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반도종단철도와 대륙철도 연결의 최근 동향과 문제점 -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중심으로 -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1 Oct. 01, 2001년, pp.5 - 29  

권원순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난해 6.15 남북공동선언을 계기로 남북간의 교류와 협력의 분위기가 조성, 남북정상회담의 가시적 성과로 남북철도연결사업과 시베리아횡단철도와의 연결이 예상됨. 남북철도의 연결과 이의 대륙철도와의 연결은 '철의 실크로드' 구상과 함께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의 이용의 문제는 논의 수준이 구체화되었음.(중략)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한반도종단철도와 대륙철도 연결에 대한 각국별 입장을 정리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함.

가설 설정

  • 2) 러시아 철도부 이외의 컨테이너. 3) 컨테이너 임대비용온 제외하고 계산되었음.
  • 역내국가들간에 경제 및 무역관계와 운송 통신의 발전을 위하여 지원함.
  • 이러한 문제는 북한 철도의 현대화 문제가 가까운 장래에 문제로 부각될 것임. 남, 북, 중, 일, 러, 몽골, 중앙아시아, 유럽의 교류 및 협력의 확대
  • 가) 러시아 철도부의 철도운영 주체의 사유화이다. 17개의 지방 및 지역 철도운영 주체와 47개의 철도관련 장비 및 차량생산 공장, 건설업체 등의 사유화와 함께 14개의 기 술개발 및 디자인 회사들을 을해부터 단계별로 사유화 해야하는 처지임.
  • 가) 실시간 컨테이너 추적정보가 제공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러시아는 이를 위해 앞으로 인터넷을 통한 정보제공 서비스를 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 둘째, 사할린 섬과 러시아 본토와의 철도 연결임.
  • 연간 남북철도망의 통과화물량을 46만 TEU로 가정을 전제.
  • 위의 표는 2000년 기준 우리나라의 철도 건설 평균 단가임. 이를 북한에 적용한다고 가정하면 단선의 일반부 건설비용을 기준으로 추정가능.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