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 5세 남녀 유아의 또래놀이집단 성(sex)구성에 따른 가장놀이와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원문보기


최지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5세 남녀 유아의 또래놀이집단 성구성에 따른 사회적 가장놀이의 차이, 또래놀이집단 별 가장놀이 유형 간의 관계, 또래놀이집단 별 가장놀이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만 5세 남녀 유아의 또래놀이집단 성구성에 따른 사회적 가장놀이의 차이는 어떠한가? 2. 만 5세 남녀 유아의 또래놀이집단 별 가장놀이 유형 간에 관계는 어떠한가? 2-1. 만 5세 남아의 또래놀이집단 별 가장놀이 유형 간에 관계는 어떠한가? 2-2. 만 5세 여아의 또래놀이집단 별 가장놀이 유형 간에 관계는 어떠한가? 3. 만 5세 남녀 유아의 또래놀이집단 별 가장놀이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3-1. 만 5세 남아의 또래놀이 집단 별 가장놀이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3-2. 만 5세 여아의 또래놀이 집단 별 가장놀이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사립 유치원 1곳과 사립 어린이집 2곳의 만 5세 학급 다섯 개 반 유아 8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첫째, 가장놀이 관찰척도로 Howes와 Matheson(1992)의 RPPS(Revised Peer Play Scale)의 9가지 수준을 기준으로 한국의 실정에 맞게 박현경(2004)이 제안한 가장놀이 수준을 참고하여 연구자와 유아교육전문가 1인이 함께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둘째, 교사용 사회적 능력 검사도구는 Pease, Clark과 Crase(1979)이 개발한 ISCS(Iowa Social Competency Scale: Preschool Form)중 어머니 설문지를 번역ㆍ수정한 성연승(1999)의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채점방법은 최정아(2008)가 사용한 방법을 따랐다. 교사용 사회적 능력 검사도구는 유능성, 지도력, 민감성, 안정성의 하위요인을 포함하고 있으며, 총 24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셋째, 또래평정법을 통한 인기도 검사도구로 Asher, Singleton, Tinsley와 Hymel(1979)의 HIFTO(How I Feel Toward Others)를 유아에게 적절하도록, 수정ㆍ보완한 이은정(1995)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분석을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examining difference in social pretend play with sex of peer play groups in 5-year-old boy and girl children. It also intends to identify associations among types of pretend play with peer play groups, and between pretend play with peer play group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지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엄정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9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87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