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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포장 설계법 원문보기

도로포장공학회지 = Pavement Engineers, v.3 no.1 = no.7, 2001년, pp.38 - 47  

최계식 (쌍용엔지니어링주식회사) ,  이철영 (쌍용엔지니어링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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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포장공법의 종류와 그들의 설계방법을 비교 고찰하고 주로 사용되는 AASHTO설계법에 의한 포장설계예를 살펴보았다. 그동안 우리나라 에서는 AASHTO설계법이 이론적.
  • 우리나라에서 도로 포장설계는 1968년에 개통 된 서울-인천간 및 1970년에 개통된 서울-부산간 고속도로 건설을 시발로 하여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지금까지 포장공법의 변화는 초기에는 아스팔트포장 일변도이었으나, 1981 년 부산-마산간 고속도로 건설부터 시멘트콘크리 트 포장으로 선택의 폭이 넓어졌고 포장단면의 구성 및 재료의 선택에서 다양화된 점은 변화라고 보지만 국내의 기후조건, 지반 및 재료적 특성을 고려한 포장설계법은 마련되지 못한채 아직까지는 미국의 AASHTO 설계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최근 건설교통부에서는 지금까지의 국내 도 로포장 설계법에 대한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을 추진하고 있어 머지않아 포장설계분야 의 큰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그동안 알려진 도로포장 설계법을 비교 고찰해보고 현재 국내의 고속도로 및 국도 설계에서 통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포장설계 방법을 정리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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