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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0 no.4, 2015년, pp.223 - 229
정성운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손지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홍희경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성기재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정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정화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This paper was designed to investigat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regulated pollutants (CO, HC, NOx and PM) from 134 diesel and gasoline passenger cars based on emission standards according to fuel additives. The experiments using chassis dynamometer were conducted under NEDC and CVS-75 modes. Co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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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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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첨가제는 무엇인가? | 연료첨가제는 자동차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하여 자동차의 연료에 첨가하는 탄소와 수소만으로 구성된 물질을 제외한 화학물질을 말한다(1). 연료첨가제의 역할은 크게 자동 차의 성능향상과 배출가스 저감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
연료첨가제 사전검사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 현재 국내에서 연료첨가제를 제조·공급·판매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대기환경보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제조기준 적합여부 사전검사를 받아야 한다(1). 연료첨가제 사전검사는 연료제조기준, 유해물질, 배출가스 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배출가스 검사는 사전검사의 대부분을 차지하기에 신뢰성 및 정확성 검토는 중요하며, 이를 위해 연료첨가제 주입에 따른 규제물질의 배출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 |
가솔린과 경유에는 어떤 연료첨가제가 사용되고 있는가? | 연료첨가제의 역할은 크게 자동 차의 성능향상과 배출가스 저감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가솔린의 경우는 카뷰레터, 흡기밸브, 연소실 등에서의 청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청정제, 엔진의 노킹을 방지하기 위한 산화방지제, 기타 타제품과 구별하기 위한 착색제, 식별제 등이 사용되고 있으며, 경유에는 동절기 유동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유동성향상제, 노킹을 방지하기 위한 세탄가향상제 및 출력, 소포성, 산화안정성, 윤활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첨가제 등이 사용되고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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