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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포장 설계법 개발에 관하여 원문보기

鋪裝 : 도로포장공학회지, v.6 no.1 = no.19, 2004년, pp.5 - 10  

박형순 (세종대학교) ,  이현종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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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하중으로 인해 아스팔트 콘크리트층 하부에 피로균열이 발생하여 그 균열이 하부에서부터 상부 로 진전되며 공용성의 저하를 유발시키는 다양한 요 인들을 고려하여 피로 시험을 수행하여 역학적 이론 에 근거한 피로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 1단계의 목표 이다.
  • 1단계 2차년도부터 시작한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하여 국 . 내외 포장체 온도예측 모델 현황을 파악 하고 포장체 온도예측 모델 개발 방안을 수립하였 다. 또한, 현장에서 온도를 수집할 계측기(thermocople, i-Button) 를 선정하고 국내 포장체내부온도 변화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대상 구간 (총9구간)을 선정하여 온도 계측기를 매설하였다.
  • 재료선정과 배합설계를 포장의 설계절차에 포함 한 것은 포장의 공용성이 포장단면의 두께뿐만 아니 라 포장재료의 공용특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기 때 문이다. 따라서, 설계단계에서 미리 포장시공 예정 지역에 사용할 골재 및 아스팔트의 기본적 물성 시 험과 예비 배합설계를 통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의 기 본적인 물성(예를 들어, 탄성계수와 포아송비 등)과 공용특성 (피로 및 소성변형 등) 등을 예측 또는 실측 하여 이를 포장설계에 반영하고자 함이다.
  • 본 연구는 2차년도부터 시작된 연구로서, 피로 균 열 예측 모형과 같이 1단계에서는 경험적인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 연구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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