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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 평탄성 개선을 위한 제안 (애리조나 주의 성공적인 포장 평탄성 개선 사례를 토대로) 원문보기

도로포장공학회지 = Pavement Engineers, v.3 no.2 = no.8, 2001년, pp.52 - 58  

강장환 (중앙대학교) ,  조윤호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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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 기술자들도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분야에서 발견한 혹은 해결된 많은 문제들을 기록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건설업계가 좀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정보 제공 차원에서 몇 자적고자 한다. 더불어 국내 관련 분야의 연구 현황을 살펴보며 향후 발전 방향을 다함께 생각해보고자 한다. .
  • 더군다나 80년대 도로 건설에 경험이 많은 숙련된 포장감독 대신에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민간업 체가 감리업무를 진행하고 형식적인 포장 표면 검사로서 품질관리를 대신하는 경우가 가끔 발견되는 것이 또 한 국내 현실이다.본 절에서는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평탄성 관련 시방 기준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살펴하고자 한다.
  • 인터넷이라는 정보창고를 여행하다가 국내에 소개할 만한 글이 있어 잠시 멈추고 회원들에게 소개하기로 했다. 다음에 소개하는 글은 그 내용이 특별히 전문적인 것도 아니고, 관련 분야의 공무원이 자 기 업무에 대해 기록해 놓은 일종의 기술노트 같은 것이다.

가설 설정

  • .승차감의 계량화 : 노면요철과 승차감과의 관계 정량화 필요.
  • 1) 인센티브가 다른 공사를 위해서는 사용될 수 없다.
  • 2) 인센티브 비용은 공사비보다 클 수 없다. 3) 평탄성은 정확하게 측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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