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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 연료유 첨가제의 동향
Trend of Automotive Fuel Additives 원문보기

自動車工學會誌 = Journal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KSAE), v.23 no.2, 2001년, pp.30 - 34  

심규성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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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윤활성 능 향상제 : 최근에는 윤활유의 성능이 향상되어 초기 엔진시동시의 윤활작용도 크게 향상되었으므로 가솔린에 윤활성능 향상제의 첨가는 거의 불필요하게 되었으나 피스톤 링부분에서 엔 진과의 마찰을 감소시킬 수 있는 첨가제의 사용으로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몰 리브덴을 기초로 하는 첨가제들이 계면활성제로 엔진청정제를 겸하는 윤활성능 향상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내마모성이나 슬럿지 생성을 억제하는 첨 가제들도 사용된다.

후속연구

  • 이상과 같은 첨가제들은 각종 원유로부터 증류에 의해 제조되는 가솔린 및 경유의 성상에 따라 적절히 첨가함으로서 가솔린기관 및 디젤기관 연료의 첨가 제로서 그 성능을 발휘하게 된다. 따라서 어떠한 첨 가제를 어떤 비율로 첨가하느냐에 따라 최적의 연료를 제조할 수 있게 되어 에너지 절약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환경오염 연소배가스의 배출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 그러나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내연기관에 대한 성능평가는 사용되는 내연기관의 종류, 사용 노후도 정도, 사용지역, 사용자 등에 따라 그 성능을 달라질 수 있으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결국 가능한 모든 조건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연비의 향상여부와 배출가스 농도변화에 대한 분석을 수행함으로서 첨가 제의 특성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 자동차 내연기관에 사용되는 가솔린, 경유 등의 연료는 이들 기관에서 이상적인 연소를 통하여 가장 우수한 성능을 발휘토록 하여 기관의 효율을 극대화시 키면서 긴 수명을 유지하고, 유해 배출가스의 배출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성분으로 제조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는 원유의 증류나 크래킹 등에 의해 제조된 기본적인 유분에 일정량의 첨가제 성분들이 혼합되고 있다.
  • 또한 이들 첨가제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동일 조건을 선정하는 기술도 애로기술의 하나이다. 따라서 장차 연료첨가제의 개발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판명되고 이에 따른 연구개발이 수행될 경우 이들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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