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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덧씌우기 공법 원문보기

도로포장공학회지 = Pavement Engineers, v.3 no.2 = no.8, 2001년, pp.11 - 19  

김지원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콘크리트포장연구실) ,  최이현 (한국도로공사 도로처)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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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장 간단하게는 덧씌우기층의 두께를 증가시키는 방법부터 보강재 사용이나 응력완화층의 설치 같은 복잡한 방법까지 여러가지 공법들이 시행됐지만 어느 공법도 노면 반사균열의 문제를 완벽하게 처리하지는 못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노면 반 사균열을 억제하기 위한 여러 공법들의 장단점을 정리하고자 한다.
  • 또한 시험시공 결과와 비 교해서 개선되고 있는 중이다. 본 특집기사는 노 면 반사균열의 억제를 위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는 중요한 공법들과 해석방법들을 요약하여 살펴 보았다.
  • 노면 반사균열의 억제를 위한 시공은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경우가 아스팔트 포장에 대한 경우보다 더 어려운데, 이는 아스팔트 덧씌우기층과 콘크리트 포장의 물성치의 차이에 기인한다. 이 특집 기사에서는 노면반사균열의 처리 방안들과 해석기법들을 소개하고 도로공사와 경희대가 공동수행한 실내시험 결과와 도로공사에서 했었던 시험시공 결과를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개질재를 사용한 아스팔트 비율이 높은 미립도 아스팔트층을 응력완화층으로 사용 한다. 일반적인 두께는 25mm 정도이고, 개질재를 사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연성을 이용하여 콘크 리트 포장층의 수평방향 수직방향 상대변위를 가 능한한 흡수하여 덧씌우기층에 전달되는 상대변 위량을 줄이는데 목적 이 있다. 대표적인 응력완화 층으로는 모래 아스팔트 혼합물이 있다.

가설 설정

  • 고려할 수는 없다. 유한요소법은 연속체 역학에 근거해서 만들어졌 기 때문에 골재층이나, 아스팔트 혼합물, 콘크리트층 모두 균질한 물성치로 가정하고 해석한다. 그 결과 골재와 아스팔트의 접촉면을 따라가거나 골재의 내부 균열을 따라 전파하는 노면 반사균 열의 정확한 해석을 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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