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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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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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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포장의 표면에 대한 성능평가 방법과 이를 통한 보수여부의 결정은 나라마다 다른 기준을 통해 결정하고 있고 미국의 경우 주마다 다른 평가체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고속도로 콘크리트포장에 대해서 현재 도입예정인 방법을 기준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 포장조사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는 포장의 평가에 사용되는데 포장표면에 대한 조사를 통해 얻어진 균열, 패칭 및 평탄성 등은 보수우선순위의 결정을 위한 지수를 구하는데 사용되고 포장하부에 대한 조사를 통해 얻어진 자료는 잠재적인 결함을 찾아내어 포장파손 이전에 보수여부를 판단 하는데 사용하게 된다. 본 고에서는 포장의 표면 및 하부에 대한 조사방법을 기술하고 조사 결과를 통한 평가방법, 고속도로 콘크리트포장에 대하여 현재 검토되고 있는 보수우선순위 및 보수공법 결정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 방법에서는 얻어진 데이터 가운데 공동이 없는 것으로 추정되는 부분을 zero void band를 통해 구분하고 그 이상이면 공동으로 추정한다. Zero void band는 공동이 없는 경우의 평균 처짐 값이 15%의 분산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하한 값은 전체 데이터의 5%가 분포하는 처 짐 값으로 가정하여 구한다. Zero void band를 초과하는 처짐을 가지는 지점에 대하여는 포장해석을 통해 공동을 가정하고 얻어진 처짐 값을 통해 규모를 추정하게 되는데 매우 많은 가정이 수반되는 관계로 zero void band까지를 도시하는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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