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수준에 맞는 영역별 멀티미디어의 제작과 활용은 아직 미흡한 상태이고, 수업활동과의 연계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저작도구 ToolBook II를 사용하여 유아의 수준에 맞추어 유아용 교육프로그램을 제작하고, 프로그램을 수업활동에 직접 적용시킴으로 학습성취를 향상시키는 방향을 제시한다. 구현한 프로그램은 기존의 과목별 유아용 CD-ROM타이틀과는 달리 유아교육과정의 놀이영역을 기준으로 글자나라, 숫자나라, 색깔나라, 동요나라, 동화나라, 그리고 인터넷 사이트의 6개의 영역으로 나뉘어 진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청각, 시각을 자극할 수 있도록 유아들에게 친숙한 이미지, 소리와 같은 멀티미디어적인 요소들을 적절히 활용한다. 또한 문자의 사용에 익숙하지 못한 유아들이기 때문에 문자의 사용은 지양하면서,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구성한다. 프로그램의 적용후의 평가부분에서는 유아평가방법 중 평정 척도법을 선택하여 평가한다. 프로그램을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 시켜본 결과, 각 영역 중 숫자나라와 글자나라, 색깔나라 영역에서 효율적인 학습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연령에 구분에서는 5~7세 중에서 7세 유아들에게 가장 효율적인 학습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평가된다.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수준에 맞는 영역별 멀티미디어의 제작과 활용은 아직 미흡한 상태이고, 수업활동과의 연계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저작도구 ToolBook II를 사용하여 유아의 수준에 맞추어 유아용 교육프로그램을 제작하고, 프로그램을 수업활동에 직접 적용시킴으로 학습성취를 향상시키는 방향을 제시한다. 구현한 프로그램은 기존의 과목별 유아용 CD-ROM타이틀과는 달리 유아교육과정의 놀이영역을 기준으로 글자나라, 숫자나라, 색깔나라, 동요나라, 동화나라, 그리고 인터넷 사이트의 6개의 영역으로 나뉘어 진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청각, 시각을 자극할 수 있도록 유아들에게 친숙한 이미지, 소리와 같은 멀티미디어적인 요소들을 적절히 활용한다. 또한 문자의 사용에 익숙하지 못한 유아들이기 때문에 문자의 사용은 지양하면서,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구성한다. 프로그램의 적용후의 평가부분에서는 유아평가방법 중 평정 척도법을 선택하여 평가한다. 프로그램을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 시켜본 결과, 각 영역 중 숫자나라와 글자나라, 색깔나라 영역에서 효율적인 학습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연령에 구분에서는 5~7세 중에서 7세 유아들에게 가장 효율적인 학습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평가된다.
The production and application of multimedia by domain in accordance with an infant level on the educational spot are some what insufficient to satisfy and difficult to be connected with class activities. Therefore, This essay proposes a way that it products educational program in accordance with a ...
The production and application of multimedia by domain in accordance with an infant level on the educational spot are some what insufficient to satisfy and difficult to be connected with class activities. Therefore, This essay proposes a way that it products educational program in accordance with a child level using ToolBook II and applies to class activities directly so that the infants can promote learning achievement. The embodied program is to be classified into six domains, a letter world, a figure world, a colorful world, a nursery rhyme world, a nursery tale world and internet site, on the basis of the play domain of infant education course. It is different from the existing CD ROM Title for young children by subject. The program is appropriately applied close multimedia factor for infants, such as images and sounds in order to stimulate their hearing and vision because it is programmed just for young children. And also, it is made up to be able to be applied without suing letters because they are unaccustomed to letter. After it have been applied to infants, A Rating-measure method is chosen in the course of an evaluation. Consequently, It shows that, a letter world, a figure world and a colorful world of each domain have an efficient learning effect and also at the ages of 5~7, 7 year-old infants have the best efficient learning effect.
The production and application of multimedia by domain in accordance with an infant level on the educational spot are some what insufficient to satisfy and difficult to be connected with class activities. Therefore, This essay proposes a way that it products educational program in accordance with a child level using ToolBook II and applies to class activities directly so that the infants can promote learning achievement. The embodied program is to be classified into six domains, a letter world, a figure world, a colorful world, a nursery rhyme world, a nursery tale world and internet site, on the basis of the play domain of infant education course. It is different from the existing CD ROM Title for young children by subject. The program is appropriately applied close multimedia factor for infants, such as images and sounds in order to stimulate their hearing and vision because it is programmed just for young children. And also, it is made up to be able to be applied without suing letters because they are unaccustomed to letter. After it have been applied to infants, A Rating-measure method is chosen in the course of an evaluation. Consequently, It shows that, a letter world, a figure world and a colorful world of each domain have an efficient learning effect and also at the ages of 5~7, 7 year-old infants have the best efficient learning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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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저작도구 툴북 Ⅱ를 사용하여 유아의 수준에 맞추어 유아용 교육프로그램을 제작하고, 프로그램을 수업활동에 직접 적용시킴으로 학습성취를 향상시키고자 구현되었다. 구현한 유아용 교육프로그램을 5~7세의 유아들에게 직접 적용시켜 보았을 때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효율성을 얻었다.
제안 방법
검사방법은 유아 관찰방법인 표본식 기술, 일화 기록, 사건 표집법, 시간 표집법, 평정 척도법, 체크리스트 중에서 평정 척도법을 선택하여 검사하였다[14]. 유아의 발달상태를 고려하여 유아용 검사지와 교사가 유아의 검사지를 보고 체크할 수 있는 교사용 검사지 2종류로 나누어 검사하였으며, 객관적인 평가를 위하여 4명의 교사가 나누어 평가를 실시하였다.
둘째 멀티미디어적인 요소에서는 전 언어기인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그림카드를 많이 활용되었고, 때문에 그림카드의 양과 질올 유아 수준으로 선택하였다. 세 번째 요소인 유아교육과정 지원은 필수적인 것이므로 영역별, 주제별로 유치원 교육 과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이 유아가 직접 실행해 볼 수 있는 게임과 놀이중심으로 되어 있어서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기를 고려하였다.
본 논문의 내용은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유아교육 과정의 영역에 기준 하여, 글자나라, 숫자나라, 색깔 나라, 동요나라, 동화나라와 유아교육에 참고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를 소개하는 6가지로 나누어 이루어져 있으며, 구성은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기에 대하여 기술하였으며, 2장에서는 유아교육을 위한 CD-ROM 타이틀의 현황을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 있으며, 3장에서는 CD-ROM 타이틀의 설계 및 구현에 대해 알아보고, 4장에서는 프로그램의 실제 적용 및 검사에 대해 결론부분인 5장은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개발한 유아용 프로그램을 어린이집 정규 수업활동 시간에 적용시켜 보았으며, 실험집단 구성은 3개 반을 선정하여 각반을 반으로 나누어 1차 집단 2차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유아들이기 때문에 유아들의 CD-ROM 타이틀의 제작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유아용 CD-ROM 타이틀의 평가 기준' 과 '유아용 CD-ROM 타이틀의 현황'으로 나누어서 살펴보기로 한다. 유아교육용 CD-ROM 타이틀의 평가기준은 4가지로 나누어 살펴 볼 수가 있는데 그 첫 번째는 사용의 용이성이다.
유아의 발달상태를 고려하여 유아용 검사지와 교사가 유아의 검사지를 보고 체크할 수 있는 교사용 검사지 2종류로 나누어 검사하였으며, 객관적인 평가를 위하여 4명의 교사가 나누어 평가를 실시하였다. 수치적인 데이트를 얻기 위하여 각 문항별에 가중치를 두어 총점과 평균을 얻어서 비교 분석하였다. 가중치는 '가'문항에 4점, '나' 문항에 3점, '다'문항에 2점, 라문항에 1점을 주었다.
숫자의 버튼을 누르면 그 숫자의 모양을 유아들이 경험할 수 있게 크게 제시하고, 오리 그림을 이용하여 그 숫자만큼의 개수를 세어 볼 수 있게 하였다.
그래서 유아들의 시각을 끌 수 있는 빨강, 노랑, 초록을 기본으로 하고 이외에 파랑, 보라, 검정, 회색, 흰색, 5종류의 색을 더하여 모두 8가지의 색을 경험할 수 있게 하였다. 실행방법은 각 색깔의 이름 버튼을 누르면, 바탕화면이 해당색깔로 변화도록 만들었다.
유아용 CD-ROM 타이틀의 평가기준에 의거하여 특징을 살펴본다. 첫째 사용의 용이성에서 CD-ROM의 설치가 쉽게 이루어지고, 엄마나 교사가 유아를 도울 수 있도록 배려되었다는 점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다.
검사하였다[14]. 유아의 발달상태를 고려하여 유아용 검사지와 교사가 유아의 검사지를 보고 체크할 수 있는 교사용 검사지 2종류로 나누어 검사하였으며, 객관적인 평가를 위하여 4명의 교사가 나누어 평가를 실시하였다. 수치적인 데이트를 얻기 위하여 각 문항별에 가중치를 두어 총점과 평균을 얻어서 비교 분석하였다.
유아용프로그램의 대부분이 CD-ROM 타이틀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며[6], 이러한 타이틀의 멀티미디어 요소와 상호작용성에 매료되어 CD-ROM과 사운드카드, 스피커를 컴퓨터에 장착하는 부모들이 늘고 있는 현실에서 CD-ROM 타이틀을 도입한 프로그램의 운영은 이제 유아교육기관에서 행해야 할 교육방법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현 상황에 따라 본 연구는 유아교육 기관과 각 가정에서 실제로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게끔 저작도구 툴북 Ⅱ(ToolBook Ⅱ)를 이용하여 유아용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그리고 제작된 프로그램을 교육현장에서 직접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6세의 수업집단 인원은 각각 14명씩이다. [그림 4]는 7세의 영역별 수업 을 나타낸 그림이고 수업인원은 각각 13명씩이다.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툴북 Ⅱ을 이용하여 개발한 유아용 교육프로그램을 제천시 고명동에 위치한 한천어린이집에서 각 연령별 유아를 대상으로 적용시켜보았으며, 실험 기간은 2000년 4월 한 달간의 기간이였다.
본 연구는 4~7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연구되었으며, 저작도구 툴북 Ⅱ를 사용하여 제작되었고, 이들을 위한 각 영역별 CD-ROM 타이틀이다. 유아용 CD-ROM 타이틀의 평가기준에 의거하여 특징을 살펴본다.
이론/모형
그래서 실험집단의 구성을 살펴보면, 5세는 각각 12명씩 1, 2차 집단으로 나누어졌고, 6세 유아들은 14명씩 1 ,2차 집단으로 구성되었으며, 7세 유아들의 경우는 13명이 1, 2차 집단으로 각각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제시 방법은 LCD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유아들에게 보여 주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과 그림들을 기준으로 검증되는 사실들을 살펴보면, 첫째로 6개의 영역 중 글자 나라, 숫자나라, 색깔나라는 학습의 효과가 증진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유아교육학습 활동과 멀티미디어의 학습 간의 연계가 이루어짐을 살펴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유아용 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학습증진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유아들의 주의집중이 잘되는 색깔은 빨강, 노랑, 초록색이다. 그래서 유아들의 시각을 끌 수 있는 빨강, 노랑, 초록을 기본으로 하고 이외에 파랑, 보라, 검정, 회색, 흰색, 5종류의 색을 더하여 모두 8가지의 색을 경험할 수 있게 하였다. 실행방법은 각 색깔의 이름 버튼을 누르면, 바탕화면이 해당색깔로 변화도록 만들었다.
네 번째 개별적, 수준별 학습이 멀티미디어를 통해서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가지고 살펴볼 때 교사의 도움을 받고 싶어도 받지 못하는 유아들에게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두 번째 연령별로 살펴보면 5세보다는 연령이 많은 6,7세가 멀티미디어 학습에서는 효과적인 것으로 통계가 나타낸다. 그러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멀티미디어의 학습을 진행하고자 할 경우에 발달적으로 좀 더 성숙한 6,7세의 아동에게 적용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두 번째는 동요나라와 동화 나라는 일반수업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동화나 동요는 일반수업에서처럼 교사가 직접 제시해 주는 자료와 율동들이 좀 더 유아들에게 효과적인 학습방법임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놀이 감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던 영역별 놀이가 멀티미디어서도 영역별 학습이 가능하며, 유아교육 과정과 연계가 이루어 졌다.
세 번째, 연령별로 살펴보면 5세보다는 6,7세가 좀 더 효과적으로 학습이 이루어 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유아교육학습 활동과 멀티미디어의 학습 간의 연계가 이루어짐을 살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글자나라와 숫자나라, 색깔나라의 수치적 통계를 볼 때에 글자의 읽기와 쓰기, 숫자의 모양과 개수의 개념 익힘 정도, 그리고 색깔의 명칭과 색깔의 이해에 학습효과가 있었다. 그러므로 유아교육 기관에서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학습활동을 할 경우에 글자학습과 숫자학습이 효과적임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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