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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아스팔트의 점탄성적 물성과 경험적 물성과의 관계
A Relation of Viscoelastic Properties to Empirical Properties of Korean Asphalt Binder 원문보기

한국도로포장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avement Engineers, v.3 no.2 = no.8, 2001년, pp.113 - 121  

김남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관호 (경성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아스팔트의 점탄성적 물성을 기준으로 하는 아스팔트의 등급을 분류하는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은 현재 나와있는 아스팔트 등급 중에서 그 이론적 배경이나 포장 공용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비교적 우수한 등급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이러한 공용성 등급의 국내 적용을 위해서는 고가 시험장비의 도입, 실험 기술인력의 확보 등 국내 현실로서 넘기 어려운 여러 장벽들이 산재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국내 현실을 이유로,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의 개념을 국내에 도입하되, 그 기준을 좀더 측정하기 쉬운 경험적 물성을 기준으로 하여 국내의 아스팔트 등급기준이 설정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본 논문은 아스팔트의 경험적 물성을 기준으로한 아스팔트의 공용성 등급의 설정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한 연구로서, 국내에서 생산되는 9종의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와 2종의 개질재가 첨가된 총 18종의 개질 아스팔트를 대상으로 시험된 경험적 물성과 수퍼페이브 공용성 등급 분류에 사용된 물성이 비교되었다. 연구결과, 침입도 등의 경험적 물성을 이용하여 국내현실에 맞는 아스팔트의 공용성 등급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아스팔트 등급의 구성을 위한 체계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the currently available binder specifications, Superpave Performance Grade asphalt specification is regarded as a superior specification on its theoretical background as well as pavement performance relationship. Many difficulties are expected; however, for Superpave implementation in Korea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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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림에 나타난 두 물성의 선형적 비례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각 그림에 상한 및 하한의 추세 선을 나타내었으며, 또한 일정한 점도(또는 연화 점)에서 수직선을 그려 G7sin<5를 예측하는데 감수해야 할 이러한 오차의 한계를 정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림 3에 나타난 수직선에서 의 G7sin<5.
  • 즉 국내의 환경 및 교통조건 에 부합되어 실제적으로 국내에 필요한 약 5개정도의 공용성 등급에 대하여, 수퍼페이브 아스팔트 공용성 등급 개념이 도입된 아스팔트 등급 체계 를 구성하되, 기준 물성을 보다 단순화시켜, 시험 설비에 투자되는 설비비를 최소화하고 비교적 쉽게 측정할 수 있는 품질등급체제를 구성하는 방 안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방안이 기술적으로 가능한 가에 대한 기초적 연구로서, 수퍼페이브 공 용성 등급의 기준물성, 즉 G*sind 및 G7sin<5 와 침입도 및 연화점 등의 경험적 물성과의 비교 를 통하여 이러한 체제의 구성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한다.
  • 아스팔트의 경험적 물성들과 수퍼페이브 공용 성 등급을 구성하는 요소 물성들과의 상관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분 석방법이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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