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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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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우석 |
참여연구자 | 이재원 , 구진회 , 서충열 , 박형규 , 김삼수 , 윤희경 , 정대관 , 정일록 , 서수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
등록번호 | TRKO201700008455 |
과제고유번호 | 1485011818 |
사업명 | 생활환경조사연구 |
DB 구축일자 | 2017-10-12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8455 |
Ⅰ. 서 론
도로교통소음은 지속적으로 넓은 범위에 전달되어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소음원 중 하나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서울인구 중 약 200 만명 (약 25 %)이 도로교통소음 주간 환경 기준인 65 dB(A) 이상에 노출되는 등 특히 도시 지역의 도로교통소음 수준이 유럽 등 선진국에 비해 열악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도로교통소음 저감을 위한 국가적인 관리가 시급한 실정이다. 특히 EU 국가의 경우 도로교통소음에 대한 건강 영향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넓은 노출 범위 등으로 인하여 건강 손실
Road traffic noise is transmitted to the wide range on an ongoing basis and is one of the main sources of community noise with harmful effects on human health. Road traffic noise level in Korea is very serious compared to EU nations. NIER has reported that about 25 % of the population of Seoul has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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