의 시베리아 횡단철도로 화물을 분산시키는 것이다.
  • 본고에서는 시베리아횡단철도의 현황과 물류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시베리아 횡단철도의 경제성을 타진하여 보고, 이를 기초로 동북아 지역에서의 경제협력 상황을 검토해 보겠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상황 아래서 시베리아 횡단철도의 연결은 첫째로는 남북간 철도 연결과 북한의 철도시설 개보수를 통해 남북경협의 방해요 인인 물류비용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한국과 중국의 동북3성 및 러시아의 시베리아 극동지역의 경제협력을 증진시킬 것이다. 셋째, 해운을 이용하고 있는 유럽으로의 화물 운 송은 시베리아 횡단철도로 이전시킴으로써 유럽 및 중앙아시아지역과의 경제협력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 둘째, 일정량까지 의 컨테이너에는 같은 운임을 부과하고 초과는 컨테 이너에 대해서는 할인을 해주는TVC(Time Volume Contract Rate)이다. 셋째, 품목과 중량에 따라 움임 이 변하는 CBR(Commodity Box Rate)이다. 이러한 운임체계의 복수적용에 따라 각 복합운송인에게 적용 되는 화물운임의 폭도 상당한 차이가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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