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얇은 콘크리트 덧씌우기 포장의 거동 평가
Behavior Analysis of Ultra-Thin Whitetopping in Field 원문보기

한국도로포장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avement Engineers, v.6 no.1 = no.19, 2004년, pp.25 - 36  

강장환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장진연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구한모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윤호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국내 고속국도 및 일반국도의 약40%, 98%가 아스팔트 포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스팔트 포장의 주요 파손 형태는 러팅(rutting) 및 균열이다. 파손이 심한 아스팔트 포장에 공용성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UTW(Ultra-Thin Whitetopping, 이하 중 신 콘)가 국내 도로의 유지보수 공법으로 적용될 수 있는가를 판단하였다. 본 논문은 경기도 폐도에 시험 시공된 중 신 콘 포장에서의 정적하중재하실험을 통하여 교통하중 및 환경하중 조건에 따른 중 신 콘의 거동 분석 결과이다. 콘크리트 두께를 50, 100, 150mm로 하여 두께에 따른 거동을 분석한 결과, 콘크리트 두께가 50mm일 때 콘크리트 하부에서 발생하는 인장 변형률이 급격하게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계절별 실험을 통해 포장 온도가 중 신 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중재하위치에 따른 거동분석 결과에서는 슬래브 중앙부와 줄눈부에서 약 25cm 떨어진 지점부터 하중이 재하될 때 중앙부와 줄눈부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였고 이 때, 최대 인장 변형률의 75%까지 변형률이 발생함에 따라 줄눈간격 결정에 주의를 요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otal length of paved roads in Korea is 67,265 Km, and among these roads, about 40% of the national highways and 98% of local roads are paved with asphalt concrete. The major distress to asphalt pavement is rutting and fatigue crack. The permanent deformation including rutting accounts for abo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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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장시험구간을 바탕으로 다양한 영향 인자에 대한 중 . 신 .
  • 2%가 분리되어 부착 정도가 불량한 것을 알 수 있다. 시공 당시 밀링 장비를 매끈한 것으로 하였는데 장비 선정의 문제로 판단되기고 한다. 또한, 비부착 상태라고 가정할 때는 포장의 두께가 얇고, 중앙부, 겨울철보다는 여름철에 그리고 모서리보다는 중앙부에 과대한 하부 인장응력을 유발하여 포장 파손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 신 . 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 신 . 콘* 포장의 거동 분석을 진행함으로서 UTW 설계법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교통하중 하에서 콘크리트 슬래브에 응력의 최대치가 발생하는 지점을 찾아내고, 콘크리트 슬래브 두께에 따른 거동 변화 그리고 여름철(8 월) 및 겨울철(11월) 두 차례에 걸친 정적하중재하 실험으로 부터 포장 온도가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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