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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2 no.4, 2001년, pp.39 - 50
이한민 (삼보기술단 지반공학부) , 유한규 (한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서영찬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언상 (한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In this study,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reinforcement length and vertical spacing on the factor of safety, the road embankment reinforced by geogrid was analyzed using RSS(Reinforced Slope Stability) program based on limit equilibrium analysis. The result by computer analysis showe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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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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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섬유로 보강된 구조물의 특징은? | 토목섬유로 보강된 구조물은 경제성과 지진에 대한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에는 부지확보의 어려움과 토공량 문제로 인하여 사면의 경사를 급하게 시공하여 할 경우가 많은데, 기존의 사면으로는 안정성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파괴된 사면의 복구 시 등에 지오텍스타일이나 지오그리드와 같은 토목섬유를 시공 중에 토체 내에 포설하여 인장강도증진을 통한 사면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 |
본 연구에서 보강재의 최대인장력은 어디서 발생하였는가? | 보강재의 최대인장력은 보강길이에 관계없이 사면의 중앙부분에서 발생하였으며 사면의 상부와 하부로 갈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으며 보강길이가 증가하더라도 보강재에 발현되는 최대인장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
수치해석을 통하여 동일한 단면을 갖는 보강사면에 대해, 예상 파괴영역, 수평변위, 수평응력, 보강재에 작용하는 최대인장력의 크기 및 분포를 비교, 분석한 결과는? | 1. 한계평형해석에 기초하여 보강길이와 보강간격에 따른 안전율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보강길이를 증가시켰을때 사면경사와 성토재의 내부마찰각에 따라 비보강사 면에 비하여 최대 50~150% 정도의 안전율이 증가되 었으며 그 효과는 성토재의 내부마찰각이 작을수록, 사면의 경사가 클수록 높게 나타났다. 또한 보강간격을 0.6m에서 0.3m까지 감소시켰을 때 안전율은 약 6~32% 정도의 증가를 나타냈으며 사면의 경사가 크고 성토재의 마찰각이 클수록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보강길이를 증가시켜도 안전율의 추가적인 상승이 없는 한계 보강길이를 확인하였다. 2. 수치해석결과, 보강길이 0.4H(m)이하에서 사면에 과도한 변위가 발생하여 사면이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보강길이 0.5H(m)이상에서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보강된 영역이 하나의 보강토체를 형성하여 배면의 변위를 구속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 된다. 보강재의 최대인장력은 보강길이에 관계없이 사면의 중앙부분에서 발생하였으며 사면의 상부와 하부로 갈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으며 보강길이가 증가하더라도 보강재에 발현되는 최대인장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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