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팔트의 점탄성적 물성을 기준으로 하는 아스팔트의 등급을 분류하는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은 현재 나와있는 아스팔트 등급 중에서 그 이론적 배경이나 포장 공용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비교적 우수한 등급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이러한 공용성 등급의 국내 적용을 위해서는 고가 시험장비의 도입, 실험 기술인력의 확보 등 국내 현실로서 넘기 어려운 여러 장벽들이 산재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국내 현실을 이유로,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의 개념을 국내에 도입하되, 그 기준을 좀더 측정하기 쉬운 경험적 물성을 기준으로 하여 국내의 아스팔트 등급기준이 설정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본 논문은 아스팔트의 경험적 물성을 기준으로한 아스팔트의 공용성 등급의 설정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한 연구로서, 국내에서 생산되는 9종의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와 2종의 개질재가 첨가된 총 18종의 개질 아스팔트를 대상으로 시험된 경험적 물성과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 분류에 사용된 물성이 비교되었다. 연구결과, 침입도 등의 경험적 물성을 이용하여 국내현실에 맞는 아스팔트의 공용성 등급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아스팔트 등급의 구성을 위한 체계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아스팔트의 점탄성적 물성을 기준으로 하는 아스팔트의 등급을 분류하는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은 현재 나와있는 아스팔트 등급 중에서 그 이론적 배경이나 포장 공용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비교적 우수한 등급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이러한 공용성 등급의 국내 적용을 위해서는 고가 시험장비의 도입, 실험 기술인력의 확보 등 국내 현실로서 넘기 어려운 여러 장벽들이 산재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국내 현실을 이유로,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의 개념을 국내에 도입하되, 그 기준을 좀더 측정하기 쉬운 경험적 물성을 기준으로 하여 국내의 아스팔트 등급기준이 설정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본 논문은 아스팔트의 경험적 물성을 기준으로한 아스팔트의 공용성 등급의 설정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한 연구로서, 국내에서 생산되는 9종의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와 2종의 개질재가 첨가된 총 18종의 개질 아스팔트를 대상으로 시험된 경험적 물성과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 분류에 사용된 물성이 비교되었다. 연구결과, 침입도 등의 경험적 물성을 이용하여 국내현실에 맞는 아스팔트의 공용성 등급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아스팔트 등급의 구성을 위한 체계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mong the currently available binder specifications, Superpave Performance Grade asphalt specification is regarded as a superior specification on its theoretical background as well as pavement performance relationship. Many difficulties are expected; however, for Superpave implementation in Korea be...
Among the currently available binder specifications, Superpave Performance Grade asphalt specification is regarded as a superior specification on its theoretical background as well as pavement performance relationship. Many difficulties are expected; however, for Superpave implementation in Korea because of heavy burden of equipment cost as well as lack of trained personnel in asphalt industry, which may too much barrier to overcome in Korean situation. As an effort to improve qualify of asphalt binder, recently, people discuss about a possibility of constituting a performance-based asphalt specification using rather easy-to-measure asphalt properties.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determine the possibility of constituting a performance-based asphalt specification using an empirical asphalt properties, such as penetration ring and ball softening point rather than using fundamental properties of asphalt. Nine straight asphalts, that covers entire straight asphalt from all Korean refineries, and eighteen modified asphalts that were modified from two modifiers were included in the study. An analysis was made through a comparison between empirical properties and Superpave PG criteria. This study concluded that it may possible to constitute a pseudo-Superpave-like specification using an empirical asphalt properties as a specification criteria. Therefore, more systematic research is needed to constitute the asphalt specification.
Among the currently available binder specifications, Superpave Performance Grade asphalt specification is regarded as a superior specification on its theoretical background as well as pavement performance relationship. Many difficulties are expected; however, for Superpave implementation in Korea because of heavy burden of equipment cost as well as lack of trained personnel in asphalt industry, which may too much barrier to overcome in Korean situation. As an effort to improve qualify of asphalt binder, recently, people discuss about a possibility of constituting a performance-based asphalt specification using rather easy-to-measure asphalt properties.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determine the possibility of constituting a performance-based asphalt specification using an empirical asphalt properties, such as penetration ring and ball softening point rather than using fundamental properties of asphalt. Nine straight asphalts, that covers entire straight asphalt from all Korean refineries, and eighteen modified asphalts that were modified from two modifiers were included in the study. An analysis was made through a comparison between empirical properties and Superpave PG criteria. This study concluded that it may possible to constitute a pseudo-Superpave-like specification using an empirical asphalt properties as a specification criteria. Therefore, more systematic research is needed to constitute the asphalt spec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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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림에 나타난 두 물성의 선형적 비례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각 그림에 상한 및 하한의 추세 선을 나타내었으며, 또한 일정한 점도(또는 연화 점)에서 수직선을 그려 G7sin<5를 예측하는데 감수해야 할 이러한 오차의 한계를 정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림 3에 나타난 수직선에서 의 G7sin<5.
즉 국내의 환경 및 교통조건 에 부합되어 실제적으로 국내에 필요한 약 5개정도의 공용성 등급에 대하여, 수퍼페이브 아스팔트 공용성 등급 개념이 도입된 아스팔트 등급 체계 를 구성하되, 기준 물성을 보다 단순화시켜, 시험 설비에 투자되는 설비비를 최소화하고 비교적 쉽게 측정할 수 있는 품질등급체제를 구성하는 방 안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방안이 기술적으로 가능한 가에 대한 기초적 연구로서, 수퍼페이브 공 용성 등급의 기준물성, 즉 G*sind 및 G7sin<5 와 침입도 및 연화점 등의 경험적 물성과의 비교 를 통하여 이러한 체제의 구성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한다.
아스팔트의 경험적 물성들과 수퍼페이브 공용 성 등급을 구성하는 요소 물성들과의 상관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분 석방법이 채택되었다.
제안 방법
그림 1에서와 같이 30℃의 경우에 하중속도를 10배의 낮추는 것은 거의 10°c 실험온도 상승효 과와 비슷한 결과를 나타낸다. (30℃에서의 G* (10 rad/sec) 값을 기준으로 하여 온도를 10도 낮 추는 대신 하중속도를 10배 늦추면 20"C에서의 G*(l rad/sec)와 서로 유사함) 이러한 관계를 이용하여 약 30℃, 1 rad/sec의 시험결과를 이용하여 40℃ 정도의 온도영역에서 하중속도 10 rad/sec 인 값을 유추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 방안은 기존의 아스팔트 플랜트 산업 의 틀은 그대로 유지하되,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 급의 실행을 위하여, 아스팔트 납품업자가 아스팔 트의 품질에 대한 책임을 지고 공용성 등급의 아 스팔트를 공급하는 체계를 구성하는 방안이다. 미국의 많은 주정부가 이와 유사한 제도를 채택 하고 있으나, 아스팔트 공급업자, 플랜트 및 시공 업자 사이에서 시공불량 및 하자보수 등의 책임 여부가 불분명하여 많은 문제가 되고 있어, 국내에 적용하기에는 아직 시기상조인 방안으로 보여 진다.
그림 2는 표 3에 나타난 분석항목에 해당되는 G*와 G*sinS 및 G*/sin(5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물론 다소의 오차는 있지만, 각각에 대하여 어느 정도 직선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림 1을 통하여 관찰된 측정온도 및 하중시간의 변화에 따른 G*의 변화율에 관한 관계를 G'sinS 및 G*/sin<5의 측정온도 및 하중시간과의 관계를 분 석하는 데에도 사용하였다.
본 분석에 이용된 시험의 최대 온도가 30℃ 이 기 때문에 분석기준이 된 DSR하중시간은 통상 의 10 rad/sec로 할 경우, 소성변형의 임계온도 이하 온도에서의 물성이 비교가 될 우려가 있어, time-temperature superpostion의 원리를 이용하여 그보다 10배 낮은 하중속도인 1 rad/sec를 분석기준으로 선정하여, 이때의 점탄성 물성이 같은 조 건에서의 경험적 물성과 비교되었다. 그림 1은 본 실험에서 나타난 전형적인 아스팔트의 DSR시험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아스팔트마다 다소의 정도 차는 발생하지만, 하중주기 및 측정온도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G*의 추세는 대체로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방법에서 밝힌 바와 같이,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에서 사용하는 저온에서의 아스팔트 기준물성(S, m 등-)과 경험적 물성의 직접적인 비교 대신, DSR을 이용하여 측정된 아 스팔트의 물성변동 범위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 인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SBR 및 SBS 개질 아스 팔트 각각 9종을 대상으로,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 급상의 온도균열 기준물성과 가장 유사한 장기노 화단계에서 -20℃에서의 G*값에 대한 평균 및 68% 신뢰범위내에서의 물성변동 범위를 구하여 그림 8에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국내 아스팔트의 온도변화에 따른 물성변동의 폭을 파악하기 위하여 -10℃에서의 시험결과를 같은 그림에 나타내었다.
iii. 이들 두 물성의 상관성을 비교한다.
본 연구는 국내의 5개 정유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2가지 등급(침입도 85-100 및 침입도 60-70) 의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9종과 이들 아스팔트에 두 종류(SBS 및 SBR)의 개질재가 첨가된 18종 의 개질 아스팔트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아스 팔트에 대하여, 노화 이전, 단기 노화 (RTFO)와 장기 노화 (PAV) 후의 침입도(25℃), 연화점, 점 도(60℃ 및 135℃)를 측정하였으며 동시에 DSR (Dynamic Shear Rheometer)을 이용하여 같은 노 화 단계별로 -20℃ ~30℃의 온도 대역에서 하중 시간의 변화 (10-1~102 rad/sec)에 따른 복소전단 탄성계수(Complex Shear Modulus, G*)와 위상각 (Phase Angle, δ)을 측정하였다.
이렇게 측정된 아스팔트의 점탄성적 물성과 경험 적 물성을 대상으로 하여,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 분류기준에 사용되는 물성( G*sinR G7sin<5 등) 을 기준으로 하여, 침입도 등 경험적인 물성과의 상관성이 비교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침입도(한국 도로공사, 1996) 등의 경험적 물성을 기준으로 한 아스팔트 공용성 등급의 구성 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국내의 5개 정유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2가지 등급(침입도 85-100 및 침입도 60-70) 의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9종과 이들 아스팔트에 두 종류(SBS 및 SBR)의 개질재가 첨가된 18종 의 개질 아스팔트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아스 팔트에 대하여, 노화 이전, 단기 노화 (RTFO)와 장기 노화 (PAV) 후의 침입도(25℃), 연화점, 점 도(60℃ 및 135℃)를 측정하였으며 동시에 DSR (Dynamic Shear Rheometer)을 이용하여 같은 노 화 단계별로 -20℃ ~30℃의 온도 대역에서 하중 시간의 변화 (10-1~102 rad/sec)에 따른 복소전단 탄성계수(Complex Shear Modulus, G*)와 위상각 (Phase Angle, δ)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5개 정유공장에서 생산 되고 있는 2가지 등급의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9 종(침입도 85-100 아스팔트 5종 및 침입도 60-70 아스팔트 4종)을 대상으로 하였다. 추가적으로 이들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에 국내에서 많이 사용 하고 있는 고무 계열의 아스팔트 개질재 2종을 혼합한 18종의 개질 아스팔트를 포함하여 총'27 종의 아스팔트를 시험하였는:데, 이들 개질재들의 첨가량 및 혼합 방법에 대한 세부사항은 참고문 헌 1, 2에 나타나 있다.
ii. 선정된 분석기준물성과 가장 비슷한 조건 (온도, 노화상태 등)을 갖는 경험적 물성을 선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방법에서 밝힌 바와 같이,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에서 사용하는 저온에서의 아스팔트 기준물성(S, m 등-)과 경험적 물성의 직접적인 비교 대신, DSR을 이용하여 측정된 아 스팔트의 물성변동 범위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 인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SBR 및 SBS 개질 아스 팔트 각각 9종을 대상으로,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 급상의 온도균열 기준물성과 가장 유사한 장기노 화단계에서 -20℃에서의 G*값에 대한 평균 및 68% 신뢰범위내에서의 물성변동 범위를 구하여 그림 8에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국내 아스팔트의 온도변화에 따른 물성변동의 폭을 파악하기 위하여 -10℃에서의 시험결과를 같은 그림에 나타내었다.
. 장기 노화단계에서의 아스팔트를 각각 Original, RTFO, PAV라는 기호 를 사용하였다.
i. 포장의 주요파손유형별로 가장 결정적인 조건(온도, 노화상태 등에서의 분석기준물 성을 선정한다.
데이터처리
또한 저온에서는 아스팔트의 경험적 물성이 측 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점탄성물성과의 상관성 분 석은 실시되지 않았으며, Torsion Bar( Goodrich, 1991)을 이용하여 측정한 G*값에 대한 분산정도 가 비교되었다.
성능/효과
또한 개질 아스팔 트의 경우에 있어서도 이렇게 관찰된 각종 물성 과 점탄성 물성과의 비례관계는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직선적 관계에 의한 G*sin3 예측이외의 다른 방법에 의해 G'sinS 예측의 정밀도를 높인다면, 이러한 오차의 범위는 많이 감소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개 질 아스팔트의 경우에 있어서도, 침입도 등의 측 정하기 쉬운 상온영역에서의 아스팔트 물성을 사용하여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에 사용되는 G* sin6의 상대적 인 위치를 가늠하는 것이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직선적 관계에 의한 G7sin3 예측이외의 다른 방법에 의해 G*/sinS 예측의 정밀도를 높인다면, 이러한 오차의 범위는 많이 감소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개질 아 스팔트의 경우에 있어서도, 연화점 등의 측정하기 쉬운 고온영역에서의 아스팔트 물성을 사용하여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에 사용되는 G*/sinS의 상대적인 위치를 가늠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앞서 그림 1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전형적인 아스팔트의 DSR시험 결과를 기준으로 볼 때, 측 정온도를 20℃ 에서 10℃ 로 10C만큼 감소시키면 G*sin3는 약 4배에서 10배 가량 증가한다. 따라서 이렇게 관찰된 G*sinS기준 2배 이하의 오차 범위(스트레이트 아스팔트의 경우)는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상 아스팔트 등급과 등급사이의 간격 인 6℃에 의해 유도되는 G*sinS상의 물성변동 범위보다 훨씬 작을 것으로 판단되며, G*sin<5기 준 2.5배정도의 오차범위(개질 아스팔트의 경우) 는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상 아스팔트 등급과 등급사이의 간격인 6℃에 의해 유도되는 G*sind 상의 물성변동 범위와 유사하거나 작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렇게 관찰된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의 고온영 역에서의 각종 물성과 점탄성 물성과의 비례관계는 개질 아스팔트의 경우에 있어서도 유지가 되 지만, 그 관계성은 다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5는 국내 생산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에 SBS 및 SBR을 첨가한 개질 아스팔트의 경우에서 연화점과 G*/sin&와의 관계를 스트레이트 아 스팔트의 경우와 같이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렇게 관찰된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의 상온영 역에서의 침입도과 점탄성 물성과의 비례관계는 개질 아스팔트의 경우에 있어서도 유지가 되지만, 그 관계성은 다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7은 SBS 및 SBR 개질 아스팔트의 침입도 와 G* sind와의 관계를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의 경우와 같이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5배 정도이어서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의 약 3배에 비하여 오차범위가 많이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직선적 관계에 의한 G7sin3 예측이외의 다른 방법에 의해 G*/sinS 예측의 정밀도를 높인다면, 이러한 오차의 범위는 많이 감소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개질 아 스팔트의 경우에 있어서도, 연화점 등의 측정하기 쉬운 고온영역에서의 아스팔트 물성을 사용하여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에 사용되는 G*/sinS의 상대적인 위치를 가늠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제한된 범위내에서 침입도나 연화점 등의 아스팔트 경험적 물 성을 이용하여 아스팔트의 점탄성적 물성기준을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즉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의 경우에는 이러한 경 험적 물성을 이용하여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에 사용되는 G* Sind의 상대적 인 위치를 가늠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개질 아스팔 트의 경우에 있어서도 이렇게 관찰된 각종 물성 과 점탄성 물성과의 비례관계는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직선적 관계에 의한 G*sin3 예측이외의 다른 방법에 의해 G'sinS 예측의 정밀도를 높인다면, 이러한 오차의 범위는 많이 감소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개 질 아스팔트의 경우에 있어서도, 침입도 등의 측 정하기 쉬운 상온영역에서의 아스팔트 물성을 사용하여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에 사용되는 G* sin6의 상대적 인 위치를 가늠하는 것이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된다.
세 번째 대안으로서 기존의 아스팔트 포장 산 업의 틀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수퍼페이브의 아스 팔트 공용성 등급 개념이 도입된 우리 나름대로 의 실행 가능한 아스팔트 품질 기준을 만드는 방 안이 있을 수 있다. 즉 국내의 환경 및 교통조건 에 부합되어 실제적으로 국내에 필요한 약 5개정도의 공용성 등급에 대하여, 수퍼페이브 아스팔트 공용성 등급 개념이 도입된 아스팔트 등급 체계 를 구성하되, 기준 물성을 보다 단순화시켜, 시험 설비에 투자되는 설비비를 최소화하고 비교적 쉽게 측정할 수 있는 품질등급체제를 구성하는 방 안이다.
그림 에서 알 수 있듯이, 유사한 측정온도에서 측정된 G 7 sin 5, 60℃ 점도, 및 연화점과 같은 물성들은 다소간의 차이는 나타내지만 대체로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60℃ 점도나 연화점을 이용하여 소성변형과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 물성변수 G*/sinS를 어느 정도의 오차 범위 내로 추정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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