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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포장의 소음발생에 관한 고찰 원문보기

도로포장공학회지 = Pavement Engineers, v.3 no.1 = no.7, 2001년, pp.86 - 95  

박태순 (서울산업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웅세 ((주)서영기술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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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차량의 소음은 크게 구동 계통(엔진, 냉각팬, 배기장치, 공기역학적소음등)과 주행 소음(타이어/ 포장의 상호작용, 차량진동 등)으로 나뉘게 된다. 구동 계통의 소음은 소음진동규제법 시행규칙에 다음과 같이 규정되어 적용하고 있으므로 이 글에서는 주행 소음에 관해서만 고찰하도록 한다. 2000년 1월1일부터 2001년 12월 31일까지 제작되는 자동차는 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원인 중의 하나인 차량 소음을 차량 제작 과정에서 허용기준치를 설정하여 단계적으로 강화해가고 있으나 이는 기술적인 한계가 있어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차량소음 에너지는 더 이상 감소시킬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 따라서 본 글에서는 소음발생 단계에서의 저감방법 및 적용성을 고려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법을 검토하고 이용자 측면의 환경 친화적 도로 건설 을 위한 일환으로 포장의 소음 발생 이론과 대책에 관한 선진외국의 연구결과와 실무에 적용하고 있는 방법들을 조사하여 국내 소음 억제 연구에 일조하고자 한다.
  • 횡방향 타이닝 표면처리 방법은 도로의 횡방향으로 그루빙을 발생시키는 방법으로 특수한 기술이 필요치 않으며 소음 저감보다는 우천시 표면수를 배수하여 타이어와 포장면의 수막 두께를 줄여줌으로써 미끄럼마찰저항을 증대시켜 고속에서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보다 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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