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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6 no.3 = no.61, 2014년, pp.64 - 69
최준성 (인덕대학교 토목환경설계과) , 진정훈 ((주) 토리기술) , 노성환 ((사)한국순환아스콘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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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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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홀 발생의 주 원인은 무엇인가? | 우리학회지 2013년 12월호(제15권 제4호 통권 58호)에 소개된‘포트홀 저감을 위한 도로포장의 품질관리 강화 대책’에서 포트홀이 발생한 현장의 조사 및 분석한 결과는 혼합물 포장의 다짐도 부족에 의한 수분침투, 골재와 아스팔트 또는 상부층과 하부층의 박리현상 등이 포트홀 발생 주요원인이며, 한국도로공사의 자료에서는 포트홀 발생원인의 66%가 다짐도 부족(그림 3)이며, 그 외 그림 4와 같이 교면포장에서는 방수재료나 배수문제 또는 하부층의 박리 등이라고 밝히고 있다. | |
포트홀 발생으로 인하여 어떤 문제가 일어나고 있는가? | 이러한 현상들로 인하여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도로에서는 많은 포트홀(pothole)1)이 발생하고 있다. 포트홀 발생은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의 주행안전을 위협할 뿐 아니라 심각한 교통사고를 유발시키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물적, 인적 손해로 연결되어서 보상요구 민원이 급증하고 있다. | |
2013년에 발표된 서울시 아스팔트 10계명에는 어떤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는가? | 서울시에서 2013년 11월 포트홀 예방을 골자로 한‘서울시 아스팔트 10계명’을 마련하여 발표한 내용이다. 도로관리측면에서는 대중교통과 첨단장비를 이용하여 포트홀 발생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하여 서울형 첨단도로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도로포장공사 실명이력 관리제 및 응급보수팀을 확대하여 24시간이내 보수체계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였다, 도로품질 측면에서는 아스팔트 혼합물에 소석회나 박리방지제를 사용하여 내수성에 대한 품질을 강화하고, 맨홀주변 침하 및 파손 등 도로 요철을 집중관리 하였다. 제도측면에서는 부실시공이나 불량납품업체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강력추진, 도로포장공사 실명제 도입, 굴착공사 금지기간 연장을 3년 → 5년으로 하는 도로법 개정 건의, 과적운행 차량의 단속강화, 공사장 안전관리 강화, 관련기술자·공무원 등 교육 이수제를 시행하여 인력전문화, 미공병단과 도로기술 협력체계 강화, 기동감리단을 구성하여 도로포장 공사 생산시설과 시공현장을 순회점검하여 서울형아스팔트 품질관리 시스템을 도입 등 의욕적인 추진 방안을 제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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